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 정확히 최소 얼마일까. 그리고 바우처란

오늘은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정부에서 장애인들에게 지급해주는 장애인활동지원 급여가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제도 개요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 지원급여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도. 수급자란 활동 지원급여를 받을 예정이거나 받고 있는 사람이며, 활동 지원 급여란 수급자에게 제공되는 활동 보조, 방문 목욕, 방문 간호 등의 서비스.

만 6세에서 만 65세 미만 등록장애인 중에서 신체 기능과 자립생활능력 등을 평가해서 "활동지원등급"을 받게 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신체기능과 자립생활 능력 등을 평가한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 결과, 활동지원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 (종합점수 산정 결과 42점 이상인 사람). 종합 점수에 따라 1~15등급으로 구분

 

노인장기요양보험

근데, 왜 65세까지로 되어 있을까요.

 

65세가 넘어가면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인 재가급여, 시설급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선정되면 활동보조(신체, 가사, 사회활동 지원 등), 방문간호, 방문목욕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이 "바우처"로 지원되는데 최소 81만원에서 최대 648만원까지 쓸 수 있습니다.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

이 바우처 비용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을 주게 되는데요. 하는 일의 중요성과 강도, 전문성 등을 고려하면 당연히 최저시급보다 높아야겠죠. (2020년 8시간 기준 일급은 68,720원, 주 40시간 유급주휴 8시간 포함한 월급은 1,759,310원입니다)

 

 

2020년에는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이 13,500원으로 책정이 되었고, 2021년 올해는 14,020원으로 올랐습니다.

 

 

2020년에는 주간에 일하는 경우가 13,500원이고요. 공휴일에는 20,250원, 밤 10시에서 아침 6시 사이 심야근무도 20,25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2021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4대 보험, 퇴직금 총정리]

 

2021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4대보험, 퇴직금 총정리

1.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 장애인활동법)을 토대로 신체적ㆍ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활동

j-m-j.tistory.com

 

정확한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 최소 10,515원

그런데 여기에서 알아두셔야 할 것은 장애인활동지원사와 이용인(장애인)들을 중계해주는 센터들이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나 이런 플랫폼들이 사실 돈을 벌죠.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센터들의 운영비가 금액에 포함되어 있어요.

 

장애인 활동지원사업 운영비

1. 활동지원인력의 임금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

2. 기본경비, 관리책임자 및 전담관리인력 인건비 (=센터들의 운영비)

 

센터들 입장에선 지원비가 많이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보건복지부에서 지원사 인건비로 비용의 75% 이상 지급하기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2021년 시급은 실질적으로 최소 10,500원 이상은 됩니다.

2021년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
14,020원 X 0.75 = 10,515원

지역별로 활동지원사를 중계해주는 센터들이 여러 군데 있는데요. 직접 방문하는 것보단 장애인 활동 지원 앱을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현재는 지원사분들이 이용인(장애인)분들 집에 방문하면, 바우처 단말기를 이용해서 출근 도장을 찍듯이 이용인 분들이 바우처 한도 내에서 결제를 합니다. 그러면 금액이 센터로 보내지고 센터에서 지원사분들에게 급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장애인활동보조인(활동지원사) 참고 영상

[[장애인 JOB일] 장애인 활동보조인 직업 인터뷰]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나의 직업 만들기)]

[[충청남도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드립니다!]

[2021년 요양보호사 월급(최저 시급+연차수당) 계산하면?]

 

2021년 요양보호사 월급(최저 시급+연차수당) 계산하면?

오늘은 요양보호사 2021년 급여와 관련된 정보를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13일에 2021년 최저기준 시급이 확정되었습니다. 많은 뉴스를 통해서 이미 2021년 최저 시급을 확인하셨을 거

coderlife.tistory.com

여기까지 오늘은 장애인활동보조인 시급을 알아봤는데요. 손과 발이 되어 활동을 돕는 일이라서 체력이 안 되면 엄청 힘듭니다. 거기다가 장애인 성격이 안 좋은 사람이라면 몇 배로 힘들어요. 저도 병원에 입원했을 때 다른 환자 도우미로 계시던 분을 봤었어요. 그분이 맡았던 환자가 많이 아픈 환자라서 그런지 말 한마디도 좋게 하는 걸 못 봤었네요. 거기다가 가끔 찾아오는 보호자란 사람들도 환자랑 똑같았죠. 그 도우미 분도 병원에 24시간 상주하시는데 저런 사람들 진짜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꿈과 목표를 위해 일하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