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보험] 책임보험 - 종합보험, 유상 - 비유상 차이점

이륜차 보험을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요? 이륜차 가정용 보험은 대략 아는데 유상운송보험, 비유상운송보험 등 용어가 헷갈릴 텐데 딱 정리해 드립니다.

분류 : 오토바이 보험

이륜차 보험 미가입시

목차

     

    새로 오토바이를 구매하셨거나 중고로 구매한 분들은 용어가 처음이라 많이 생소하실 겁니다. 차량 등록하고 번호판 받으려면 책임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는데 그게 대체 뭔지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 글 끝까지 읽어보시면, 이륜차 보험에 대한 궁금증은 많이 해소될 겁니다.

     

    가입해야 하는 이유

    이륜차 보험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법적으로 책임 보험에 가입하고 운행해야 합니다. 가입하지 않으면 공공도로에서 운행이 불가능하고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의무보험이라고도 불립니다. 더불어서 이륜차를 구매하게 되면 신차, 중고차 차량 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때 책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번호판이 발급 됩니다.

     

    [오토바이 보험 가입 의무인데..'가입률 저조' (뉴스데스크 2020.10.6)] 

     

    이륜차 보험 종류

    이륜차 보험 종류에는 크게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누어 지는데요.

    책임보험은 의무보험으로 대인1과 대물배상 항목 이렇게 2개가 들어가고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에서 대인2가 추가된 보험입니다.

     

    책임보험

    책임보험도 자세히 살펴보면,

     

    1. 가정용보험
    2. 비유상 운송보험
    3. 유상 운송보험

     

    먼저 가정용 보험은 말 그대로 가정용으로 쓸 때 가입을 하는 보험인데요. 출퇴근하거나 동네 마실용으로 사용할 때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륜차 보험 중 가장 보험료 부담이 적습니다. 기본적으로 배달대행이나 퀵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입할 때 약관을 정확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비유상운송보험입니다. 유상과 비유상이 헷갈리다는 분이 많으신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비유상운송 보험은 치킨집이나 피자, 중국집 같이 한 업체에 소속되어 월급을 받으면서 배달하는 분들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그리고 일반 자영업자 분들이 본인의 사업과 관련된 배송만을 목적으로 운행할 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세 번째는 유상운송보험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그리고 퀵서비스 같이 건당으로 수익을 내는 분들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그리고 이륜차 렌트도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어디에 소속이 되어 있지 않고 건당 수익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바로 이 유상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보험

    책임보험은 의무보험, 종합보험은 임의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책임보험 보다 더 높은 보장 금액, 그리고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된 보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책임보험은 의무보험으로 미가입 시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책임보험 항목에는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이 있습니다.

     

    대인배상1은 자동차 사고로 타인을 다치거나 사망하게 한 경우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서 정한 한도 내에서 보상을 해줍니다. 피해 급수에 따라 치료비 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한도초과분에 대한 치료비는 본인이 전액 부담하게 될 수도 있는데요. 종합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책임보험에 대인2 항목이 추가된 보험입니다.

     

    대인2 항목은 앞에서 말씀드렸다 대인1에서 초과한 손해액은 본인이 부담한다고 했는데 대인2 항목을 추가하면 초과한 손해액까지 보상받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대인 사고로 상해를 입히게 된 경우에 책임보험만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피해자와 미합의 그리고 공소로 인해서 형사처벌이 될 수 있지만 종합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체 4조 1항에 따라서 공소를 제기할 수 없어서 형사처벌 대상이 아닙니다.

     

     

     
    단, 음주운전, 뺑소니, 중과실 사고는 제외입니다.
    음주운전, 뺑소니, 중과실은 절대 안 됩니다

     

    보험사 선택요령

    이륜차 보험 알아보셨다면, 생각보다 보험료가 높고 가입도 힘들다고 느끼셨을 겁니다. 이륜차 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경력, 배기량, 모델, 나이, 용도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받을 수 있는 보험사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대부분의 보험 상품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보장 범위가 적을수록 보험료가 부담은 줄어들 수 있고 보장 범위가 넓어질수록 보험료 부담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무조건 보험료 부담이 적다고 나쁜 건 아니고 또 보험료 부담이 높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판단을 해서 가장 이상적인 보험에 가입하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 보험사 선택 사례를 소개할 테니, 무턱대고 보험사를 찾아가 속지 말고 아래 글부터 꼼꼼히 읽어보세요.

     

     

    그리고 아래 오토바이 관련 글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륜차 보험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