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철도토목기사 필기 기출문제 - 5과목 철도보선관계법규 (철도보선기사)

오늘은 2021년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를 소개합니다. 이 글에선 5과목 철도보선관계법규 풀이만 소개하겠으며, 2과목 측량학, 3과목 응용역학은 비슷한 회차 토목기사와 똑같습니다. 측량학, 응용역학 두 과목 공부를 위해선 교재 구매를 추천합니다. 필기 시험에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하신다면 아래 실기 기출문제 풀이에 중요한 457개 요소 정리된 글도 함께 읽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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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토목기사(보선기사) 실기 기출문제 457개 요점 정리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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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철도토목기사 필기 기출문제 - 5과목 철도보선관계법규 (철도보선기사)

81. 아래의 도시철도건설규칙에서 종곡선에 대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선로의 기울기가 변하는 경우로서 인접 기울기의 변화가 ( ㉠ )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경 ( ㉡ ) 이상의 종곡선(從曲線)을 삽입하여야 한다.
① ㉠: 1천분의 3, ㉡: 3천미터
② ㉠: 1천분의 3, ㉡: 5천미터
③ ㉠: 1천분의 5, ㉡: 3천미터
④ ㉠: 1천분의 5, ㉡: 5천미터

도시철도건설규칙
제18조(종곡선) 선로의 기울기가 변하는 경우로서 인접 기울기의 변화가 1천분의 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경 3천미터 이상의 종곡선(從曲線)을 삽입하여야 한다.

82. 도시철도건설규칙상 도시철도의 정거장 간의 거리는 최소 몇 k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① 0.5km  ② 0.8km  ③ 1.0km  ④ 2.0km

도시철도건설규칙
제30조의3(정거장 간의 거리) 도시철도의 정거장 간 거리는 1킬로미터 이상으로 하되, 교통수요ㆍ경제성ㆍ지형여건 및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83. 선로유지관리지침상 도상자갈 살포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궤간 안쪽 살포시 화차 3량 이상 동시에 살포하지 않는다.
② 궤간 바깥쪽 살포시 화차 3량 이상 동시에 살포하지 않는다.
③ 같은 차량에서는 궤간안쪽과 바깥쪽 살포를 동시에 시행하지 않는다.
④ 궤간안쪽에 살포할 때 좌우 양쪽문을 동시에 과대하게 열지 않는다.

선로유지관리지침, 제55조 (도상자갈살포) 중 2항의 3. 궤간안쪽 살포시 화차 2량 이상 동시에 살포하지 않는다.

84. 장대레일 좌굴시 레일절단에 따른 응급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절단 제거하는 범위 : 레일이 현저하게 휜부분 및 손상이 있는 부분을 절단한다.
② 절단방법 : 레일의 축력 또는 구부러짐 등을 고려하여 레일 절단기 또는 가스로 절단한다.
③ 바꾸어 넣는 레일 : 절단된 레일보다 큰 단면의 것으로 바꾸어 놓는다.
④ 이음매 : 바꾸어 넣는 레일의 양단에 유간을 둘 때 복구까지 예상되는 온도상승 또는 강하에 대하여 감안한다.

선로유지관리지침, 제103조 (레일절단에 따른 응급조치) 3. 바꾸어 넣는 레일 : 바꾸어 넣는 레일은 절단된 레일과 같은 정도의 단면이어야 한다.

85. 선로유지관리지침상 궤도재료점검 중 레일점검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선형상태(일반철도에 한함)
② 가공레일의 가공상태 적부
③ 불량레일에 대한 점검표시 유무
④ 돌려놓기 또는 바꿔놓기 필요의 유무

선로유지관리지침, 제180조 (레일점검) 중 2의 라. 선형상태(고속철도에 한함)

86. 선로유지관리지침에서 정하는 곡선반경이 600m인 외측레일(열처리레일)의 경도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HH320            ② HH340
③ HH350            ④ HH370

 

87.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상 승강장 높이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① 화물 적하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000mm로 한다.
② 곡선구간에 설치하는 고상 승강장의 높이는 캔트에 따른 차량 경사량을 고려한다.
③ 일반여객 열차로 객차에 승강계단이 있는 열차가 정차하는 구간의 승강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500mm로 한다.
④ 전기동차전용선 등 객차에 승강계단이 없는 열차가 정차하는 구간의 승강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135mm로 한다. 다만, 자갈도상인 경우 1150mm로 한다.

