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진숙 900제 공부법 - 영어 문법은 반복이 핵심!

손진숙 900제는 원데이 양도 적절하고 책 분량도 부담스럽지 않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동기 선생님 교재랑 궁합이 잘 맞는다는 평도 있고요. 손진숙 선생님의 문제집은 영어 문법을 정말 모르겠다는 분들에겐 참 좋은 책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기초 부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고요. 그만큼 문법 훈련하기 좋으며 초시생이 접근하기에 난이도도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문법 문제를 풀면 답이 뭔지는 대충 알겠는데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면 손진숙 900제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손진숙 영어 인강

인강은 평가가 엇갈리는데요. 들을 필요 없다고 단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기본 개념 강의 복습하면서 잘 들었다면 해설서만 봐도 충분하다는 게 핵심이네요. 강의 들어봐야 해설에 있는 거 그대로라 의미가 없다는 평이 있는데요.

 

인강 중간에 가정법 공식 간단하게 설명해 준다거나 서치어형명 소형어명 이런 부분들 상기해 주긴 합니다. 하지만, 기본 강의 잘 들었으면 원래 알고 있는 것들이라 굳이 인강으로 또 들을 필요가 있을까 ... 라는 점이죠. 기본강의, 손진숙 900제, 실강을 동시에 하시다 보니 내용이 겹쳐도 너무 겹치는 부분은 분명 있다고 생각해요.

 

결론적으론 기본강의 빼고 인강, 실강은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 기본강의 복습을 두세 번 하는 게 더 효율적일지도 몰라요. 물론,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그래도 구문 분석 등 문법이 너무 어렵다는 분들은 구문 강의 정도를 한 번 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기본 강의 듣고도 구조, 구문이 안 되면 문제는 다른 데 있을 거 같기도 하지만 ... 구조 구문 안 되어도 독학으로 스스로 터득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강의만 듣고 이후엔 독학하라는 게 괜히 나온 말이 아니라는 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튼, 서론이 조금 길었는데요. 공무원 합격 수기 중 손진숙 900제에 대한 간단한 서평 몇 가지 이어서 소개하겠습니다.

합격 수기 중 영어 - 2019년 지방직

문법 : 손진숙 900제, 손진숙 기적의 40 포인트

900제 여러 번 풀면서 문법 약한 부분 체크하고, 그 부분만 계속해서 보충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러기에는 괜찮은 책이었고, 저랑 잘 맞았습니다. 포인트 책을 진짜 끊임없이 돌려봤습니다.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잘 나와 있는 것 같아요.

 

독해 : 에듀윌 기출 책, 이동기 하프 모의고사, 이동기 실전 동형 모의고사

기출을 열심히 공부했던 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회 시간 재서 실전처럼 풀었고, 틀린 문제 분석 정말 꼼꼼히 했어요. 선지 하나하나 공부함. 에듀윌 책 싸고 깔끔하게 잘 구성되어 있어서 추천합니다.

 

이동기 모의고사는 유명하다고 해서 산 책인데, 독해 출제 경향이 실제 시험이랑은 좀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난이도도 좀 어려웠던 것 같아서 시험 직전에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었습니다. 올해 영어가 좀 어렵게 나와서 도움이 되긴 했던 건지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추천하는 책은 아닙니다.

 

단어 : 보카 바이블 4.0

한 문제 차이로 합격 여부가 갈리는 시험이다 보니 단어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어는 알면 맞히고 모르면 틀리는 거니까 무조건 맞추자는 생각으로 단어 정말 열심히 외웠습니다. 책 고를 때 고민 많이 했었는데, 결론적으로 책 선택 잘한 것 같아요.

 

단어 외우는 게 지겨워서 조금 보고 안 볼 책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볼 수 있는 책으로 골랐습니다. 사진이랑 예문이 잘 나와 있고 개인적으로 잘 맞았던 책입니다. 보카 바이블 7회독 정도 했네요. 웬만한 단어 다 나와 있고 추천합니다.

