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300만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자격요건

반응형

목차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훈련비, 학원 수강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취업만을 위해 쓰기보다는 현재 직장인 분들도 업무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용하면 정말 좋습니다. 기존엔 실업자 / 재직자로 구분했었지만 2020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고 혜택도 더 늘어났습니다.

     

    실업자일 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가 취직하면 다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재발급받아야 했지만, 이제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면 구직중에도 취업 후에도 계속 쓸 수 있고, 자영업자, 프리랜서, 주부들도 이제는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도 늘어났는데요. 300만원부터 최대 500만원까지 그리고 기간도 5년으로 늘어났습니다.

     

    최근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서 실업자, 구직자, 무급휴직자들에게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한 부분도 포함되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비 신청 방법#,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 방법#]

     

     

    자격요건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요건은 실업자, 구직자가 되겠죠. 실업자인데 구직을 안 하면 안 됩니다. 실업자면 워크넷에서 구직 신청을 해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설계사 같은 특수직에 종사하는 분들은 월급이 3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분들도 월급이 300만원 이하 거나 대기업에 다니시더라도 월급과 상관없이 나이가 45세 이상이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 하는 분들도 연매출 1억 5천 이하라면 가능하고 대학생들은 졸업을 앞둔 분들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학 진학을 원하지 않는 고등학교 3학년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요건 대상자

    1.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2. 연간 매출이 1억5천만원 미만으로 사업(근로) 기간이 1년 이상인 자영업자
    3. 최근 3개월간 월평균 소득액이 30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4. 우선 지원대상 기업 근로자
    5. 비정규직 근로자
    6. 대학 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고3
    7. 대학 졸업 예정자
    8. 미혼모
    9. 결혼 이민자와 이주 청소년
    10. 법무부 장관이 인정한 난민 등
     

    교육 훈련 과정

    그럼 지금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과정을 소개할 건데요. 어떤 과정들이 있을까요. 우선, 최근 인기 있는 과정은 바리스타, 요양보호사, 컴퓨터, 제빵, 제과, 포토샵, 지게차 등 그 외에 드론을 비롯해 아주 다양한 과정들이 있습니다. 전문 훈련 기관에서도 교육받을 수 있고 온라인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 고용행정통계시스템에서 인기 있는 훈련 직종을 기간별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학원비는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인기있는 취업 직종 / 교육 직업

     

    비용

     

    100%를 다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니고 자부담금이 있는데요. 취업률이 높은 직종일수록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부담금이 작아지고, 정부에서 교육비를 지원해 주면 학원(교육기관)에서 수강생들만 많이 모아서 돈만 챙기고 교육의 질은 떨어질 것이라고 염려하실 수 있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지역별로 학원(훈련기관)의 취업률을 공개하고 기준 이상의 학원은 자부담비를 더 낮춰 주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 일부 과정(4차 산업 혁명 인력 양상, 일반고 특화, 과정 평가형 과장 자격 과정)은 전액 지원해 줍니다.

     

    자부담비

    훈련기관 직종 평균 취업률에 따라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훈련비 우대하는 정책입니다.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취업률 60% 이상
    • 전국의 직종 평균 취업률보다 높음
    • 평균 취업률은 전국 기준 5% 이상 높음
    • = 훈련비 우대지원
     

    신청 (온라인)

    신청 방법은 아래 바로가기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고용센터에서 해도 되지만 온라인으로도 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신청해 보세요. (스마트폰으론 안 됩니다) 또한, 기존에는 훈련 참여를 열심히 하면 월 최대 116,000원의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0년 부터는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 기준으로 80% 이상 출석을 하면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고 기다리면, 대상자 확정되었다는 문자가 오고 카드사로 연결된 링크가 발송됩니다. 그러면 실제 농협이나 신한카드 발급 과정을 한 번 더 거쳐야 카드 실물이 배송이 됩니다.

     

    여기까지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기본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지만 주부 분들에게도 직장 생활 중인 분들에게도 업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일단 신청하셔서 부담없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인기글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