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TIGER 미국 나스닥100 수수료, 세금, 주식 투자 방법 정리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를 사면 좋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는데요. 미국 주식을 직접 구매하는 방법도 좋지만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이 더 쉽고 효율적일 수 있다는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주식과 ETF 그리고 TIGER 미국 나스닥100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미래에셋대우라는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고요. 미국 나스닥 100개의 기업 중 상위 100개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그럼, ETF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ETF란 (Exchange Traded Fund)

ETF는 영어로 익스체인지 트레이디드 펀드(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써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펀드입니다.

 

etf는 국내 주식과 해외주식 그리고 원자재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게 되고요. ETF는 운영사업사가 있어서 운용 보수는 0~1% 사이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투자하는 대상에 따라서 배당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운용사에 따라서 투자자한테 지급하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재투자해서 추가 수익을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ETF의 시가총액이 50억원 미만인 경우에는 상장 폐지된다는 점입니다.

미국 나스닥

 

다음은 타이거 tiger 미국 나스닥100 etf의 투자 대상이죠. 미국 주식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은 크게 뉴욕 거래소(엄격한 상장 요건, 우량기업, 코스피와 비슷)와 나스닥(코스닥과 비슷)으로 나뉘는데요. 이번에 말씀드리는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하이테크와 인터넷 기업이 주로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이라는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나스닥100은 나스닥 상장사 상위 기업 100개의 주식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ETF 투자 비율은 기업들의 시가총액 비율과 동일하게 투자하는 가중평균 방식을 사용합니다.

 

S&P500 : 신용평가사 S&P사에서 집계한 미국 상위 기업 (500개)
다우존스 : 미국 상위 기업 (30개)

미국 주식 직접 거래

해외 주식을 거래할 때 드는 수수료는 약 0.25%, 환전 수수료는 약 0.5%입니다. 거래 수수료가 매수, 매도할 때 발생되기 때문에 결국 1%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 거래시간 : 한국시간 22:30~(+1) 05:00
  : 서머타임(3~8월) 기준, 이외 기간은 +1시간
- 양도세 22%
  : 양도차익의 250만원까지는 비과세
- 실시간 가격 반영에 15분 지연
- 종목 직접 선정 필요

 

당연한 말이지만 투자 종목은 직접 선정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TIGER 나스닥 100처럼 리밸런싱 해주지 않습니다.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이번에는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이죠. 코스피 상장되었기 때문에 국내 일반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ETF는 환율 노출형이기 때문에 환율이 상승할 경우에 이익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 특징

 

물론 미국 주식을 직접 사더라도 똑같은 이야기지만, 환율이 고정되는 ETF도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용어는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또한,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의 시가총액 순으로 100개가 투자 종목으로 자동 선정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가 우량한 종목으로 리밸런싱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은 다시 재투자되는 형태고요. 이를 통해서 추가 수익 발생도 가능합니다. 운용보수는 시가에서 차감하여 자동으로 반영되고요. 수수료는 연간 0.49%입니다.

 

그리고 2021년 1월 현재 주당 거래 가격이 현재 63,000원으로 크게 부담이 없는 가격인데요. 미국 주식 같은 경우에는 주당 가격이 매우 비싼 종목도 있어서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미국 주식 투자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국내 주식과 동일한 조건으로 거래 가능
  : 09:00~15:30 거래, 거래 수수료 0.1%대
- 환율 노출형으로 환율 상승 시 추가 이익
- 시가 총액 순위로 종목 자동 선정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 배당금 재투자로 추가 이익
- 운용 보수는 가격에서 차감하여 반영 (연 0.49%)
- 2021년 1월 현재 6만원 초반 가격으로 미국 주식 투자에 부담이 적음

 

매도 차익에 대해서는 금융 소득세 15% 적용되고요.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상장되었기 때문에, 연금저축과 IRP 계좌에서 구입이 가능하여 연말정산 시 연간 700만원 세액 공제도 가능합니다.

