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자격증 Base (SBP) 시험 합격 후기 2개 모음

sas base (sbp) 줄여서 sas 자격증이라 흔히 부르는데요. 시험 정보 알아보니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하는지라 이해하기 조금 어려운 게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와 이글루스에 합격 후기가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분들의 글이 너무 좋아 요약/발췌해서 정리합니다.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제 sas 자격증 글 하나씩 소개할게요.

허봉남의 봉남나라 SAS Base 자격증 합격 후기

빅데이터 분석을 할 때는 SAS랑 R을 많이 쓰는 거로 알고 있는데, SAS를 사용할 기회가 있어서 
어느 정도 분석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는데 찾아보니까 SAS 국제 공인 자격증이 있다고 들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 이런 식으로 코드를 타입해서 분석하는 것입니다.



▲ SAS 자격증 시험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가장 기본이 SAS Certified Base Programmer에 도전했습니다. (일명 SCBP)

이거 따야 다음 시험에 도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ASE는 시험은 쉬워서 한 2~3주 정도 공부하면 딸 수 있는 자격이라고 들었는데, 저는 SAS를 어느 정도 사용해봐서 4일 정도 공했습니다.

지금부터 공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공부는 DUMP 파일이라고 구글에서 검색하면 나오는데 이것을 통해서 공부했습니다.


▲ 이런 식(위에 이미지는 구글링)으로 문제랑 정답이 나오는 것이 DUMP인데 저는 가장 유명한 CRAM@@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공부했고 한 4번 정도 풀었습니다. 약 200문제 정도 됩니다.~!


풀다가 아? 왜 이게 정답이 아니지? 하는 것은 SAS BASE 공부한 사람들 사이에서 엄청 유명한 유튜브에 SAS Solution이라는 크리에이터님 것을 참고하며 공부했습니다. 엄청나게 잘 알려주셔요.

그래서 처음 풀 때는 거의 한 85% 틀렸는데 틀린 거 이해하고 다시 풀고 또 풀고 해서 시험 직전에는 200문제 중에 한 10개 정도 틀렸네요~

이제 시험을 접수해야죠?

sas 자격증 시험 접수는 피어슨뷰(https://home.pearsonvue.com/) 라는 곳을 통해서 접수했습니다. 상시라 당장 내일이라도 볼 수 있어요~

무려 시험 비용이 약 180불 ㄷㄷ 하지만 학생은 학생 찬스를 통해서 50% 할인받을 수 있는데 <certification@sas.com> 이곳에 이메일로 영문으로 된 재학증명서나 유효기간이 표시된 학생증을 보내면 됩니다.


▲ 이런 식으로 메일이 와서 피어슨뷰에서 시험 결제 직전에 코드 입력하면 할인이 됩니다~ 사용 기간은 90일이에요~

시험 접수했고, 시험 장소는

▲ 경복궁역 근처에 있는 러닝웨이코리아로 출발~!!



▲ 내부는 깔끔했습니다. 겉에서 봤을 땐 허름했는데~... 8시 30분 시험인데 너무 일찍 가서 30분 동안 앉아서 틀린 거 다시 풀어보고 했습니다. 시험을 보는 사람은 저밖에 없더군요... 시험실 사진은 못 찍었는데 작은 방에 컴퓨터 두 대 있는 곳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 구글에서 가져온 이미지인데 이런 식으로 정답 클릭하는 식입니다. (똑같지는 않아요)

sas 자격증 시험은.....솔직히 덤프에서 많이 나온다고 들은 것은 사실이지만... 많이 나왔지만 약간씩 변형을 해서 문제를 완벽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것이 많았어요.

다른 후기들 보면 덤프랑 똑같이 나온다고 했는데 요즘엔 그건 아닌가 봐요.. 변형해서 나와요... 120분 시험인데 60분 남기고 나왔습니다.

결과는...

▲ 다행히도 합격입니다. 시험 끝나면 모니터에 합격 불합격인지 나오는데 처음에 합격이 나와서 "오 합격이다.. " 이 정도였는데...