철도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22조 (승강장) 중 3항의 2. 화물 적하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천100밀리미터

88. 콩자갈 채우기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깬자갈, 친자갈 또는 막자갈을 사용하는 선로에서 정정량이 25mm이하 일 때 시행한다.
② 혹서기, 기온이 급상승하는 일기에서는 레일장출에 유의하여 자갈 긁어내기의 연장 등을 조절한다.
③ 콩자갈은 입경이 5mm 내지 15mm되는 것으로서 석질이 경질이고 대소립이 적당히 혼합된 깬자갈이어야 한다.
④ 고속열차가 운행되는 선구에서는 되도록 고속열차가 통과한 뒤에 작업을 하도록 한다.

보선작업지침
제103조 (콩자갈 채우기 작업의 기준) 자갈도상으로서 깬자갈, 친자갈, 또는 막자갈을 사용하는 선로에서 정정량이
15mm 이하 일 때 시행한다.

89. 선로유지관리지침상 일반철도의 선로구조물 중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연장 100m 이상의 옹벽
② 연장 1000m 이상의 터널
③ 연장 500m 이상의 고속도로교량
④ 연장 500m 이상의 도시철도교량

선로유지관리지침, 제190조 (선로구조물 구분 및 점검시기등) 중 2종 구조물 지면으로부터 노출된 높이가 5미터 이상인 부분의 합이 100미터 이상인 옹벽

90. 철도건설규칙상 용어의 정의로 틀린 것은?
① “설계속도”란 해당 선로를 설계할 때 기준이 되는 하한 속도를 말한다.
② “궤도”란 레일•침목 및 도상(道床)과 이들의 부속품으로 구성된 시설을 말한다.
③ “슬랙”이란 차량이 곡선구간의 선로를 원활하게 통과하도록 바깥쪽 레일을 기준으로 궤간을 넓히는 것을 말한다.
④ “전차선로”란 동력차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하여 선로를 따라 설치한 시설물로서 전선, 지지물(支持物) 및 관련 부속 설비를 총괄하여 말한다.

철도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2조 (정의) 중 6. "설계속도"란 해당 선로를 설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한속도를 말한다.

91. 철도의 건설기준애 관한 규정상 전철전력의 전기적 구분 장치인 에어섹션은 두 개의 평행한 합선 전차선 사이에 최소 얼마 이의 정적 수평 이격 거리를 두어야 하는가?
① 100mm            ② 300mm
③ 500mm            ④ 1000mm

철도건설기준에 관한규정, 제44조 (전기적 구분장치) ① 전기적 구분 장치인 에어섹션은 두개의 평행한 합성 전차선 사이에 300밀리미터 이상의 정적 수평 이격 거리를 두어야 한다.

92. 보통침목(목침목)을 인력에 의하여 교환하는 경우 신침목의 삽입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신침목은 2인 공동으로 밀어 넣는다.
② 수심부를 밑으로 표피부를 상면으로 한다.
③ 침목상면이 평면이 아닌 것은 폭이 넓은 쪽을 밑으로 가도록 부설한다.
④ 타이플레이트 또는 베이스 플레이트를 부설하는 경우에는 침목을 밀어넣기 전에 부설한다.

보선작업지침, 제17조 (본작업) 5항의 라. 타이플레이트 또는 베이스플레이트를 부설하는 경우에는 침목을 밀어 놓은 직후에 부설한다.

