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 산업기사 전기제어공학 요점 정리 pdf


공조냉동기계기사 중 전기제어공학 2012~2017 요점 정리된 pdf 파일을 소개합니다. 일단, 간단히 맛보기로 일부 내용을 소개하고요. 전체 내용은 글 맨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조냉동기계기사 / 산업기사 전기제어공학 요점 정리 맛보기 시작합니다.



* 전동기



1. 동기전동기

1) 정속도 전동기이다

2) 저속도에서 효율 좋다

3) 난조가 일어나기 쉽다

4) 기동장치가 필요하다

* 물리적인 제량이 전기적인 신호로 처리되는 변환 장치의 정적 특성

1. 정밀도 2. 분해능 3. 반복성


* 시정수

1. 어떤 회로, 어떤 물체, 혹은 어떤 제어대상이 외부로부터의 입력에 얼마나 빠르게, 느리게 반응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2. 시정수는 크면 클수록 과도현상은 오래 지속된다.


* [추치제어] - 잘 나옴

: 목표값이 시간과 함께 변화하는 제어

1. 프로그램 제어 :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 (열처리로의 온도제어, 무인 엘리베이터)

2. 추종 제어 : 미지의 임의 시간적 변화(위치, 방위, 자세)를 하는 목표값에 제어량을 추종시키는 것을 목적 (미사일 유도제어, 자동 아날로그 선반제어, 레이더, 인공위성)

3. 비율 제어 : 목표값이 다른 것과 일정한 비율 관계를 가지고 변화하는 경우의 추종제어 (보일러 자동연소제어, 암모니아 합성, 배터리)

4. 정치 제어 : 어떤 일정한 목표값을 유지하는 제어


* 엘리베이터 전동기에 필요한 특성



1. 기동 토크가 클 것

2. 기동 전류가 작을 것

3. 관성 모멘트가 작을 것

4. 속도 제어범위가 클 것


* 2위치 제어?

1. 정교한 제어가 아닌 간단한 프로세스에 적용, 사이클링이 생긴다

2. 설정치와 제어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잔류편차(off-set)가 있다

3. 잔류편차(off-set)는 적분 제어에서 제거 가능

4. 응답속도는 미분 제어에서 개선 가능


*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릴레이 제어반 기능을 LSI, 트랜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 시켜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며 메모리에 있는 프로그램의 시작과 끝을 순환. (SCAN)하면서 로직을 수행하면서 자율성이 높은 제어 장치이다. 시퀀스제어와 병용으로 사용하며 입력장치, 출력장치, 제어장치, 차동변압기 등으로 구성되며 CPU는 데이터 메모리부, 프로그램 메모리부, 연산부로 구성된다.


* 회생 제동

전동기의 제동법의 하나로 전동기를 발전기로 동작 시켜 그 발생 전력을 전원에 반환하여 제동하는 방법 (직류전동기에서는 무부하 속도 이상일 때, 유도전동기에서는 동기속도 이상일 때 적용된다)



여기까지 공조냉동기계기사 / 산업기사 전기제어공학 요점 정리 pdf 맛보기였고요. 전체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공조냉동기계기사 pdf 다운로드]

전기제어공학 2012_2017.pdf


공조냉동기계 기사는 공조냉동기사, 냉동공조기사 등으로도 불리는데요. 다 같은 의미니깐 다른 검색어로 들어오신 분들도 위 자료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