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주선업 면허 (화물주선업) 퀵서비스 택배 차이와 창업하기
- 자격증 직업/■ 추천 & 꿀팁
- 2022. 8. 8.
화물주선업, 퀵서비스, 택배 많이 들어보셨죠.
창업, 면허 구매, 일반인 회사 차리는 방법 소개합니다.
목차
화물운송주선업이란
화물주선업은 부동산중개업과 구조가 같습니다. 부동산 매도 희망자나 월세방을 놓고 싶어하는 집주인이 있을테고, 반대로 매수 희망자나 월세방을 구하는 세입자가 있습니다. 이분들은 공인중개사 사무실로 찾아가고, 부동산에선 둘 사이를 연결하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중계를 다른 말로 하면 주선이 되는 거죠.
예를 들어 선물 상자 한개가 있다면, 이 박스를 짐이라고 하잖아요. 짐을 다른 말로 화물이라하죠. 화물을 싣고 다니면 화물차가 되고, 짐의 주인(화물 주인)은 화주입니다. 그래서 물건을 맡기는 사람이 화주입니다. 화주가 돈을 지불하더라도 운송을 맡기고 싶을 때 찾는 업체, 그런 대행업체가 퀵서비스 업체입니다.
화물운송주선업 창업
창업에 대해선 글이 길어지니 아래 링크에서 자세회 확인하세요.
화물운송주선업 창업 비용과 화물운송주선업면허 가격
사업하려는 분들은 하물운송주선업면허라고 불리는 면장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줄여서 면장, 허가증이라 부르고, 예를 들어 용달차에는 영업용 번호판이라는 게 부착되면서 영업행위를 할 수
coderlife.tistory.com
택배
업체 전화번호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건 아니니까 가상의 잠정 고객들이 많이 모여있는 산업공단, 사무실, 오피스텔 같은데서 홍보전단을 뿌립니다. 필요할 때 화물운송주선업 업체로 전화가 올 수 있게 하죠. 근데, 전단지를 못 받은 분들은 키워드로 검색하기 때문에 인터넷 광고, 앱도 개발해서 어플 광고도 돌립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화주들에게 의뢰가 들어옵니다.
그러면 화물주선업체는 기사를 연결시켜 줘야 되는데 기사들은 유상 운송을 통해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입니다. 기사분들은 돈을 받고 운송을 하지만 그분들이 화주들을 찾아다닐 수는 없죠. 그래서 화물주선업체에 위탁하는 겁니다. 부동산에 가면 매도자 정보가 있듯이 퀵서비스 대행 업체에도 기사님들 정보가 있습니다.
화주가 맡기는 짐의 부피에 따라서 차종도 바뀝니다. 오토바이, 다마스, 라보, 1톤, 대형화물까지 있습니다. 결국 주선이 곧 중개입니다.
퀵서비스
택배사업과 퀵서비스가 비슷한 것 같은데 왜 퀵서비스라는 용어를 사용할까요? 퀵서비스라는 용어 자체는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한 청계천에서 유래되었고, 약 30여년 전에 청계천 주변에서 자전거로 원단 배달하시는 분들이 있었어요. 이분들이 자전거로 배달을 하다가 오토바이로 배달하니까 편해요.
모터가 달려서 힘들지도 않고, 짐도 더 실을 수 있다는 것에서 퀵서비스가 유래되었죠. 처음에 오토바이 배달이 한두대 늘다가 자리를 잡으면서 청계천에서 누가 퀵서비스란 상호를 제일 먼저 썼습니다. 그래서 퀵서비스란 상호 등록이 지금도 돼 있을 겁니다.
어쨌든 이때부터 퀵서비스란 말을 쓰기 시작했죠. 자기가 좋아하는 상호를 붙이고, 그 뒤에 퀵서비스를 붙이던 유래가 시작된 것이죠.
택배 퀵서비스 차이
당일배송. 택배는 다음날 배송이 되는데, 요즘에 직배송이 있긴 하지만 바로 처리는 안 됩니다. 택배를 급하게 주문할 때 퀵서비스를 찾는데 대부분 급한 거죠. 그래서 택배 같이 묶는 게 없어요. 퀵서비스 업체에 오더가 들어오면 배차를 하고 배차 기사님은 거의 20~30분 내에 들어가서 짐을 싣고 바로 처리해 주는 구조죠. 직배송이라고도 합니다.
