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공부법 3가지 팁 - 효율적인 방법 및 스터디 준비

잡코리아 TV 이시한 취업 컨설턴트의 코멘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시한 컨설턴트는 NCS 기본서를 출간한 이 분야 전문가이며, 이분의 ncs 공부법 설명에 공감 가는 부분이 많네요.


NCS 독학 준비하는 분들, 효율적인 독학과 스터디 방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 되는 팁 3가지입니다.


Q1 : 공기업 NCS 스타트 공부 방법?

NCS는 문제를 푸는 원리를 익힌 다음에 그걸 적용하는 겁니다. 문제 풀이 능력을 만든 다음에 적용하는 것이죠. 근데, 무조건 암기해서 계속 문제만 풀면 언젠가 점수가 오를 거라고 생각하면 공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여기서 팁은요.


일단, NCS "기본서"를 사서 기본서를 먼저 공부하세요. 처음부터 문제를 풀어보려 하는데, 문제 풀어봤자 늘 자신이 푸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기본서를 사서 "이런 문제는 이렇게 푸는구나" "저런 문제는 저렇게 푸는구나"라는 ncs 공부법을 이해하세요.


"아~ 이 문제는 이렇게 푸는구나"를 아신 다음에 원리를 적용하면서 계속 문제를 풀어보는 겁니다.

그래서, NCS 처음 시작할 땐 책을 사던 강의를 듣던 혼자 독학하던 기본서를 바탕으로 하시는 게 좋아요.


대학생이라면 취업센터나 커리어개발센터에서 NCS 관련 프로그램들을 많이 마련합니다. 대학에 적극적으로 문의해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기본을 익히고 적용한다라는 ncs 공부법 (공부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Q2 : 하루 100 문제 풀어보는 것이 좋을까요? (효율적인 공부법은?)

하루에 100 문제 정해놓고 풀어보는데 과연 효율적인 공부 방법일까요?


글쎄요. 100 문제를 푸는 것보단 무엇을 푸는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익숙하게 받아들였던 학력 시험공부 방법을 고집합니다. 너무 익숙하니까요.


주로, 시험 문제나 지문을 외우려 해요. 100 문제, 200 문제, 300 문제 풀어보면 어차피 학력 시험에선 외울 거리니깐 얼마든지 공부가 됩니다.


하지만 ncs 공부법은 학력 시험이 아니라 능력 시험을 준비하는 겁니다.


시험 문제는 외운 정보를 적으라는 게 아니라, 제시문을 줄 테니 제시문을 빨리 읽고 빨리 파악하라는 의도입니다. ncs 공부법은 이런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잘못 공부하는 분들은 학력 시험 준비하듯 제시문 자체를 외우려 합니다. ncs 준비 팁은, 제시문 읽는 능력,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 겁니다. 안타깝게도 외웠던 제시문은 시험에 또 나오지 않습니다.


ncs 공부법 강사들이 강조하는 것은 아래 2가지입니다.


  1. 정보를 독해하는 능력
  2.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원리(능력)를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해요.


만약, 소금물 공식을 모르면 소금물 공식 원리를 익히고 공식을 적용한 문제 5개 10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막연히 100 문제를 풀다 보면 언젠가 공식을 이해하겠지~라는 건 효과적일 수 없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문제를 푸는 것이 100 문제 풀어보는 것 보다 효과적입니다.



Q3 : NCS 공부법 스터디 효과?

스터디는 학생이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1. NCS 스터디에서 뭔가를 배우겠다고 참가하면 효과가 없습니다. 배울 게 없거든요. 정말 NCS 잘하는 사람들은 스터디 안 합니다.


2. 강의를 듣던 책을 읽던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으로 문제를 풀며 적용합니다. 근데, 독학이라 너~무 지겨운 겁니다.


그러니, 다 같이 모여 시간을 맞추고 문제를 함께 푸는 과정이 스터디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효과입니다. 혼자 하면 지겹고 핸드폰 보고 인터넷하고 카톡 보고 목 마르니 물 마시고 ... 딴 길로 새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셈이죠.


그래서, 스터디 준비는 이렇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가 우선 공부를 어느 정도하고 스터디 모임을 만들거나 참가합니다. 독학하며 생기는 계획 흐트러짐, 지겨움 등을 극복하기 위해 함께 계획을 만들고 함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출처 : 잡코리아 라이브 (유튜브)



관련 글

정보처리기사 공부 방법 및 프로그래밍 자격증 가치 (합격률)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팁 12개 - 결제, 응시 자격 정보 등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시험 분석 - 자따공인

변액보험 시험 2019 일정, PBT 판매 자격 시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