93. 자갈궤도의 본선에서 10m 당 PC침목의 배치정수로 옳은 것은? (단, 설계속도 V > 120km/h 이다.)
① 15정    ② 16정    ③ 17정    ④ 18정

선로유지관리지침, 제41조 (침목의 배치)


94. 선로의 기울기를 정할 때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해당선로의 성격
② 해당선로의 기능
③ 해당선로의 특성
④ 구조물 시공의 편의성

철도의 기준은 선로가 우선임

95.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상 설계속도(V)에 따른 본선의 최소 곡선반경(R)으로 틀린 것은?
① V ≤ 70km/h인 경우 R = 400m
② V = 200km/h인 경우 R = 1600m
③ V = 250km/h인 경우 R = 2400m
④ V = 300km/h인 경우 R = 4500m

철도건설기준에 관한 규정, 제6조 (곡선반경)에 나오는 공식에 대입하는 값은 제7조 (캔트) 중

 


이 표의 값을 넣어 계산하여 최소 곡선반경이 나온 것임

 

R=(11.8×V^2)/(Cmax+Cd.max)


자갈도상의 경우 200 < V  : 160 + 80 = 240mm
                V ≤ 200 : 160 + 100 = 260mm
콘크리트 도상의 경우 : 180 + 130 = 310mm

 

96. 보선작업지침상 도상다지기 작업(인력) 시 궤간내 도상의 긁어내기 방법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제1법 : 다지기를 할 부분의 도상은 지장이 없는 한 인접 침목 쪽에 긁어 올린다.
② 제2법 : 다지기를 할 부분의 도상은 미리 궤간 외에 긁어낸다.
③ 제3법 : 다지기를 할 부분의 도상은 지장이 없는 한 상대레일 편에 긁어 올린다.
④ 제4법 : 다지기를 할 부분의 도상은 지장이 없는 한 궤간 중앙에 긁어 올린다.

제1법 : 궤간외 긁어낸다.
제2법 : 상대레일 쪽에 긁어낸다.
제3법 : 인접 침목 쪽에 긁어낸다.
제4법 : 궤간 중앙에 긁어 올린다.

97. 어떤 고속철도 구간의 레일에서 균열이 발생하였다. 별도의 보강작업 없이 열차 주행이 가능하나 주기적인 점검과 특별 점검이 필요한 상태이다 이 구간의 레일 관리 등급은?
① 등급 E  ② 등급 O  ③ 등급 X  ④ 등급 S


선로유지관리지침, 제16조 (레일 관리기준) 2항 분류등급(O)

98. 보선작업지침상 PC침목 교환작업(인력)의 일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침목교환은 열차서행운전 조치로 작업한다.
② 이음매부에는 이음매침목을 부설하여야 한다.
③ 보통침목과 PC침목을 섞어서 부설할 경우에는 비율을 1:2로 한다.
④ 침목교환 구간은 반드시 도상다지기를 하여야 한다.

보선작업지침, 제20조 (일반사항)
1. 보통침목(목침목)과 PC 침목을 섞어서 부설하여서는 안된다.

99. 보선작업지침상 유간정리 시행구간 전반을 표준유간으로 정리하는 방법은?
① 대정리             ② 소정리
③ 간이정리           ④ 일반정리

보선작업지침, 제75조 (유간정리의 구분)
3. 대정리(大整理) : 상당한 연장에 걸쳐 레일을 대이동하여 유간을 근본적으로 정리하는 경우로서 유간정리 시행구간 전반을 표준유간으로 정리하되 위의 소정리 때의 각 사항을 고려한다.

100. 장대레일의 설정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장대레일을 처음 설정할 때에는 대기온도와 레일온도를 측정하고 기록유지 하여야 한다.
② 장대레일을 중위온도에서 설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축이음매의 스토로크 조정을 하여서는 안 된다.
③ 장대레일을 중위온도에서 설정한 후에 축력의 분포가 고르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시기에 재설정을 하여야 한다.
④ 장대레일을 재설정할 때의 설정온도는 중위온도에서 +5℃를 기본으로 한다.

선로유지관리지침, 제89조 (스트로크 설정) 참조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필기 기출문제(철도공학) 그림 파일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필기 기출문제(철도공학) 그림 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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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철도토목기사(철도보선기사) 5과목 필기 풀이는 바로 위에 zip 파일에 있고요. zip 파일 내용은 아래처럼 시험 답안과 문제들입니다. 보기 편하신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철도보선기사(철도토목기사) 실기 일정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2021.06.14 ~ 2021.06.17
실기시험 2021.07.10~2021.07.24
최종합격자 발표일 2021.08.20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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