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명세표] 월급명세서 내역 확인하는 방법

[급여명세표] 월급명세서 내역 확인하는 방법

 

월급날이 되면 회사에서 아주 친절한 월급명세서(또는 급여명세표)를 메일로 보내주는데, 이 월급명세서에는 지급내역이라는 항목뿐만 아니라 공제내역이라는 슬픈 영역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월급쟁이는 일단 자기 연봉의 8% 정도는 자기 것이 아니라 국가의 것이라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각종 세금과 준조세라는 강제 항목의 보험료로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급여명세표에서 이 8%가 빠져나가기 전 월급을 세전월급, 빠져나간 후 월급을 세후월급이라고 한다.

 

월급명세서에서 아예 없는 돈으로 생각하다 보니 무감각해질 수도 있지만, 피 같은 월급에서 어떤 사유로 돈이 사라지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사라지는 돈 중에는 이미 연금 고갈 얘기가 나오고 있어서 과연 돌려받을 수 있을지 걱정되는 국민연금도 있고, 매년 연말 정산을 통해 돌려 받을 수도 있는 소득세와 주민세 같은 항목도 있으니 말이다.

 

다음은 28세 신입사원의 월급명세서다. 잘 살펴보고 자신의 명세서와 비교해보기 바란다. 단, 모든 회사의 명세서가 이와 똑같은 형태는 아니며, 공통되는 부문을 중심으로 설명했으니 감안하고 봐주기 바란다. 또한 4대보험과 세금은 지급액계라고 명시된 한 달 명세서 기준이 아니라, 비정기적인 상여금을 포함해 1년 동안 받는 총금액을 12개월로 나누어 계산한다. 그러니 계산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더라도 이해하기 바란다. 

 

세금의 비율은 큰일이 없는 한 계속해서 올라갈 것이라 급여명세표 세금란의 금액도 계속 오를 것이다.

급여명세표, 월급명세서

1 기본급

아주 중요한 항목이다. 세금 중에 기본급 기준으로 액수가 결정되는 것도 있고, 우리가 사랑해 마지않는 보너스도 기본급 기준으로 금액이 결정된다.

 

2 휴일출근수당, 3 잔업수당

아쉽게도 공무원, 대기업 사원이 아닌 이상 별 기대는 하지 말아줬으면 하는 항목이다. 대부분 회사는 휴일에 출근하고 밤늦게 야근하는 것까지 기본급에 포함해놓고 있으시다. 급여명세표를 잘 살펴보시라.

 

4 복리후생비

식대, 교통비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 항목도 기본급에 포함하여 월급명세서를 작성하는 사장님이 많다. 세금이나 연금, 보험료를 산정할 때 복리후생비는 일정 금액 까지는 포함 대상에서 제외된다.

 

5 상여금

회사에 따라 월급을 주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항목이 상여금이다.

 

6 특별상여금

진정한 보너스다. 개인 성과와 회사의 이익에 따라 특별히 지급되는 상여금이다. 대게 인센티브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7 국민연금

국민의 의무다. 각종 실비수당과 복리후생비를 제외한 지급액계의 4.5%를 국민연금으로 내게 된다. 연봉을 공개하는 것이 비밀인 회사에서 섣불리 국민연금 액수를 말하며 불만을 토로했다가는 급여명세표의 연봉 수준이 알려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8 건강보험료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각종 수당과 복리후생비를 제외한 월급의 2.945%가 건강보험료로 나간다. 이 역시 당신 월급의 의무다. 국민연금과 건강 보험료는 세금은 아니지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험이다. 준조세 성격을 가졌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국민연금과 더불어 건강보험료는 회사와 당신이 1:1 비율로 함께 납부하고 있다. 현재 당신이 붓고 있는 금액에 곱하기 2를 한 액수가 당신이 국민연금공단과 건강보험공단에 내는 총금액이라는 말이다.

 

좀 위로가 되는가? 이만큼 회사에서 당신에게 투자하고 있으니 모쪼록 회사에 충성하라. 가족이 많다고 해도 건강보험료는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 참고하여 월급명세서 확인하길 바란다.

 

9 고용보험료

수당, 복리후생비를 제외한 월급여의 0.25, 0.45, 0.60, 0.85%를 기업의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해 공제한다. 고용보험사업(실업급여, 고용안정사업, 직업능력개발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비용이니, 피고용자 신분인 당신은 별 불만 안 가지면 좋겠다.

 

10 결근공제

연차나 월차 등 사규로 정해놓은 휴일 이상을 사용했을 경우 공제되는 금액이다. 아프지 말자. 술 먹고 뻗지도 말자. 급여명세표에 적힐 돈을 생각하자.

 

11 소득세

근로소득세, 갑종근로소득세, 갑근세 모두 같은 말이다. 소득세는 급여소득, 상여금, 부양가족 수에 따라 등급이 달라져서 계산하기가 쉽지 않다.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조회서비스->간이세액표'를 이용하면 친절하게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12 주민세

소득세의 10%가 월급명세서에 적힌다. 소득세가 국가에 내는 세금이라면, 주민세는 지방세로 구청에 내는 세금이다. 소득세와 주민세는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13 조합비

노동조합(흔히 '노조'라고 한다)의 활동비는 당연히 조합원인 당신이 부담해야 할 것이다. 회사마다 차이가 크므로 개별적으로 급여명세표 확인하기 바란다.

 

14 장기요양보험료

8번 건강보험료의 6.55%가 장기요양보험료로 부과된다. 건강보험료와 마찬가지로 알아서 월급에서 빠져나가며, 회사와 반씩 부담한다.

 

장기요양보험은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신체활동과 가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니 너무 아깝게 생각하지 말기 바란다.

 

15 차인지급액

신성한 노동을 하고 나서 실제로 받는 한 달 월급이다. 부디 이 금액을 기준으로 한 달의 소비생활과 재테크 범위를 생각하기 바란다.

 

직장인 월급명세서 예시

 

출처 :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우용표, 길벗 (32p~35p)

[급여명세표] 월급명세서 내역 확인하는 방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