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정비기능사 시험 정보 일정 합격률 총정리

출처는 https://newsinis.com/43 이곳이고요. 농기계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는 http://gunsys.com/cbt_list/index.php?cbt=vfarm 이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다만, 2016년 1월부터 필기시험이 CBT로 변경되면서 시험문제는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매우 아쉽네요.


최근엔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을 1차 산업이라 깎아내리지만, 4차 산업의 눈앞에서도 농업의 중요성은 절대 호도할 수 없는 엄연한 현실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농기계’가 우뚝 서 있습니다.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이란?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은 농업에서 사용되는 경운기, 이앙기, 콤바인, 곡물건조기, 바인더, 관리기, 트랙터 등과 같은 다양한 농기계를 정비, 수리, 조립, 제작 기능을 갖춘 숙련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자격증인데요. 


각종 농기계가 다양해지고 수리 방법 및 관리 방법도 다양해지면서 관련 인력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전문직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20-30대는 물론, 재취업을 원하시는 40-50대도 많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농기계정비기능사 시험정보

1. 응시 자격 

농기계정비기능사는 응시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합니다.




농기계정비기능사는 검정형과 과정 평가형이 병행되어 운영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검정형의 경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일컬으며 과정 평가형의 경우 국가직무 능력표준(NCS)에 입각하여 일정 요건을 만족하는 교육 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이 내.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 기준을 충족한 경우 자격증을 발급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2.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1) 농기계정비 2) 농기계전기 3) 농기계 안전관리 (전 과목 혼합 식이며 객관식의 60문항 60분 이내)
  • 실기시험 과목 - 농기계정비작업 실무 (실제 2시간 30분 정도 작업실시)


출제기준 -  농기계정비기능사 출제기준.hwp


3. 합격 기준

  • 필기시험 : 객관식 4지선다 60문항으로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실기시험 : 공조냉동 기계 실무작업 후 감독관에 의해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입니다.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서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추후 필기시험을 면제합니다.


경남도 실기 교육 모습경남도 실기 교육 모습


농기계정비기능사 시험 일정

▼본 시험은 연간 정기 기능사시험으로 매년 필기 원서접수 기간 동안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1. 여기(큐넷)로 접속

2.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 필기시험 일정 


필기, 실기 - 둘 중에서 '필기' 시험 선택 

종목 - 농기계정비기능사 선택 

지역 -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선택 (강원도, 경기도,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중 택1)


▼위와 같이 선택란에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원서접수 기간, 시험 일자, 요일, 시간 등이 나옵니다. 


3.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 실기시험 일정 


필기, 실기 - 둘 중에서 '실기' 시험 선택 

종목 - 농기계정비기능사 선택 


지역 -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 선택 (강원도, 경기도,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중 택1)


▼위와 같이 선택란에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원서접수 기간, 시험 일자, 요일, 시간 등이 나옵니다. 


농기계정비기능사 난이도



※필기합격률 : 최근 5년 내 합격률은 55% 미만으로 관련 교육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필기 예상 문제를 충분히 풀어보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기합격률 : 최근 5년 내 합격률은 55% 미만으로 관련 교육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실기연습을 확실히 하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농기계정비기능사 취득 후 활용

취업 :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은 취득 시 농기계생산업체, 농업기계 수리 및 정비업체, 농업기계 대리점 및 A/S 센터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우대 :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공기업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각종 승진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으며, 보수, 전보, 신분보장 등에 대해서도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굴삭기 운전기능사 취득시 굴착,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 운전 분야 관련자 채용 시 이 자격증을 소지한 인원만이 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산점 부여 : 6급 이하 공무원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공업 직렬의 일반 기계, 농업기계 운전 직류에서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산 특전을 받기 위해서는 매 과목 4할 이상의 득점자만 받을 수 있으며, 해당 공무원 필기시험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 부여 : 농기계정비기능사 자격 취득 시, 골재채취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 등록, 제조검사 및 설치검사 면제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발췌는 여기까지고요.


농기계정비기능사는 1년에 1,000명 정도 시험 보는 자격이라 작은 도시엔 학원이 없습니다. 대도시엔 많을까요? 대도시에도 거의 없어요. 그래서 독학은 필수고요. 독학이 어렵다면 한국산업인력공단, 공공직업훈련원의 농기계정비과정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