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초보를 위한 펀드하는법 5가지 꿀팁

펀드 운용 방법

 

목차

     

    펀드하는법 1. 은행 펀드, 펀슈 펀드, 증권사 펀드

    은행 직원은 판매사 자격만 있고, 펀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펀드 초보라면 펀드 슈퍼마켓은 수수료가 저렴하지만, 수수료가 저렴한 만큼 본인이 모든 걸 처리해야 하므로 펀드, 주식, 시장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반면에 증권사는 창구 직원이 전문가라 다양한 정보는 물론 어떤 상품이 왜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하지만 펀드 슈퍼마켓보단 수수료가 높아요. 또, 상품 다양성도 떨어지며 증권사, 은행마다 가입할 수 있는 상품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펀드하는법 2. 펀드는 적금처럼 매달 같은 금액을 납입할까?

     

    펀드는 적금처럼 기한을 정해두고 매달 같은 금액을 납입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처럼 원할 때 한 구좌씩 사고팔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 매도에 제한은 없지만 환매 수수료엔 차이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펀드에 가입해야 합니다. 추가로, 가입 6개월 후 10퍼센트 수익률이 발생하면 자동 환매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건 상품마다 다르니 펀드 초보분들이라면 따로 알아보시면 됩니다.

     

    펀드하는법은 적금처럼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해도 되고 예금처럼 목돈을 한 번에 넣어도 됩니다. 펀드는 만기가 없다고 볼 수 있으므로 원하는 수익률을 달성하면 해지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주식만큼 사고파는 중간 과정이 있기에 조금 번거롭다고 생각할 순 있습니다.

     

    무엇보다 증권사 직원들 되게 친절합니다. 모르면 물어보세요. 전문가 창구 직원들이 잘 설명해 줍니다.

     

    펀드하는법 3. 펀드 가입은 내가 공부해서? 추천받아서?

     

    펀드는 최소 3년 이상을 바라보고 느긋하게 적립식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나는 0.1%라도 마이너스 수익이라면 안절부절못하고 밤에 잠도 안 온다면 차라리 하지 마세요. 그렇다고 적금도 하지 말고 차라리 투잡으로 돈을 더 버는 방법을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펀드는 미리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 아래 간단한 예시를 통해 무엇이 좋은진 직접 알아보세요.

    원금의 10% - 중소형주 액티브
    원금의 20% - 대형주 액티브
    원금의 30% - 하이일드, 인컴, 리츠
    원금의 40% - 배당주

    요즘은 인덱스 펀드가 대세다, 액티브가 대세다, 리츠가 대세다, 이런 말들이 있는데 어차피 평생 가는 대세는 없습니다. 상품은 잘 선택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증권사나 무료 재무 상담을 통해 좋은 상품을 추천받는 것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특히, 펀드 초보라면요.

     

    2017년 말부터 2018년 지금까지도 전 세계 주식 시장이 하향세입니다. 이런 시기에 대세라는 펀드에 투자하는 건 매우 무모한 짓이죠. 증권사에 물어보고 가입하는 것을 반대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오히려 잘 모른다면 무조건 물어보라 권장합니다. 개인이 수없이 많은 펀드를 모두 공부할 순 없어요.

     

    대게 전문가 추천을 거부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은 자신이 전문가라 그래요. 우린 전문가가 아니니 도움을 받을 존재가 필요합니다.

     

     

     

    펀드하는법 4. 펀드로 재테크하는 원칙

     

    4-1.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주식 시장은 요동칠 수 있습니다. 조바심에 1년 수익률 마이너스라 그 돈이라도 챙겨보자는 심정으로 상품을 해지하면 안 됩니다. 2000년 초반에 출시된 삼성생명 연금저축은 초반 3년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다 7년 이후 수익률은 20% 가까이 되었습니다.

     

    3년 이내에 해지한 사람들은 원금 손해를 본 셈이고, 3년 이후의 투자자는 수익을 낸 것입니다. 짧은 기간 안에 큰돈을 보장하는 상품은 없습니다. 끈기 있게 오래 지켜봐야 합니다. 펀드 초보분들이 약한 부분이죠.

     

     

     

    4-2. 경제 신문을 보면서 상황에 맞춰 상품을 교체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렇게 되려면 기본 상식도 있어야 하며, 많은 펀드 투자 책도 읽어봐야 합니다. 기초 지식을 어느 정도 쌓고 세계 경제 흐름과 이슈를 파악하여 적절히 상품을 교체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죠. 10년 전만 해도 러시아 펀드 좋다고 했었지만, 지금은 러시아 펀드 누구도 가입을 권하지 않습니다.

     

    4-3. 베네수엘라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사이비 사회주의자가 망쳐버린 비운의 국가입니다. 이 나라는 디폴트를 선언할지 모릅니다. 북한이 디폴트를 선언해도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처럼, 베네수엘라도 디폴트 선언해 봐야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베네수엘라와 인접한 남미 국가들은 어떨까요? 북한은 디폴트 선언해도 교역 국가가 중국 빼고는 딱히 없지만, 베네수엘라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인접 국가와 교역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베네수엘라 디폴트를 이유로 남미 전체에 대한 투자 관점을 다시 봐야 하는 것입니다.

     

    정치병 환자들의 글은 가볍게 무시하는 센스와 책과 전문가의 글을 정독하며 깊이 이해하는 지식의 수준을 갖춰야 합니다. 펀드 초보라면 영상 매체보다 텍스트 매체를 자주 접하세요.

     

     

     

    펀드하는법 5. 펀드에 가입할 때 꼼꼼히 알아볼 것

     

    펀드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알아보는 몇 가지는 이렇습니다.

     

    - 설정일로부터 현재까지의 수익률
    - 원금보장이 얼마나 되는지
    - 국내 펀드인지 해외 펀드인지
    -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지

     

    펀드 초보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기도 하고, 굳이 묻지 않더라도 증권사 직원이 먼저 물어보는 항목이죠.

     

    하지만, 여기에 몇 가지를 붙여 추가로 질문하면 더 좋은 대답을 해당 증권사 직원에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과거 5년간 수익률 추이
    - 해외펀드라면 환헷지가 되는 상품인지
    - 어떤 분야, 어떤 기업, 어떤 컨셉으로 운영되는 펀드인지
    - 수수료는 선취? 후취? 환매 수수료?
    - 유사 펀드 중에선 수익률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이 5년간 어땠는지
    - 해당 펀드 운용사는 어디이고 그 운용사의 실적은 그동안 어땠는지
    - 펀드 설정액이 500억 이상인지, 아니면 운용사의 상품 중 펀드 규모가 어느 정도나 큰 규모인지

     

    펀드하는법 관련 영상

     

     

    여기까지 펀드 초보를 위한 글이었고요. 아래에 더 많은 펀드 정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국비지원 교육도 준비하신다면 먼저 국민 내일배움카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펀드 관련 인기 글 ▼

     

    펀드 초보를 위한 펀드하는법 5가지 꿀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