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생활스포츠 지도사 시험 준비에서 합격까지 총 정리

반응형
  1. 자격 정의
  2. 자격 종목
  3. 자격 요건
  4. 필기 시험
  5. 실기 및 구술 시험
  6. 연수 과정

 

1. 자격 정의

체육지도자 사이트에 의하면 "체육지도자"란 학교, 직장, 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해당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2. 자격 종목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자격 종목은 총 57개입니다.

 

검도, 게이트볼, 골프, 궁도, 농구, 당구, 댄스스포츠, 등산, 라켓볼, 럭비, 레슬링, 레크리에이션, 리듬체조, 배구, 배드민턴, 보디빌딩, 복싱, 볼링, 빙상, 사격, 세팍타크로, 수상스키, 수영, 스쿼시, 스키, 스킨스쿠버, 승마, 씨름, 아이스하키, 야구, 양궁, 에어로빅, 오리엔티어링, 요트, 우슈, 윈드서핑, 유도, 육상,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정구, 조정, 족구, 철인3종경기, 축가, 카누, 탁구, 태권도, 테니스, 파크골프, 패러글라이딩, 펜싱, 풋살, 하키, 합기도, 핸드볼, 행글라이딩

 

3. 자격 요건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 자격요건은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응시 인원이 많은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2급 생활스포츠 지도사는 일반과정, 특별과정, 추가 취득으로 나뉩니다.

 

- 일반 과정

일반 과정은 필기, 실기, 구술, 연수를 모두 합격해야 최종 합격됩니다.

 

 

- 특별 과정

유소년 또는 노인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갖고 같은 종목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에게 해당합니다. 이 경우 필기와 실기 시험은 면제되지만, 구술시험 및 연수를 합격해야 최종 합격합니다.

 

또한, 2급 장애인, 유소년, 노인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보유한 자격증 종목이 아닌 다른 종목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에게 해당합니다. 이 경우 필기시험은 면제지만, 실기, 구술, 연수를 합격해야 최종 합격입니다.

 

- 추가 취득

현재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갖고 다른 종목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으로서 이 경우도 필기시험은 면제지만, 실기, 구술, 연수를 합격해야 최종 합격됩니다.

 

이와 같이 자격요건은 크게 3가지로 나뉘며, 각 조건에 따라 시험 면제 종목 및 연수 여부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자신에 맞는 자격조건을 확인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자격조건을 모를 경우 체육지도사 사이트에 문의하시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체육지도자 사이트 주소와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 조건 : 확인 하기 [클릭]
홈페이지 : https://www.insports.or.kr
전화 : 02-410-1177
 

4. 필기 시험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필기시험 응시료는 18,000원이며, 준비물은 신분증, 수험표, 컴퓨터용 사인펜입니다. 시험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포츠 사회학
  • 스포츠 교육학
  • 스포츠 심리학
  • 한국 체육사
  • 운동 생리학
  • 운동 역학
  • 스포츠 윤리

 

총 7과목인데 5과목을 선택하여 시험 준비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생리학과 운동 역학을 가장 많이 제외하는데요. 이는 다른 과목에 비해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5. 실기 및 구술 시험

올해 필기시험을 합격한 사람이나 작년에 실기 및 구술 시험을 불합격한 자에 한하여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요.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실기 및 구술시험의 응시료는 기본적으로 30,000원이며 시험 종목에 따라 조금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기 및 구술 시험의 경우 필기시험과 달리 취득하는 종목에 따라 다르게 출제되며 시험 장소도 다릅니다. 인기가 좋은 보디 빌딩의 경우 전국에 시험 장소가 선정되며, 이에 비해 비인기 종목의 경우 한 곳에서 시험이 치러집니다.

 

보통 실기시험과 구술시험은 같은 날 이루어지며, 자세한 사항은 스포츠 지도자 사이트에서 공지합니다. 그리고 개별 문자로도 시험 날짜와 장소를 공지해 줍니다.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의 실기 및 구술시험을 주관하는 기관명과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체육회 (태권도 제외) : 02 - 2144 - 8171
국기원 (태권도) : 063 - 320 - 0210~0212
 

6. 연수 과정

연수는 실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연수 과정은 일반 수업과 현장실습으로 나뉩니다. 또한 자격 요건 중 일반과정, 특별과정에 따라 이수해야 하는 시간도 달라집니다.

 

일반과정의 경우 90시간의 연수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특별과정은 연수시간이 40시간입니다. 그리고 추가 취득은 별도 연수가 없습니다. 

 

일반과정 90시간 중 일반 수업은 66시간, 현장 실습은 2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 과정 40시간은 모두 일반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일반 수업과 현장실습은 스포츠 지도사 전격 분석 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수 수수료는 일반과정 20만 원, 특별 과정은 15만 원입니다.

 

지금까지 2급 생활스포츠 지도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자격증 취득으로 공부하는 분들 꼭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체육지도자 2급 필기시험 책 요점 - pdf 기출문제 정답 중심

▶ 생활스포츠지도사 2급 필기시험 기출문제 pdf 정답 2019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