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직 공무원 9급 현실 - 기술직 최고의 개꿀 직렬

토목공학, 건축학과, 부동산 지적학과, 토지정보관리과 등을 전공하신 분들이 많이 응시하는 공무원 직렬입니다. 지적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필수고요. 지적직 공무원의 특징은 일반 기술 직렬의 경우에는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주는 제도가 있고, 시험 응시 자격 조건에는 아무 제한이 없었지만 지적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해야만 지원할 수 있는 직렬입니다. 다시 말해서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제한되어 있는 직렬입니다.

그러나,

 

9급 지적직 공무원 추천 이유

2020년 부터 지적도를 디지털 도면으로 전환하기 위한 지적 재조사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적직 공무원의 채용 인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까지도 임용의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관련학과 전공자 그리고 지적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적직 공무원 주요업무

우리 국토의 정확한 측량 정보를 확보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배치받는 부서에 따라 업무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상세 업무로는 지적, 측량 검사, 공시지가, 토지거래, 지적 재조사 사업 및 토지이동 신청 확인, 국토와 관련한 행정사무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서산시가 충남도 주관 ‘2020 지적직 공무원 지적측량 경진대회’에서 도내 최초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출처 : 굿모닝충청(http://www.goodmorningcc.com)

 

주요 근무처

주 근무처는 지역별 각 시도청의 지적과, 도시계획과, 건축과, 주택과, 토지민원과, 부동산 중개사 담당과 등에 배치받아 근무하게 됩니다. 토지 이동 신청을 관리하는 지적 관리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내근 업무입니다.

 

2020년 지적직 공무원 경쟁률 및 커트라인

서울시는 17개 지자체중 유일하게 9급 지적직 공무원 공채와 경채(특채)를 선발하는 지역인데요. 작년에 경채는 9급으로 25명을 선발했고 7급으로 2명을 선발 진행했습니다.

 

  • [9급 경채] : 선발인원 25명/ 경쟁률 15.2대 1/ 합격선 85.5점
  • [7급 경채] : 선발인원 2명/ 경쟁률 57.5대 1/ 합격선 79.33점
 

2020년 경기도 9급 지적직 공무원은 총 78명(일반) 선발에 평균 5.76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는데요. 합격을 위해선 경쟁률보다 응시 지역의 합격 커트라인을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합니다.

 

  • [경기도 경쟁률]
  • 가장 높은 합격선을 나타낸 지역 고양시​ 77.5점
  • 가장 낮은 합격선을 나타낸 지역 이천시 53점

 

응시 자격

지적직 공무원의 응시자격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만 18세 이상의 지적산업기사 이상을 소지하고 있어야 됩니다. 자격 제한 시험이 있는 시험이라는 뜻이고요.

 

시험 과목

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은 필수고 지적측량, 지적 전산학 개론 이렇게 두 과목이 선택과목으로 되어 있어서 총 5과목으로 치러집니다. 종종 서울시에서 특채로 선발할 때도 있습니다. 경력경쟁(특채)으로 선발하는데 이때 시험 과목은 수학, 지적측량, 지적법류 3과목입니다. 그래서 공채 과목과는 조금 다르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선발 인원 증가와 늘어나는 임용 기회

지적직 공무원 채용은 지금도 꾸준히 (선발인원)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그래서 지금이 지적직 공무원이 되기 위한 기회가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보통 지적직 공무원의 평균 경쟁률은 10:1 이하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일반 공무원에 비해서 경쟁률이 약하고요. 그러다 보니 합격선도 아주 약합니다. 어느 지역에선 50점대 합격자도 나오죠. 그래서 평균 합격점은 65점이고, 높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70점대 중반입니다.

 

어떻게 보면 공무원 시험에 있어선 상당히 유리한 직렬이고, 임용될 확률도 상대적으로 쉬운 직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공무원 시험은 쉬울 수가 없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아무리 점수가 약해도 기본적인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정보를 정확히 알고 나면 합격하기 조금 쉬운 직렬이 있을 순 있어요.

 

그러니 지적기사, 지적산업기사 자격증이 있다면 다른 데 눈 돌리지 말고 9급 지적직 공무원 여기에 승부를 걸도 도전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