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 철령 주은래(저우언라이) 은풍서원(은강) 기념관 1

[중국 여행] 철령 주은래(저우언라이) 은풍서원(은강) 기념관 1


얼마 전 중국 철령(톄링)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주은래 기념관이 있는줄도 몰랐는데 걷다보니 보여서 우연히 방문했습니다. 저우언라이는 어린 시절 철령에서 잠시 머무른적이 있었는데, 그걸 기념해서 철령에 기념관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문이 여러개 있는데 아무데나 들어갈 순 없고, 지정된 문을 이용해 출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출입금지가 붙어있는 문이 여러개 있습니다.


중국 철령 은풍서원 주은래[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담벼락을 따라 걷다보면 출입구가 나옵니다. 철령 여행 가이드인 한 부부의 모습이 담벼락과 함께 담겼네요.


저우언라이 은풍서원 중국 톄링[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친구 사촌동생이 중국 한족 여자와 결혼해서 거기서 살고 있습니다. 덕택에 편안한 여행이었네요.

다만, 가이드해주면서 잔소리가 많아 조금 시끄러웠지만 대체로 만족했습니다.


은풍서원 2013년 공산당[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은풍서원과 은강서원이라고도 불리는데 이유는 저도 모르겠네요. 이곳은 저우언라이가 어린 시절 글공부를 하며 친구들과 뛰어놀던 곳이랍니다. 주은래는 프랑스로 유학가기 직전까지 철령에 머물렀다고 하네요. 바로 그가 유학전까지 공부하던 곳입니다. 기간은 6개월로 굉장히 짧았지만요.

위 표지석을 지나면 바로 출입구가 보입니다. 외국인은 돈내고 들어가야 합니다. 내국인은 방명록에 이름만 적으면 되고요. 공짜로 들어가려고 한국말 안 하고 입 꾹 다물고 있었습니다.


친구 사촌동생이랑 와이프는 중국 신분증이 있어서 그거 보여주고 공짜로 구경~


은강서원 저우언라이 기념관[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음성 서비스도 있고, 국가에서 AAA급으로 관리하는 중요한 문화 유산이랍니다. 주은래가 중국 공산당의 2인자로, "마오쩌둥을 비난하는 사람은 있어도, 저우언라이를 비난하는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전 중국인에게 존경 받는 사람입니다.


은강서원 저우언라이 기념관 박물관[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은풍서원은 들어가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아야 합니다. 중간에 정자가 있고, 연못도 있어서 어디로 돌건 상관없어요. 먼저 오른쪽으로 돌며 괴성정魁星亭으로 걸어갔습니다.


은풍서원 귀성정 저우언라이[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괴성이란 쉽게 이야기해서 공부의 신입니다. 


귀성정 주은래 기념관[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귀성정 신을 모시는 곳[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kui xing was the god that governed literature and writing in ancient legend of our country. In the old times, buildings for enshrining and worshipping Kuixing were constructed in many places. Especially, it was an indispensable cultural facility in an ancient academy of classical learning.


중국에선 옛부터 괴성을 모시는 장소를 마련하여 제사를 올렸다고 합니다. 교육에 관련된 시설엔 필수적으로 괴성정을 만드는게 중국 전통입니다. 은강서원 역시 저우언라이를 비롯해 학생들이 공부하던 곳이라 괴성정을 지었습니다.


서원우론 저우언라이 기념관[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좋은 글귀를 적은 거 같은데, 번역이 안 되는군요. 아래는 심양고궁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심양고궁 고건축 주은래[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무슨 연유로 이동한건진 알 수가 없네요.


철령의 5월은 바람이 많이 붑니다. 주은래 기념관의 좁은 길을 걷다보니 바람이 선선하게 다가와 기분이 좋았네요.


저우언라이 기념관 뒷길[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저우언라이 기념관은 작지만 깔끔하고 이뻤습니다. 조경도 잘해서 걸으며 경치 구경하기도 좋았네요.


주은래 기념관 저우언라이 공산당[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IMG_2358[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걷다보면 학공사郝公祠 위인 명단 비문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도혹 황국량 명나라 청나라 위인[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등사인邓士仁(1891~1936) : 누군지 모름

석박石璞(1913~1930) : 누군지 모름


중국 도림 집헌헌 명나라[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철령 위인 중국 근대사[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중국 위인 명나라[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주은래 기념관에 남은 톄링 위인들 ... 아 ... 아무도 모르겠습니다.


중국 위인 청나라 위변균[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중국 문인 유서량 철령 톄링[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제가 중국 근현대사랑 명나라, 청나라 역사는 잘 모릅니다. 대체 이 사람들이 누군지... ㅎㅎ 철령 위인이라고 하는데 나중에 다시 봐야 겠네요.


위인 명단 근처에는 이들을 기념하는 비석도 하나 서있습니다.


중국 주은래 철령 기념관[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예전부터 있던 건 아니고, 2008년에 새로 만들었나 봅니다.


비석 주은래 기념관 저우언라이[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그리고 보이는 화장실 표지판.


원림 세수간 주은래 기념관 화장실[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중국 음식점 화장실 정말 냄새가 심한데, 여긴 되게 깔끔하네요. 일단, 관람객 자체도 적고 주은래 기념관이라 그런지 청소도 깔끔히 하나 봐요. 중국에서 냄새 안 나는 야외 화장실은 여기가 처음이었습니다.


그리고 기념관을 지나는 작은 연못도 있죠.


주은래 기념관 풍경[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진짜 경치 하나는 끝내줍니다.


주은래 기념관 정자 강[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저우언라이 기념관 근처에는 초등학교, 중학교가 있고, 뒷편엔 서점이 있습니다. 괴성정 근처라 그런지 위치는 절묘하네요.


주은래 기념관 착공 도움[중국 관광정보, 소도시 철령 문화재]


걷다보니 저우언라이 기념관을 짓는데 도움을 준 사람들의 명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우언라이 철령 기념관[중국 문화유산 탐방] 요녕성 톄링


중국은 토지를 국가가 소유하지만, 개발할 땐 민간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수익금을 나눠주죠. 추미애가 어설프게 중국식 토지 소유가 좋다며 토지 관련 이야기할 때 마다 정말 중국의 토지 정책을 이해하고 하는 말인지 의심스럽네요.


주은래 기념관 돈 보탠 사람 명단[해외 관광명소, 중국 공산당 위인 기념관]


주은래 기념관을 짓는데 도움을 준 명단엔 이름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런식으로 그들을 기념하는 문화는 보기 좋네요. 참고로 수원삼성 홈구장인 빅버드 스타디움에 가면 의자에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이름을 장소에 남기는 대신 돈을 낸 사람들의 실명이죠.


[중국 여행] 철령 주은래(저우언라이) 은풍서원(은강) 기념관 1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