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육처리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 취득 방법 - 고기뱅이

오늘은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볼게요. 고기 관련 자격증이고 정육점 자격증이라고도 하는데 조금 생소하죠. 우선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1년에 2~3회 정도 있습니다. 2018년에는 2번 있었고 2019년에는 3번, 2020년에도 3번, 올해 2021년에도 3번 있습니다. 시험을 볼 수 있는 작업장이 많지 않아 시험을 보고 싶어도 못 보는 사람들이 많아 2회에서 3회로 1회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 자격증은 필기(14,500원) 합격 후 실기(87,100원) 시험을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식육처리기능사 고기뱅이

이 글에선 유튜브 고기뱅이님의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소개란 영상을 소개합니다. 현재 정육점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업에서 일하는 분이십니다.

 

[▼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소개(정육 자격증)]

 

고기뱅이님의 영상 중 도움이 될만한 부분만 일부 발췌하고, 자세한 건 유튜브 채널로 이동해 댓글로 문의하는 걸 추천해요.

시험 정보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축산 및 육가공 관련 학과, 식품 관련 학과 등

③ 시험과목
 - 필기 : 1.식육학개론 2.식육위생학 3.식육가공 및 저장
 - 실기 : 식육의 부위별 골발 및 정형작업.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60분)
 - 실기 : 작업형(1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자격증 기본 정보

1. 필기시험은 하루 2시간씩 2~3주 공부, 기출문제 위주.

2. 실기 시험에서 식육의 부위 감별, 단면 감별이 60점 정도 차지하므로 매우 중요.

3. 자격증이 있다고 월급이 오르는 건 아니다. 하지만 능력제이므로 기본지식을 쌓아두면 숙련도 오르는 속도가 높아지므로 자격증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엔 따는 게 좋다고 대답하고 싶다.

식육처리기능사 Q&A

Q. (필기) 정육 로드샵 초보 3개월 차. 자격증을 따고 싶은데 필기 공부는 하면 되는데 발골은 어떻게 어디서 배워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겠어서 답답합니다.

A. 발골은 잘못하면 바로 실격처리되므로 매우 중요하죠. 육가공 작업장 가서 배우는 분들이 있지만, 배우기엔 환경이 좋지 않고, 위험하여 작업장에서도 배우러 오는 사람이 꺼려합니다. 그래서 정식 교육원에서 배우는 걸 추천합니다. 교육원은 농협에서 진행하는 축산물 위생교육원 단기반입니다.

 

Q. (실기)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려고 하는데 필기 시험책은 어떤 걸로 공부해야 하고 어디서 시험을 보나요?

A. 필기 책은 아무거나 사도 됩니다. 싼 거 사도 되는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되고요. 시험 장소는 큐넷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신청 경쟁률이 너무 치열하니 꼭 빠른 클릭이 필요합니다.


식육처리기능사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찾고 싶다면, 아래에 링크 건 고기뱅이님의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세요. 댓글로 질문 남기면 자세히 답변을 남겨주시네요.

[▼ 고기뱅이 네이버블로그]

 

boneless meat story : 네이버 블로그

happy meat story seller 고기뱅이 제 즐거운 이야기를 팔고 싶습니다 일의 보람과 즐거움을 얻고 싶습니다 그런 인물 입니다.

blog.naver.com

[▼ 식육처리기능사 합격까지]

 

식육처리기능사 합격까지

안녕하세요 고기뱅이 고뱅입니다오늘은 올해 목표였던 유일한 정육자격증#식육처리기능사 시험후기 알려드...

blog.naver.com

[▼ 고기뱅이 유튜브 채널]

 

고기뱅이

안녕하세요 고기뱅이 고뱅입니다

www.youtube.com

본의 아니게 고기뱅이님을 홍보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인 친분은 전혀 없고 단순히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 정보 찾다가 블로그에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