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조리사 실기시험 요령 및 15가지 문제 풀이 팁

일단 바로 아래 영상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한식조리사 실기시험 요령에 필요한 전반적인 문제 풀이 정보입니다. 한식 요리 자격증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이 매우 익숙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자, 오늘은 한식조리사 실기시험 요령 15가지를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령은 준비물 만큼이나 중요하니깐 한식 요리사 자격증을 위해서 꼭 외워두셨으면 좋겠네요.

 

시험장 입실 후 시험보기 전 준비사항 알아보기 [ 한식 양식 중식 일식 공통 ]
 

한식조리사 실기시험 요령 15개

1. 재료 나누기

시험 시작 전, 재료 확인하는 시간에 접시 하나를 꺼내어 놔두고 두 과제 재료로 나눠 놓으세요. 그래야 스타트가 빨라요.

 

2. 물기 제거

시작하면 꼭! 손부터 씻으시고 재료를 세척해서 마른행주 위에 올려놓고 물기를 제거하세요. 그리고 다시 접시로 옮기세요.

 

3. 껍질 벗기기

껍질을 벗겨야 하는 재료들은 꼭 벗겨놓고 시작하세요. 생강, 무, 당근 등.

 

4. 육수 내기

불려야 할 것, 절여야 할 것, 데쳐야 할 것 등은 육수 내기 먼저 해주세요. 아래 4가지 중에서 2가지 이상 겹치면

 

1) 불리고 (석이버섯)

2) 데칠 물 올리고

3) 육 수내고

4) 절이기 순으로 진행하세요

 

5. 도마 작업

도마 작업은 흰 재료부터 진한색 재료로 진행해주세요.

▶ 마늘, 파, 오이, 당근 - 소고기

고기를 먼저 작업하면 도마를 물에 헹궈야 하고 시간 낭비할 수 있습니다.

6. 국물, 생채

국물을 내는 요리나 생채는 미리 완성하면 물이 생기거나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다른 과제를 완성하고 마지막에 완성하세요.

 

7. 냄비, 프라이팬

냄비 작업과 후라이팬 작업은 섞어가며 하지 말고 준비를 다 해놓고 한꺼번에 작업하세요.

 

8. 재료 양

재료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세요. 과제에 따라 필요한 양보다 많이 나올 때도 있어요. 다 쓰다 보면 시간이 부족하니 연습 때 필요한 양을 체크하고 실전에 적용하세요.

 

9. 요리 순서

순서가 생각나지 않으면 파, 마늘을 다지거나 행주를 빨면서 마음을 가다듬고 순서를 생각해 보세요.

 

10. 깔끔하게

도마 위에는 2가지 이상 재료를 올리지 마세요. 지저분해 보여서 감점받아요.

 

11. 남들은 남들일 뿐~!

주변 사람들에게 절대 휘둘리지 마세요. 나보다 빨리한다고 서두르다가 실수합니다. 또 나와 다른 방법으로 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자신이 익힌 순서대로 차분하게 진행하세요.

 

12. 할 게 없으면?

더이상 할 게 없으면 가만있지 말고 행주로 작업대라도 깨끗이 닦으세요. 이런 액션도 중요하고 위생 또한 정말 중요합니다.

 

13. 작품 제출

작품 제출은 시험장용 그릇에 제출해야 합니다. 내가 가지고 간 그릇에 제출하면 불합격입니다.

 

14. 복장

복장 정말 중요합니다. 모자, 가운, 앞치마 세트로 꼭 착용해 주세요.

앞머리도 싹 올려 핀으로 고정하시고 긴 머리는 깔끔하게 망핀으로 고정해 주세요. 모자는 떨어지지 않게 실핀으로 고정하셔야 합니다.

 

손톱은 짧게 정리하고 매니큐어 발라져 있으면 안 됩니다. 화장도 연하게 해주시고 액세사리 다 빼주세요. 그리고 긴바지 입어주세요.

 

15. 자신감 있게 연습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감 있게 작업하세요. 실수해도 괜찮아요. 능숙하게 작업하는 모습 너무 중요합니다. 연습을 많이 하셔야 능숙한 모습이 보입니다. 기능은 반복 연습이 답입니다.

 

연습할 시간이 없으면 내가 작업하는 것처럼 손으로 글을 적어보세요. 순서 그대로요. 상상이 되면서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트레이닝) 부지런한 사람은 못 이기는 겁니다. 안 되는 부분은 꼭 다시 연습하세요.


 

여기까지 한식조리사 실기시험 요령에 대한 글이었는데요. 15가지 실전 팁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