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입증할 증거 필요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입증할 증거 필요

 

굳이 차용증이 아니더라도 증거를 남기지 않고 돈을 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온라인 게임 통해서 친해진 사람, 대면한 적도 없는 상대방에게 돈 빌려주기도 해요. 이 경우 소액으로 3, 5, 7만 원을 송금하기도 합니다. 근데, 되게 조심해야 해요. 온라인 인맥에게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이들이 돈을 어떻게 쓰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치맥하고 싶어서, 떡볶이 먹고 싶어서, 옷 사는 데 보태려고 기타 등등 어떤 용도로 쓰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어렵다고 해서 안타까운 마음에 송금하지만, 거짓부렁일 수도 있습니다.

 

소액으로 3만 원을 5번만 송금해도 15만 원인데 나중에 이 돈을 돌려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죠. 나에게 갚아라, 갚을 거지? 라는 질문에 대답을 들어도 온라인 채팅창에서 그때그때 캡쳐해서 보관하는 사람도 없을 테고요.

그리고 돈을 송금해달라는 뉘앙스의 글을 올리면 눈치껏 보내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역시 좋지 않아요.

- 돈 갚을 능력 없는데 네가 일방적으로 보냈잖아!
- 내가 언제 빌려달라고 했나?
- 네가 좋아서 보냈다며? 내가 달라고 했어?!

무조건 우기기

[민사 소송 시 인지대] 미리 알아두세요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나중에 돌려받으려고 하면 위와 같은 대답을 들을 수도 있어요. 대게는 소액이라 버린 거라 치고 그냥 넘어가기도 합니다. 카톡, 문자 내역에 조건을 달고 돈 받긴 싫다는 식의 내용이 있다면요. 이 경우에 돈을 돌려받기가 힘들다고 판단해 미리 포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둘 사이에 나눈 대화에서 빌려준 돈, 또는 그냥 준 돈이라는 것을 본인이 미리 판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전문가가 보기에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준 것이다"라는 내용이라 느껴질 뿐이지 법원에서도 그렇게 판단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빌려준 돈이 아니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반대로, 법원에서 등기를 보낸다거나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으면 지레 겁먹고 돈을 다시 보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장 송금 내역, 카톡, 녹취 등을 근거로 송금이 아니라 대여금 형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게 입증되면 시간과 돈을 들여서 내 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무료 법률 상담 받으세요

자, 법원에서 판단하기 전까진 피해자와 가해자는 없습니다. 여기서 피해자란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돈을 송금한 사람이고 가해자는 돈을 받은 사람입니다.

 

구걸하는 사람에게 돈을 주고 그들에게 돈을 돌려받을 순 없습니다. 이건 상식이죠.

여기서 차용증 상식!
차용증은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0%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51%가 되지도 않아요. 그건 그 상황에 맞춰 법원에서 판단하기 나름입니다.

법률 사무소에서 공증을 받고 채권 추심 업체의 인정도 받아야 법적 효력이 100%가 됩니다. 만약, 공증을 만들 수 없다면 계좌로 송금 내역을 남겨야 합니다. 이런 것을 챙기지 않는다면 차용증이나 비슷한 류의 각서는 법원에서 효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무조건 통장 내역을 남겨라

마지막으로,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돌려받으려면 경찰과 무료 법률 상담을 받으세요..

 

하지만, 카톡, 문자, 녹취, 통장 내역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근거로 소송해야 하며, 이런 기본적인 자료도 없다면 소송 자체가 성립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우.

 

그리고 소송해서 승소해도 상대방에게 재산이 없다면 변제받을 길이 없습니다. 사기죄로 고소하여 법의 심판을 받게 할 순 있지만, 여기까지 드는 돈과 시간을 생각하면 무엇이 합리적인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3줄 요약
1. 돈을 빌려줄 땐, 내역을 반드시 남겨라
2.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라
3. 소액이라면 현실적으로 ... 생각하자
 

게임잡에서 허위 채용정보, 임금체불 기업 찾는 방법

게임 프로그래머 지망하여 게임 회사 취업하려는 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가 게임잡입니다. 게임잡에서는 허위 채용공고나 임금체불 기업 등을 확인할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게임잡 FAQ에

coderlife.tistory.com

 

 

알바비 미지급 신고 후 50만원 받음: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정보

※ 2012년 12월 9일 글 : 알바비를 못 받았어요 전편 - 안드로이드 알바비 떼먹는 "아는 사람들" [클릭] 알바비 미지급 전편 요약 안드로이드 앱이 필요하다는 아는 사람 부탁 수락 저녁 7시~새벽 4시

coderlife.tistory.com

차용증 없이 돈 빌려줬을 때, 입증할 증거 필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