위에 프린트물 결과를 보고 "오우 쮓!!!"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처음에 76점이 70점인지 알고 얼마나 떨렸는지..... 여려분은 더 열심히 하셔서 저와 비슷한 상황이 안 나오길 바랍니다 .ㅠㅠㅠ

이렇게 시험을 보고 하루 정도 지나면 자격증 (합격증?) 뽑을 수 있는 링크가 이메일로 오는데


▲ 이런 식입니다.

아무튼 너무 살 떨리는 시험이었고 다음엔 Advanced (SCAP)를 분비할 계획입니다.
교과서만 해도 900페이지로 알고 있는데 ㅠㅠ 시험 준비 기간은 보통 한 2달 정도 준비하는 거 같네요~ 찾아보니까~~


▲ sas 자격증 advanced 교과서....ㄷㄷㄷㄷㄷ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Deep Play SAS Base 취득 절차 및 후기

1. 학생의 경우 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Voucher 획득

2018년 8월 기준, SAS Base 시험 비용은 무려 180달러인데... Voucher를 쓰면 90달러로 절반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일은 certification@sas.com으로 보내시면 되며, 한국의 대학생인데 Voucher를 받고 싶다고 내용을 한 후, 재학 증명서를 첨부하면 1-2일 후에 메일 답장이 옵니다.


재학증명서는 본인의 학교 홈페이지에서 출력 후, 스캔해서 pdf 파일로 만들면 됩니다. 이때 스캐너로 스캔하셔도 되지만, CamScanner와 같은 어플을 사용해서 스캔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Camscanncer 이용했습니다.) 가끔 학생증으로도 학생임을 확인해서 Voucher를 주는 경우도 있지만, 확실한 건 영어로 된 재학증명서입니다. 

2. 피어슨뷰 회원 가입 후 시험 신청하기


이곳에서 피어슨 뷰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 시, 영문 이름을 여권 등 신분증의 영어 이름과 같게 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SAS Base를 선택하고, 시험장, 시험 시간을 선택합니다. 또한 받은 Voucher를 꼭 입력합니다.




카드 정보를 기입하고 결제를 하면 위와 같이 결제 화면이 나옵니다. 학생은 이렇게 90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시험 스케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시험 장소에 가서 시험을 보면 됩니다. 

3. sas 자격증 공부하기 : 공부에 도움 되는 것들

Cram bible

http://sinpong.tistory.com/notice/2


온라인 테스트

https://www.analyticsexam.com/sample-questions/sas-base-programmer-a00-211-certification-exam-sample-questions

http://biexamacademy.com/sas-base-certification-question-4/


SAS Solution Korea

https://www.youtube.com/channel/UC3qc20GAUtUvKfdh76-1uqw


온라인 테스트는 최종정리용으로 대충 보시고 Cram bible을 위주로 공부하면 합격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SAS Solution Korea 유튜브 채널이 잘 모르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4. 후기



준비 기간 : 1주 정도 (Cram bible, 유튜브 SAS Solution Korea 채널로 공부)


국회의사당역 근처에 있는 미르헨지 sas base 교육 센터에서 시험을 보고 합격하였습니다.


Cram bible에서 못 본 문제도 많긴 했는데 Cram bible에 나온 문제만 다 맞히면 웬만하면 합격 가능할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덤프에 없던 문제 중 기억나는 게 Compress 함수 관련된 문제가 나왔었습니다. 인자로 입력된 문자를 제거해주는 함수 같아서 그렇게 정답을 냈었습니다. 자격증 하나 따서 기분은 좋지만 학생 할인 50% 받아도 시험 비용이 90달러라는 게 압박이네요.


90달러 안 아까우면서 SAS 좀 하시는 분은 가볍게 따보는 것 괜찮은 것 같습니다.


※ 2019년 6월 이후로 자격증 발급이 중단(폐지)되었습니다. 새로운 SAS 자격증 정보 찾아보셔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