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안전]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실기 기출문제 요점정리

오늘 소개할 자료는 건설안전 항목입니다. 산업안전기사 작업형 실기 기출문제 요점정리 중 하나고요. 자격증 공부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이니 반드시 읽어보고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론은 가볍게 훑고 지나가는 걸 추천해요. 무작정 문제만 외운다고 합격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이론은 조금 배우세요. 왜냐면 정답 고르기에도 방향성이 있는데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기출문제만 외우는 게 벅차다면 방향 잡기 좋습니다. 그래도 무식하게 기출 위주로 암기만 해도 합격할 분들은 합격합니다.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건설안전.hwp
0.12MB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건설안전.pdf
0.16MB

다운로드할 수 있는 pdf, hwp 파일은 바로 위에 있고요. hwp 파일은 한컴뷰어, pdf 파일은 크롬 브라우저로 열어서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건설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건설안전 파트는 3개의 대분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기계 기구에 의한 위험 방지

2. 건설 작업에 의한 위험 방지

3. 추락 등 재해 사고

 

바로 아래는 pdf 파일 내용인데 미리 확인하시고 다운로드 해보세요.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유망 자격증 중 하나로 직업 자체도 유망 직종입니다. 건축업 15년 접고 일당 20만원씩 받는 분들도 있습니다. 기술을 배우고 나서 더 메리트 있는 관리자로 전향하려고 산업안전기사 필기, 실기, 작업형, 필답형 모두 패스하고 취득하는 분들도 많아요.

 

비록 계약직이 많아 비관적으로 보는 분들도 있지만, 건축기사와 산업안전기사(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따놓으면 막노동(노가다) 바닥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페이도 자격증 때문에 중급으로 올라가죠. 다만, 새벽에 일어나는 단점이 있지만요.

가족 중 한 분이 안전관리 업무 25년 하고 있습니다. 건설현장, 제조업, 연구소 이렇게 있었고, 중소기업, 대기업 다 거쳐갔습니다. 예전에 있던 걱정거리는 거의 사라졌어요. 처우도 좋고 근무환경도 많이 좋습니다.

 

산업안전기사인 안전관리자는 법적으로 staff입니다. 안전에 관련하여, 기술적인 지도, 조언의 역할을 합니다. 안전의 행위의 주체는 아닙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이 되면 행위의 주체가 아니라 참조인으로써 진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내부 외부에서 민원의 스트레스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건 이 분야를 잘 모르거나, 지식적으로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더 심해지겠죠. 단순히,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하나 땄다고 해서 일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만큼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스텝으로써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이라는게 근로자 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장은 1명, 잘해야 2명 정도 일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만큼 일을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혼자서 이겨나가야 하는 것이고, 많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또한, 덕장의 자질도 있어야 해요. 스스로 많은 생각과 이 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안전관리자로써의 책임이라는 건 많은 사람들이 다치지 않고 집으로 무사히 귀가시키는 것이죠. 그 무수한 사람들이 본인의 인생을 걸고, 사업장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소중한 것이 없겠죠.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의 가치가 이런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