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가입방법, 은행? 증권사? 매도 시점? [펀드초보 기초]

펀드 가입방법, 은행? 증권사? 매도 시점? [펀드초보 기초]


1. 펀드 가입방법, 어디에서 할까?


펀드초보라면 가까운 은행, 증권사에서 해도 되고 온라인 펀드슈퍼마켓(줄여서 펀슈)에서 해도 됩니다.


펀드 증권사 판매사 운용사


은행

수수료가 저렴한 대신 전문 인력이 없어서 제대로 된 상담을 못 받습니다. 하지만, 은행 가입 시 해당 은행의 신용등급이 올라가 적금, 마이너스 통장, 각종 대출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천차만별이라 펀드 가입방법에서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심지어 상품마다 수수료도 모두 달라서 펀드초보라면, 전문 지식 없이 접근하기엔 힘듭니다. 하지만, 모른다고 이야기하면 증권사에서 아주 친절하게 하나부터 열까지 다 설명해줍니다.


증권사에서 처음 펀드 가입하려면 1~2시간 소요될 것 대비해서 기초 상식까지 알아보세요. 증권사 직원들이 다 알려줍니다. 왜냐면 증권사 직원들은 증권사에서 일하려면 보험 설계사처럼 자격 요건을 계속 유지해야 하므로 전문가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등 다른 상품에 가입할 수 있어서 재테크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펀드슈퍼마켓 (펀슈)

펀드 지식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상품이 다양합니다. 수수료도 저렴한데 아무것도 모르는 펀드초보가 할 수는 없습니다.


2. 펀드 가입방법, 은행이 좋을까? 증권사가 좋을까?


저는 증권사에서 펀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은행이나 증권사나 처음 펀드 가입하고 계좌를 만드는 과정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증권사는 펀드 운용사를 두고 있어서 펀드 상품의 종류가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창구 직원들은 주식-펀드-금융 전문가라 모르는 부분은 전문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죠. 펀드초보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펀드 상품이나 수수료 등에서도 은행이 크게 유리하지도 않습니다. 가격도 거의 비슷해요.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 모두 판매하기 마련인데, 이미 그토록 유명해졌다면 향후 기대 수익률이 높진 않을 겁니다. 그러니, 증권사를 통해 유망한 펀드에 먼저 가입하는 요령도 필요해요.


그래서 펀드 가입방법 때문에 고민이라면, 증권사를 찾아가세요.


펀드 가입방법 펀드초보


3. 펀드 운용사, 판매사


펀드는 증권사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것이 아닙니다. 펀드를 실제로 운영하는 회사는 따로 있고 증권사는 그 펀드 운용사의 펀드 상품 판매를 담당하는 것이죠. 애플은 아이폰을 동남아에서 만들지만, 아이폰이 동남아 제품이라고 하지 않잖아요. 애플, 미국 제품이라고 하죠.


마찬가지로, 하이마트에서 LG 냉장고를 사면, 하이마트란 판매사를 통해 LG에서 제작한 LG 냉장고를 사는 겁니다. 증권사를 통해 펀드운용사의 펀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펀드운용사는 자산운용사라고도 합니다. 어차피 같은 의미지만요. 펀드 가입방법 조금 이해되시나요?


증권사는 펀드를 판매하면서 고객에 맞춰 적당한 상품을 소개하며, 향후 수익률 등을 무기로 고객을 유치합니다. 펀드 운용사는 증권사를 통해 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돈을 운용하는 곳입니다.

펀드초보 분들은 펀드 수익률이 마이너스라면 증권사 잘못이 아니라 펀드 운용사가 잘못 운용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펀드운용사는 투자 전문가인 펀드매니저를 직원으로 고용하는데, 이 펀드매니저가 실제로 투자를 담당합니다. 펀드운용사나 펀드매니저는 일반 고객이 선택할 수 없고, 만날 일도 없고 오로지 증권사 직원만 만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015년?에 모 증권사에선 유명 펀드매니저와 고객의 만남을 특별히 주선한 적도 있습니다.


그만큼 펀드매니저를 만나는 건 드문 일이죠.


그렇다고 증권사가 펀드운용사에 전적으로 맡기고 나 몰라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권사도 나름대로 판매할만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 가입을 유치하므로 증권사에선 많은 운용사의 많은 상품을 고르고 골라 고객에게 추천하는 겁니다. 그렇게 증권사의 평판을 유지하는 것이죠.


4. 매도 시점은 언제?


이건 아무도 모릅니다. 기본적으로 펀드 가입하고 나서 펀드 공부를 간간이 하는 것이 좋아요. 차트 읽는 법이나 주식 시장에 접근하는 방법은 알아두면 좋습니다. 가끔 경제 신문도 읽어보면서,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 매도 시점을 잡을 수 있거든요.


펀드 가입방법만큼이나 공부도 중요한 겁니다.


펀슈 펀드클래스 온라인 전용


그리고 연금 펀드 같은 장기 상품은 한 주, 한 달의 수익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매도하면 안 됩니다. 장기 상품은 묵혀놓고 오래도록 장을 담그는 심정으로 가만 놔두는 것이 좋아요. 펀드초보라면 인내심을 꼭 기르세요.


5. 펀드 클래스


인터넷에서 찾으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간략하게 A, C, e를 말씀드리면요.


클래스 A : 선취수수료가 있어서 펀드 장기 운용에 유리. Ae는 온라인 전용 상품.

클래스 C : 선취수수료가 없음. 환매 수수료가 있어 단기 운용에 유리. Ce는 온라인 전용 상품.

클래스 e :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스마트폰 앱으로만 가입한 뒤, 매수-매도할 수 있는 상품. 비대면으로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에 수수료가 저렴함.


저는 먼저 클래스 e를 찾아보고 괜찮은 상품을 추려냅니다. 그리고 다른 펀드들도 살펴보며 어떤 펀드에 가입할지 판단해요. 보통 수수료가 낮고 장기 운용하는 Ae를 찾는 편입니다.


펀드 가입방법, 은행? 증권사? 매도 시점? [펀드초보 기초]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