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합격후기 - 문제집 강의 추천

adsp 자격증을 취득할 때 비전공자라면 4주 정도 계획을 잡고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1주차 강의로 뼈대 세우기, 2주차 강의 내용 정리하고 책으로 공부하며 살 붙이기, 3주차 문제 많이 풀기, 4주차 문제 풀고 헷갈리는 거 정리하고 모의고사 보기(기출 2-3번). 한 달 안에 딸 수 있으려면 강의와 책 모두를 봐야 합니다. 사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3과목 인강에서 개념이 너무 빈약하니 인강을 먼저 훅 보셔서 뼈대를 세우시고 민트 책으로 필요한 부분 살 붙이면 합격하시는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제도 많이 풀어보시면서 그때그때 암기하시면 꼭 합격하실 겁니다.

 

비전공자 ADSP 합격 후기

요즘 취업시장의 최대 화두가 바로 디지털 역량입니다. 모든 산업군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고자 많은 역량 중에 빅데이터에 관심이 생겨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십니다. IT 분야 취업을 노리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자격증입니다.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이란?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의 약자로 과학적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역량을 검정하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이 시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고 ADSP 다음 단계인 ADP 데이터분석 전문가는 실기 시험도 있지만, ADSP에는 필기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목은 데이터이해, 데이터분석기획, 데이터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시험의 특이한 점은 바로 객관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답형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이해 객관식 8문제, 단답형 2문제, 데이터분석기획 객관식 8문제, 단답형 2문제, 데이터 분석 객관식 24문제, 단답형 6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각 과목당 40점 이상이어야 과락을 면할 수 있고, 총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공부 방법

 

준비 기간은 딱 3주 동안 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주중, 주말 나누지 않고 계속 공부하는 걸 추천하고요. 그리고 비전공자, 자기 전공이 아닌 분들은 기초 지식을 확립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 같은 곳에서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인강을 수강하는 게 좋죠. (개인차가 있습니다)

 

[▼ 코딩? 통계? 아무것도 몰라도 OK!]

 

올인원 패키지 : ADsP 3주 완성 합격패스 | 패스트캠퍼스

코딩과 통계를 몰라도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3주만에 독학으로 끝내는 강의! 제24회, 제25회 (2020년 6월) 최신 기출 반영된 파이널 모의고사, 해설 강의가 함께 제공됩니다.

www.fastcampus.co.kr

패스트캠퍼스 인강은 가장 저렴하고 무엇보다 방대한 양의 범위를 잘 요약해줍니다. 그래서 자료 측면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요. 또,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비법도 알려주기 때문에 쉽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가 조금 아쉬운 건 오타가 있고, 개념을 너무 간소화했으며 실전을 경험하기에는 문제가 빈약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점들을 보완하고자, 데이터에듀 출판사의 책을 구매해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 2020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윤종식]

 

2020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윤종식 - 옥션

도서/교육/음반>컴퓨터/인터넷>IT전문서적

itempage3.auction.co.kr

 

위 책이 정말 좋은 건 인강에서 제공한 간략한 개념을 풀어서 친절하게 설명하고요. 문제가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오타도 적어요. 그리고 일부 문제에는 아래 그림처럼 QR 코드가 있는데요.

QR 코드를 찍으면 책 저자분이 강의하신 짤막한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온라인 강의, 인강, 교재, 문제집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꿀팁

 

adsp 과목마다 나누어 꿀팁을 드리자면,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기획 1, 2과목은 순수하게 암기 과목입니다. 3과목은 생소함 그 자체인데요. 수학 공식도 들어가서 계산 문제도 있고, 암기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감히 다 외워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아요. 패스트캠퍼스 인강으로 개념을 먼저 잡은 다음에 문제를 풀어가며 공부하시고요. 부족한 부분은 오답노트를 활용하며 다시 개념을 암기하세요.

 

직접 통계 프로그램 써보는 것도 좋은데요. 학생이라면 SPSS 통계 프로그램을 가지고 실습할 기회를 일부러 만들어 보세요. 자격증 공부를 위해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T검정, F검정, 회귀분석, 상관분석, ANOVA분석 등을 직접 시도해 보면 더 잘 외워지고 이해가 됩니다.

 

[▼ 무료 통계 프로그램 3종(spss 평가판 포함)]

 

무료 통계 프로그램 3종(spss 평가판 포함) - 웰페어이슈(welfareissue)

사회복지기관에서 통계조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SPSS죠. 그런데 혹시 SPSS를 정상적인 경로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신가요? 사회복지 기관에서 구입

www.welfareissue.com

그리고 서술형, 단답형 공부는 키포인트 단어 위주로 암기하세요.

OLTP와 OLAP 같은 경우는 OLTP에 t가 들어가니까 transaction 거래로 암기하고, OLAP 같은 경우엔 A analytical이 들어가니까 분석으로 외우는 식으로요. 문제에 분석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이제 OLAP를 적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죠.

시험 후기

데이터 자격증이라서 그런지 공업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여자 화장실이 부족한 편이고 한 반에 남자가 3명밖에 없을 정도로 여자 응시자가 많은데, 여자 화장실이 부족한 점이 조금 문제고요. 통계 전공자가 아니고 상경계열 전공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공부를 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자격증이고요. 점점 합격률도 올라가고 있으니 비전공 IT 취업을 노린다면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준비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추천 글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18회 기출문제 1~10번 풀이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기출문제(18회) 1편 과목 핵심 키워드 출처 : Datarian [유튜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18회 전체 문제 중 앞의 6개 문제만 발췌했습니다. 유사 또는 변형 문제 3개가 추가되어 총

coderlife.tistory.com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시험 분석 - 자따공인

박성택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전임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 중 도움이 될만한 부분만 발췌하여 소개합니다. 박성택 교수님께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공부에서 중요한 점을 몇 가지 말씀해

coderlife.tistory.com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 기출 문제 11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기출 문제 중 자주 나오거나 주로 나오는 패턴입니다. <제1과목> 빅데이터의 이해 Q.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빅데이터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15회 기출) 빅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