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hat 강조구문 - 강조할 수 있는 것과 변형 2가지 문제 예시

강조해 주는 말 it that 강조구문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강조구문 it is (was) ~ that

    it that 강조구문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it과 taht 사이에 강조해 주는 말을 넣어서 강조구문을 만들어 주는데요. 강조해 주는 말이 우리나라 말에 "바로 OOO" 입니다.

     

    Alice met Peter in Paris yesterday.
    (피터를 어제 파리에서 만난 사람은 바로~! 앨리스였다)

    -> It was Alice that met Peter in Paris yesterday 
    -> It was Peter that Alice met in Paris yesterday
    -> It was in Paris that Alice met peter yesterday
    -> It was yesterday that Alice met Peter in Paris

     

    위에서 처럼 엘리스, 피터, 파리에서, 어제처럼 강조를 해주면 됩니다. 강조해주는 구문은 언제나 It was ~ that 사이에 넣기만 하면 되는 거죠. 원래 있던 문장 속에서 강조해 주는 말을 각각 이 자리에 따놓은 후에 나머지 말들을 뒤에 적으면 it that 강조구문은 쉽게 완성됩니다.

     

     

     

     

     

    강조할 수 있는 것

    그럼 모든 단어를 다 넣어서 강조해 줄 수 있느냐? 그건 아닙니다. 강조해 줄 수 있는 말은 정해져 있는데요.

    주어, 목적어, 부사 3가지만 강조해 줄 수 있어요.

     

    아래 문장은 주어 동사 목적어 그리고 부사로 이루어졌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강조구문 나와 있는 부사는 시간과 장소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그럼 아래 문장 속에서 강조해 줄 수 있는 말은 주어, 목적어, 부사가 있고 이 동사(won)는 강조해 줄 수가 없습니다.

     

    Jin won a prize here yesterday
    (상을 받은 사람은 바로 진 이었어요)

    Jin 주어
    won 동사
    a prize 목적어
    here 부사
    yesterday 부사

     

    각각을 it that 강조구문으로 사용하려면 아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어 강조)
    It was Jin that won a prize here yesterday (어제 이곳에서 상을 받은 사람은 바로 진 이었다)

    (목적어 강조)
    It was a prize that Jin won here yesterday (진이 어제 받았던 것은 바로 상이었다)

    (부사강조-시간)
    It was yesterday that Jin won a prize here (진이 상을 받았던 때는 바로 어제였다)

    (부사강조-장소)
    It was here that Jin won a prize yesterday (진이 어제 상을 받았던 곳은 바로 이곳이었다)

     

     

     

     

    강조구문 변형

    그리고 강조해 주는 말은 2가지로 변형이 될 수 있는데요. 강조구문은 it was that 사이에 강조해주는 말이 있잖아요. 여기에 사람이 들어갈 땐 to를 써도 똑같은 말이 됩니다.

     

    It was Jin that won a prize here yesterday.
    = It was Jin who won a prize here yesterday

     

    그리고 사람이 아니일 때는 that 대신에 which를 써도 똑같은 뜻이 됩니다.

     

    It was a prize that Jin won here yesterday
    = It was prize which Jin won here yesterday

     

    사람일 경우엔 that 대신에 who를 써도 되고, 사람이 아니면 that 대신에 which를 써도 되지만, 실제로는 변형을 하더라도 which는 많이 쓰지 않는다고 하니 여러분이 강조하는 말을 사용할 때 강조구문은 It is ~ that / It was ~ that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it that 강조구문 살펴봤고요. 아래 영어 관련 글 더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