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e 보금자리론 정보 5개 - 갈아타기, 신청하기, 중도상환

1. 아낌e 보금자리론 갈아타기

질문) 3.5프로 보금자리론 대출이 있는데 이번 달에 중도상환수수료 기간은 지났습니다. 이율이 낮은 보금자리론 같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나요? Kb 시세 2억3천 정도인데 현재 대출금이 8천만원 조금 안 되게 남아있습니다.


만약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기 된다면, 해당 은행으로 문의를 해야 하나요? 아니면 한국주택금융공사로 문의해야 할까요? 5천만원 유해에 나머지 원금과 이자를 내고 있는데 같은 조건으로도 가능하고 다시 10년 이상으로 해야 하나요?

답변) 그럼요. 얼마든지 갈아탈 수 있습니다. 기간에 따라 10년에서 ~30년으로 장기 고정금리로 기간에 따라서 2.7~2.95% 현재 기준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도 종류가 많은데요. 그중에서 아낌e보금자리론이 가장 유리합니다. 은행 방문하셔서 상담받으셔도 되지만, 금리는 인터넷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나 하x 신x에 언급하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보금자리론으로 신청하면, 금리가 0.1% 할인이 되니깐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2. 아낌e 보금자리론 주소 이전

질문)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 후 주택을 샀는데요. (기존 아파트 1주택 소유자)

새로 구입한 아파트로 주소 이전을 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기존에 거주했던 아파트는 3년 이내 처분해야 한다고 하네요(일시적 2주택 허용)


기존 아파트는 저(세대주)와 아내로 등본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새로 구입한 아파트로 주소이전해도 상관없는 건가요? 그럼 기존 아파트는 세대주 없이 3년간 존재해도 상관없는 건지요.


답변) 질문자는 12년도부터 14년도, 사이에 주택을 샀습니다.


1가구 2주택자는 취득세 50%를 감면을 받았고, 일시적 2주택 중에 1주택을 3년 이내에, 양도하여야 감면받은, 취득세의 감면이 인정되는 것이고, 3년 이내에 양도를 하지 못하면, 3년이 되는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감면받은 취득세를, 신고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3. 아낌 e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 계산식?

질문)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답변)

  1. 중도상환 수수료는 대출 약정에 따른 율로 계산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2. 중도상환 수수료율이 2%이고 10,000,000원을 중도상환 한다면 200,000원이 중도상환 수수료가 되는 것입니다.
  3. 대출 계약 내용을 확인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4.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어디가 좋을까?

질문) 제가 보금자리론 대출 자격이 되는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도 신청할 수 있고 신한은행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네요. 이름도 한국주택금융공사는 u보금자리론, 은행은 t보금자리론으로 약간 이름도 다른데 두 곳 다 조건은 똑같나요?


아니면 이름만 다른 건가요?

이 둘 중 더 나은 곳은 어디일까요?


답변) u-보금자리론 이나 t-보금자리론이나 고정금리는 같습니다. 서류상으로도 서로 유.불리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 둘 다 알아보세요. 금리 유리한 쪽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이 대출 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합니다. t-보금자리론은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보금자리론이고요.


주택연금 사전예약

본인 또는 배우자가 만 40세 이상인 고객님께서 u-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서 주택연금 가입을 사전예약하고, 주택연금 가입 연령에 도달 시(60세 이후 전환 희망 시) 주택연금으로 전환하는 상품입니다.


사전예약 u-보금자리론을 주택연금으로 전환 시 우대금리(0.15%p 또는 0.3%p) 누적액을 전환장려금 형태로 일시에 지급해 드립니다

유의사항

t-보금자리론을 신청하시는 경우 모기지 신용보증(MCG)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상품별 대출 신청이 가능한 금융기관이 상이하므로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출실행은 대출 신청 완료 후 최장 70일 이내에 가능합니다.


  • 서류 대출 신청 후 ~ 대출 승인 : 최장 40일
  • 서류 대출 승인 후 ~ 대출 실행 : 최장 30일


신청 자격

  • 주택가격 6억원 이하
  • 부부합산 연 소득 6천만원 이하
  • 주택면적 85㎡(「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
  •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의 경우 면적 제한을 받지 않음
  •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신설(2016.9.28일) 이전 신청한 대출 및 기실행된 대출에 대해서는 소급적용 불가



5. 보금자리론 -> 아낌e 보금자리론 갈아타기 좋을까?

질문) 2014년 7월 보금자리론 1억 8천 3.3프로  30년 상환 대출을 받았어요.

지금 시점에 중도상환 수수료 내더라도  e보금자리론 20년 상환으로 갈아타는 게 나은지요. 지금 아파트시세  3억 2천 하구요.

답변) 현재 이자가 3.3%. 보금자리론 아낌e 대출로 갈아타시면 3.0%입니다.

현재 이자로는 월 이자가 48만원 정도 갈아타시면 43만 6천원 정도 됩니다. 4만5천원 정도 차이가 나네요. 2014년 대출하셨으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1.5%에 3년간 슬라이딩 방식이므로 1년 6개월 되었다고 보면 131만원 정도 나올 건데요.


한 달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7만2천원 정도 내려갑니다.


그냥 계시면 한 달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7만2천원씩 줄어들고 옮겨타시면 이자가 4만5천원씩 줄어들기 때문에 현재는 가만히 계시는 게 더 이득입니다.


어차피 요즘 경기로 봐서는 금리 올리기 힘듭니다. 미국도 금리 올린다고는 하지만 0.25%p 올려보니 힘들거든요.


대출금리가 현재보다 0.3%p 이상 더 떨어진다면 갈아타시고 그게 아니면 남은 1년 8개월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지는 시점) 기다리셨다가 갈아타시는 게 더 나아 보입니다.



아래 글도 추가로 읽어 더 많은 부동산 정보 알아보세요.


부동산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