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한 중국 금나라, 장종 시대 여진족 나라(청나라 전신)

부패한 중국 금나라, 장종 시대 여진족 나라(청나라 전신)


금나라의 부패한 정치와 사치스러운 풍속


중국 금나라 장종은 예악을 바로잡고 법률을 수정하고 문치주의를 시행해, 확실히 여진 사회가 봉건화되는 과정에 속도를 더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도 발생했다.


생산력의 발전, 통치 집단의 경제력에 증가, 전쟁의 감소 마치 중원 지역의 우월한 물질적 조건의 자극 등은 중국 금나라 여진의 상부 계층이 부패한 길로 달려가도록 했다. 그들은 점차 이전에 용감하고 열심히 일하던 전통과 백성의 순박한 풍속을 잃어버리고, 농업 생산을 위해 힘들게 노동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장종 금나라 드라마 여진족[청나라 전신 여진족 나라] 장종 금나라 드라마 여진족


반대로 서로 다투어 비용을 들여 허례허식을 추구하면서, 주택이나 의복의 아름다움이나 성대한 결혼과 장례 의식만을 도모했다. 게으름과 사치는 여진인이 빈곤해지고 둔전군의 전투력이 약화되게 했고, 동시에 민족 간의 갈등과 계급 간의 대립을 격화시켰다.


중국 금나라 장종은 즉위한 초기에 이미 이러한 문제에 대해 주의했고, 그는 이러한 상황을 힘써 개선하기 위해 백관을 소집해 어떻게 '백성으로 하여금 상업을 버리고 농업에 힘써 저축을 확대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했다. 관원들은 제도를 제정하고 상하를 분별하며, 비용을 절제하며 사용하자고 건의했다.

그러나 이미 형성된 풍조는 개선하기 어려워 사치와 부패한 풍조를 전환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문을 숭상하고 무를 경시하는 현상도 날이 갈수록 심해져서 심지어 맹안, 모극의 직위를 세습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진 사람들까지도 어떤 사람은 차라리 계승하기를 포기해 버리고, 과거제를 통해 관리가 되는 길을 선택하는 자도 있었다.


중국 금나라 장종은 일찍이 일련의 조치를 채택해 몇 개의 규정을 만들어 여진의 둔전군호가 농사에 힘쓰도록 촉진했다.


예를 들면 명창 연간에 맹안, 모극호로 하여금 토지 10무마다 1무는 뽕나무를 심게 하고, "권농을 지방관의 인사 고과에 기준으로 한다"거나 태화 연간에 토지 40무마다 1무는 뽕나무를 심도록 요구하고, "수목을 베는 자에게는 금령이 있고, 토지를 판매하는 자에게는 형벌이 있다", "상서성에 칙서를 내려 사치스러운 풍속에 대한 금령을 시행하도록 했다"고 한다.


금나라 남송 하나라 고려 지도[청나라 전신 여진족 나라] 금나라 남송 하나라 고려 지도


아울러 우두세의 3분의 1을 감면해 여진인이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을 최대한 빨리 개선하고자 했다. 사치스럽고 부패한 풍조는 최고 통치 집단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위에서 행하고 아래서 본받아 오랫동안 축적되어 되돌리기 어려워졌고, 중국 금나라 장종이 제정한 앞에 상세히 언급한 조치들도 거둔 효과는 대단히 미약했다.


장종 말년에는 부패 현상이 더욱 심해졌다. 원비元妃 이씨는 장종이 총애하는 여인으로 황후로 세우고자 했으나 대신과 어사대 및 간관들이 그녀의 출신이 낮기 때문에 굳게 반대하면서 따르지 않았다.


그러나 영궁적감領宮籍監인 서지국胥持國이 중국 금나라 장종의 뜻에 영합해 이씨에 달라붙어 마침내 벼슬이 올라 재상이 되었다. 그들은 서로가 한통속이 되어 조정의 정치를 마음대로 행하면서, 종실을 이간질하여 억울한 사건을 만들어내고, 자기와 뜻이 다른 사람은 배척하고 친한 사람들만 등용하거나 승진시켰다.


금나라 장종 완안경[청나라 전신 여진족 나라] 금나라 장종 완안경


이씨 형제들은 모두가 대단히 높은 자리에까지 올라 "권세가 조정을 기울이고, 풍채는 사방을 움직인다. 이익을 다투고 관직을 다투는 무리들이 그 집 대문으로 몰려들었다."고 했으며, 당시의 사람들이 말하기를 "경동經童 출신이 재상이 되고, 감비監婢가 황비가 된다"고 했다.


중국 금나라 관료, 장수, 맹안, 모극의 부패와 나태함은 조금도 개선되지 않았다. 술자리나 왕래하고, 다른 사람의 선물이나 받으면서 늙고 병들어도 사퇴할 줄 모르고, 시체가 될 때까지 자리에 연연했다. 서리들은 간사하고 군사와 백성은 화목하지 않고, 부패한 자는 많아도 청렴한 자는 적었다.


제형사(지방에서 사법과 재판을 담당하는 관청)에서는 단지 그 세세한 일만을 살피면서 형식적으로만 존재하고 유명무실하여 "기강이 서지 않고, 관리들은 태만해 시간을 끌면서 대충 처리하는 데 익숙해져서 폐단"이 되었다.


관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선량하다는 평판을 얻는 것으로써 스스로 편안할 계책으로 여긴다. "사사로운 감정으로 법을 왜곡해 부정부패를 행하는데 상서성과 6부의 영사令史가 더욱 심하다"고 전해진다.


출처 : 요-금의 역사, 진계지, 신서원

부패한 중국 금나라, 장종 시대 여진족 나라(청나라 전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