합격 수기 영어 - 2018년 지방직 9급 세무

영어 - 이동기, 손진숙

교재 : 2017 이동기 기본서, 이동기 기출, 이동기 하프 모의고사, 이동기 문법 500제, 독해 300제, 한 권으로 끝내는 독해 원리, 구문 독해, 이동기 동형 모의고사, 이동기 문법 100포인트, 손진숙 문법 900제 vol.1

기본적으로 이동기 선생님 커리큘럼을 따라갔고, 문법만 손진숙 선생님을 첨가했습니다.

 

문법 - 처음에는 문법 이론 강의를 듣는 데 치중하였습니다. 문법을 다 까먹은 터라 다시 외우는 데 힘들었지만 계속 기본서를 이론 부분 반복하고, 기본서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면서 감을 익혔습니다. 그 후 이동기 500제를 풀었는데, 약간 잘 나오지 않는 것도 많고 난이도가 있어서 1회독 후 손진숙 900제를 풀었습니다. 손진숙쌤의 900제는 정말 나오는 것만 반복적으로 나오는 데 이 900제를 풀어보면서 문법에 대한 감을 많이 키웠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추드립니다. 900제 3회독 후 다시 500제 1회독 했으며 그 후 이동기 문법 100포인트에 있는 문제로 계속 확인 작업하고, 문법 포인트 요약으로 확인 작업 하였습니다.

 

독해 - 어느 정도 독해에 대한 감은 있었지만, 처음에는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구문 독해, 독해 원리로 기초를 다지고 계속 하프모의고사를 풀면서 감을 유지했습니다. 독해는 단번에 실력 올리기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조금씩이라도 매일매일 풀어보시고 구문 분석이라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풀다 보면 점점 감이 생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하프모의고사 풀고 채점한 뒤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이동기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구문 분석, 답 찾는 요령이나 글의 구조파악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손진숙 900제는 일단 퀄리티가 정말 좋습니다. 퀄리티는 700제도 안 뒤진다고 하실 분도 계실 것 같아서 명확한 장점 하나 더 말씀드리면, 저는 문법은 무엇보다도 그 문제에서 뭘 묻는지를 스스로 찾아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최적화되어있는 거 같아요.

 

이동기 선생님 것도 뒤에 무작위로 연습하는 거, 실전도 있는 건 아는데 양적이나 질적으로 손진숙 선생님 것이 더 나을 수 있어요.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번에 손진숙 선생님이 문제형 빼신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차피 문제형은 기출 가서 더 검증된 문제로 푸는 게 나아요. 법 과목에 오엑스와 기출 따로 있듯이, 이런 연습형 문제집은 손진숙 900제 구성이 최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괜히 포인트+900제의 원조가 아닙니다.

 

[▼[민선생인터뷰] 진숙에게 물어봐~]

 

글이 너무 손진숙 900제 찬양으로 이어졌지만, 1타 이동기여도 손진숙 900제는 다들 추천하잖아요.

 

위에 손진숙 선생님 영상도 보시면 좋고요. 바로 아래 손진숙 900제 책소개 리뷰 영상을 추가로 보시면 더 좋습니다.

 

[▼ 900제 책소개]

더 읽기 - 공무원 영어

[▼ 김한나 영어 후기]

 

[김한나 영어] 여자 경찰 공무원 합격 수기 (네이버 카페)

김한나 영어 네이버 카페에 올라온 합격 수기입니다. 확실히 공무원 시험 합격한 분들 수기를 읽어보면 시간 관리를 되게 잘하시네요. 그리고 단어를 기본적으로 챙기는 등 기초도 탄탄하시고

coderlife.tistory.com

[▼주혜연 영어 후기]

 

주혜연 해석공식 BASIC 3.0 그래머 리뷰 - 영어 3등급 이하 추천

주혜연 해석공식은 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 그래서 주혜연 해석공식 BASIC 3.0 그래머라고 정확히 입력해야 온라인 서점에서 최신 개정판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개념 적용 여느 과목도 마찬가

coderlife.tistory.com

[▼ 고등학생 영어 공부법]

 

수갤 영어 공부법: 고정3에서 고정1 올려준 EBS

출처는 수갤입니다. (디시 수능갤러리) 수능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결국 대학 잘 가는 놈은 시험 점수를 잘 봐서 잘 갑니다. 절대 그놈의 실력이 좋아서, 재능이 있어서 가는 게 아니라 그냥 시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