퀵서비스는 당일 배송만 있는 건 아니고 종류가 많으며, 바로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게 직송이죠. 화물차가 같은 경우에는 묵었다 가는 것은 야상이라 해서 야간에 짐을 재우는 거죠. 짐을 싣고 나서 그 다음날 아침 몇시에 이걸 내려 주세요 그런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짐을 실으면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짐 크기
물건 크기와 관계가 있는데요. 20kg 미만의 소화물, 서류, 작은 상자 같은 건 오토바이가 제일 저렴하고요. 사각 박스 2-3개 넘어가면 오토바이에 싣지를 못하니까 그걸 적재할 수 있는 다마스, 다마스는 뚜껑이 달려 있거든요.
라보는 다마스와 똑같은 구조인데 뚜껑이 없어요. 봉고차가 다마스고 용달차가 라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보는 물건을 더 많이 쌓을 수 있고 또 지게차 같은 작업이 가능하죠. 그럴 때 차종이 달라지고 그 다음에 우리가 잘 아는 1톤 봉고차, 1.4톤, 2.5톤 이렇게 계속 올라갑니다. 차종은 엄청 다양해요. 퀵서비스에서도 큰 화물을 받는데요.
예를 들어 냉장고도 가능합니다. 안 되는 게 없긴 합니다. 퀵서비스에 오토바이만 생각할 필요는 없고, 큰 차까지도 다 연결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은 택배하고 퀵서비스 차이는 당일 배송이냐, 아니냐는 차이입니다.
화물주선업 허가증
화물주선업은 누구든지 가능하고, 자격 조건에만 부합되면 되는데 자격조건은 허가증 뿐입니다. 일단 주선업은 간이과세부터 가능한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기 때문에 간이과세로는 할 수가 없습니다. 세무서에 가시면 일반과세 사업자등록증을 바로 내줍니다.
그런데 주선업 허가를 내려면 면장을 먼저 받아 놓고 그 다음에 신고를 해야 화물 운송주선업으로 바뀝니다. 법인이 아니더라도 사업자는 돼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건 바로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화물운송주선업 창업 비용과 화물운송주선업면허 가격
사업하려는 분들은 하물운송주선업면허라고 불리는 면장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줄여서 면장, 허가증이라 부르고, 예를 들어 용달차에는 영업용 번호판이라는 게 부착되면서 영업행위를 할 수
coderlife.tistory.com
화물운송주선업 면허 가격
사업하는 분들은 면장에 대해 아셔야 하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화물자동차 운송주선 허가서입니다. 줄여서면 면장, 허가증이라 부르고, 예를들어 용달차에는 영업용 번호판이라는 게 부착되면서 영업행위를 할 수 있듯이 화물운송주선업 하는 분들은 면장을 갖춰야 소개업, 중개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가만히 있다고 하늘에서 오더가 뚝뚝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 흥보, 마케팅, 영업이 중요합니다. 홍보, 마케팅은 회사의 존속, 유지, 앞으로의 발전 모든 것을 담당하는 중요한 키워드니까 영업도 해야 합니다. 퀵서비스를 내놓고 영업을 못하시겠다면 안 하는 게 나아요. 이 업을 하시는 분들은 그정도 각오는 돼 있어야 합니다.
어쨌든 사업체를 하나 운영하는 것하고 똑같은 거니깐요. 거래처 확보하고, 영업해서 돈을 벌어야 종업원들이나 기사분들에게 일거리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화물 지점조회 - 화물 택배 영업소 확인하기
오늘은 대신화물 지점조회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바람도 많이 불고 눈, 비가 많이 와서 택배가 많이 늦는 것 같아요. 날씨 때문에 그러려니 하면서 오늘은 제가 올린 이 글 읽으며
coderlife.tistory.com
차량 확보도 필수?
차량은 원래 비치해야 합니다. 간혹 영업용 넘버를 대여해 주는 곳이 있는데, 보편적으로 그냥 본인이 차량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오토바이, 다마스 또 오토바이는 영업용 번호판이 필요가 없는데 차량으로 유상운송을 할 경우에는 그 자격이 주어져야 되거든요.
기사님한테는 화물자동차 운송 자격증이 있어요. 시험 봐서 면허증 따듯이 따야 하고 차량을 구매한 다음, 차량에는 면허증이 영업용 번호판이므로 번호판을 사서 사업자등록증을 내야만 유상 운송을 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불법이고 벌금도 내야 합니다.
화물운송주선업 창업 비용과 화물운송주선업면허 가격
사업하려는 분들은 하물운송주선업면허라고 불리는 면장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줄여서 면장, 허가증이라 부르고, 예를 들어 용달차에는 영업용 번호판이라는 게 부착되면서 영업행위를 할 수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