 

추가 정보 1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2010년에 상장이 되어 10년이 넘은 운용 이력이 있고요. 시가총액은 약 2600억 정도 되는데 해외 주식 중 미국 etf에선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서 시가 총액이 50억 미만인 경우엔 상장 폐지가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는 그런 가능성이 현재로선 매우 낮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의 종목 구성인데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컴캐스트, 시리우스 등 떠오르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명 주식수 (계약수)
APPLE INC 5,264
MICROSOFT CORP 2,341
COMCAST CORP-CLASS A  2,151
SIRIUS XM HOLDINGS INC  2,002
CISCO SYSTEMS INC  1,991
INTEL CORP  1,931
FACEBOOK INC-CLASS A  744
MONDELEZ INTERNATIONAL INC-A  674
KEURIG DR PEPPER INC  663
PEPSICO INC  651

 

이렇게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이라는 etf 를 통해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직접 거래하는 형태도 좋겠지만 etf를 이용하면 쉽고 효율적으로 미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2

 

이외에도 코덱스 미국 FANG 플러스 (H)를 이용해서도 미국 대장주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데요. 관련 글은 바로 아래에 있고요.

 

[▼ KODEX 미국FANG플러스(H) 2만원으로 미국 대장주 분산 투자하기]

 

KODEX 미국FANG플러스(H) 2만원으로 미국 대장주 분산 투자하기

미국 주식 직구가 대세라는 말을 듣고 관심을 가져보는 분들 많으시죠. 그중 만스닥(나스닥 지수대 만)이 사상 최고치를 달려간다길래 그중에서도 언택트 투자!! 우량주 투자!! 이러면서 작년 한

coderlife.tistory.com

이쯤 되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ETF 많아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 나스닥100 TIGER, KINDEX, KBSTAR ETF를 비교한 아래 글을 더 읽어보세요.

 

미국나스닥100 TIGER, KINDEX, KBSTAR ETF 비교|특징|차이점

 

미국나스닥100 TIGER, KINDEX, KBSTAR ETF 비교|특징|차이점

오늘은 영상을 소개하겠습니다.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국내상장 ETF를 비교, 정리, 소개하는 영상인데요. TIGER 미국나스닥100, KINDEX 미국나스닥100, KBSTAR 미국나스닥100까지 3개 ETF에 대한 내용입

coderlife.tistory.com

 

여기까지 오늘은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주식 시장에 막 입문한 분들은 ETF가 뭔지, 펀드가 뭔지 헷갈리실지 몰라요.

 

[▼ 펀드 종류 9가지, 기초 구조 이해하기 - 핵심 경제 용어]

 

펀드 종류 9가지, 기초 구조 이해하기 - 핵심 경제 용어

펀드 종류 9가지, 기초 구조 이해하기 - 핵심 경제 용어 다음은 큰 기준에 따라 구분해놓은 것이다. 나중에 펀드 투자 좀 한다는 사람과 대화할 대도 전혀 꿀리지 않도록 당신을 도와줄 것이다.

coderlife.tistory.com

 

펀드 기초를 알고 나면 ETF와 타이거 미국 나스닥100 ETF를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기존까진 국내에서 환노출되는 ETF는 TIGER 미국 나스닥100 밖엔 대안이 없어서 연금계좌 등에서 나스닥 담고 싶은 분들에겐 사실상 독점적 지위를 유지했으나, 2020년 11월, KINDEX 미국 나스닥 100이 상장하면서 판도는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8월에 상장한 KINDEX S&P 500과 동일한 보수율 0.09%로 굉장히 메리트가 있는 것은 사실이며, 국내 투자자들 성향상 아무래도 S&P500보단 나스닥 쪽으로 몰릴 수밖에 없고 QQQ보다도 저렴한 보수율로 인하여 규모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도 예상이 됩니다.

 

주식 카페 및 블로그들에서 이미 소식이 퍼지고 있고 타이거 매도 후 KINDEX로 넘어가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현재로선 거래량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시총 규모나 거래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