계절주 총정리 : 너무 더울때 여름 관련주 매매 방법

매년 5월부터 8월까지 여름 관련주가 크게 상승하는데요. 때 이른 무더위로 지난 2020년 5월 초에 폭염 관련 종목이 상승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2019년 5월에도 계절주가 많이 상승했었습니다. 관련 테마주에 오름세는 매년 반복되는 계절주 양상이라 볼 수 있고요. 폭염 관련주, 여름 관련주, 무더위 관련주는 앞으로도 상승하리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5월 고온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온이 올라가고 있고 이에 따라 역대급 무더위를 예고하는 일기예보도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렇게 더울 때 오르는 종목을 여름관련주, 무더위관련주라고 하고 매년 비슷한 양상의 계절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파세코는 지난 5월 초, 연속 급등을 보였고, 나머지 신일전자, 빙그레 등도 매년 지목되는 무더위관련주입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계절주 성격을 나타내는 업종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11월부터 2월까지 겨울이 오면서 구제역, 조류 독감 관련주들에 반등이 나타납니다. 2019년 5월로 돌아가 생각해본다면,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생각보다 빠르게 번지면서 제일바이오, 중앙백신 등이 급등했습니다. 또한 구충제 관련한 이슈가 맞물리면서 3월까지 큰 상승세를 나타냈었죠.


10월부터 12월까지 많이 움직이는 종목이 의류주입니다. 겨울주라고도 많이 표현하는데, 영원무역, 한섬, 한세실업 등이 10월부터 12월까지 반등 폭이 크게 나타나고 있고요. 그 이유는 여름 의류보다 겨울 의류 가격이 훨씬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른 실적 추이가 주가에 선반영 되는 움직임이 주로 나타납니다.



추가로 미세먼지 관련주.

매년 똑같은 시기에 움직이는데, 2월~4월 초순까지 움직임이 크게 나타납니다. 봄이 올 때 미세먼지 관련주, 그 전엔 황사 관련주로 마스크, 마스크 섬유 관련주들도 급등을 보여왔다는 것도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여름주로 편입되는 항목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 관련 업체들을 여름주로 이야기합니다. 아이스크림, 빙과류, 냉방기 관련 부품 생산 업체들을 무더위 관련주(폭염 관련주), 즉 여름 테마주라고 함께 부르죠.


어떻게 보면 이런 부분들은 여름 한 철에 잠깐 잘 나간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여름에 피크를 치기 위해서 기업들은 지금도 부단히 노력한다는 점 기억해 두시고요.

지난 5월 4일에 급등한 파세코란 종목이 있습니다. 파세코는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을 개발했습니다. 4월 16일에 홈쇼핑에서 최초로 방송되었고, 방송 이후 급등한 양상입니다.


10,000원대에서 15,000원까지 올랐으니까 5월에만 약 50% 이상 주가가 급등한 것입니다. 그럼 여름 관련주가 여기서 꺼질까. 아니라고 봐야겠죠. 더위는 이제 시작되는 분위기니깐 여기에 이슈가 더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름 계절주 파세코의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살펴보면 으뜸효율환급사업,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으뜸효율환급사업은 정부에서 소비 진작을 위해 10%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 으뜸효율 환급사업

소비 활성화 위한 정부 으뜸효율 환급산업으로 1등급 제품 구매가의 10%를 환급. 파세코의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이 1등급 제품이라 환급 대상 제품

LG전자, 삼성전자 또한 에어컨 관련 제품을 많이 생산하는데요. 왜 그런 업체들은 테마주가 아닐까요. 워낙 우량주고 주가가 높다 보니 어떤 세력이 들어가 주가를 올리기 쉽지 않다는 거죠. 글로벌 이슈나 외국 영향 또한 크기 때문에 으뜸효율 환급사업 같은 이슈 LG전자, 삼성전자 주가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겁니다.

그럼 언제까지 여름 관련주가 이슈가 되느냐.

과거 사례를 봤을 때 8월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요. 매년 8월까지 더위가 이어지니깐 사실, 5월부터 더위 맞이 소비가 이뤄집니다. 5월 이 시기엔 냉장기기, 에어컨, 에어컨 부품 관련주들의 주가가 미리 상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름 관련주 계절주를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여름(폭염)주 : 계절 테마주

냉장기기 관련 : 파세코, 위닉스, 신일전자, 오텍

빙과류 및 음료 : 삼양패키징(음료병), 빙그레

냉장기기 관련 부품 : 에스씨디, 에스피지, 삼진(리모컨), 에쎈테크(무풍 에어컨 기술)

선풍기 관련 : 드림어스 컴퍼니

기타 : 보양식 관련

또한, 여름에 복날이 가까워지면 초복, 중복, 말복 때문에 닭고기 관련주가 많이 움직입니다. 마니커, 하림, 이지바이오 등도 참고로 봐주시면 되겠고요.


계절주, 특히 여름 관련주가 한두 번의 이슈만으로 한참 상승했다가 빠지는 그런 흐름은 아닐 겁니다. 추세적으로 상승하되 중간에 조정 포인트는 분명히 들어온다고 봐야 하는데요. 하지만, 조정 포인트를 틈타서 우리가 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