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CIT FAQ 응시료 배점 유효기간 등 13개 정보

TOPCIT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15개 항목입니다.

시험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이 정보를 통해 대략 감을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Q1. 탑시트는 무엇입니까?

A ICT 산업 종사자 및 SW 개발자가 현장에서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수행형 테스트입니다.

Q2. TOPCIT 학습 방법이 궁금합니다

탑싯은 대학교의 컴퓨터공학 관련 교육과정을 토대로 ICT를 전공한 인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ICT 관련 전공 내용을 기본으로 TOPCIT을 준비하면 됩니다.


TOPCIT 공식 홈페이지(www.topcit.or.kr)에서는 가이드북, 교육체계서, 문제해설 동영상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북에는 TOPCIT 소개 및 평가체계, 응시 방법, 출제기준, 샘플 문제와 모범답안 등의 자료가 수록되어 있으며, 교육 체계서에는 영역별 학습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TOPCIT 홈페이지의 [학습 센터 > 온라인 학습 센터] 메뉴를 통해 온라인학습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OPCIT 온라인학습콘텐츠는 모바일을 지원하므로 언제, 어디서든 탑시트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Q3. 응시료는 얼마인가요?

 응시료는 일반인 2만원, MOU 체결기관 소속자 1만원으로, 기존 자격평가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책정되었습니다.


Q4. 성적공고는 언제 하나요?

평가일 이후 1주 이내에 탑싯 홈페이지를 통해 성적공고 일정에 대해 공지하고 있습니다(평가일 이후 1주일 이내). 평가일 이후, TOPCIT 홈페이지 [고객 지원 > 공지 사항] 게시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5. TOPCIT 점수를 잘 받으면 정말로 실무 능력이 입증되나요?

평가를 통해 개인의 역량을 측정하는 데에는 진짜 점수를 방해하는 오차가 존재합니다. 즉, TOPCIT 점수가 개인이 보유한 역량과 필요충분 관계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TOPCIT은 아는 것(knowing)보다 할 수 있는(performing) 역량을 평가하는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를 지향합니다. 응시생이 가진 실질적인 역량을 타당하게 측정하고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 문항 분석 등을 수행하여 실제적인 실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6. TOPCIT 에센스는 e-book 형태로만 이용이 가능한가요?

 TOPCIT 에센스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책상, 책자 및 e-book 형태(PC 및 모바일 열람 가능)로 무료 배포하고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하고 있어 PDF 파일 제공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e-book 형태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Q7. 홈페이지 이용 시에 오류가 납니다

 탑시트 홈페이지는 고객님의 문의에 효율적으로 응대하기 위해 로그인한 사용자만 1:1문의 게시판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의 방법 시도 이후에도 오류가 지속할 경우에는 이름, 연락처, 오류 사항 등을 간략히 기재하신 후 helpdesk@topcit.or.kr로 메일을 주시면 지원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8. 온라인학습센터 이용 시에 별도의 비용을 내야 하나요?

TOPCIT 온라인 학습 센터의 모든 학습 과정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TOPCIT 온라인 학습 센터를 이용하시려면 탑시트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학습 센터 > 온라인 학습 센터]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Q9. 성적에 대한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TOPCIT 점수는 응시 일자로부터 2년간 유효합니다. 이는 ICT/SW 기술 및 산업 동향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여 평가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응시자의 평생학습을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Q10. 출제되는 문제 개수와 영역별 배점은 어떻게 되나요?

탑싯은 기술영역(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운영, 네트워크와 보안 이해 및 활용)과 비즈니스 영역(IT 비즈니스 이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관리)으로 구분되며, 두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영역까지 세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됩니다. 세 영역에서 총 65문항이 출제되며, 만점은 1,000점, 평가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영역별 문제 개수와 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술 영역 : 43문제(배점 51.5%)
  • 비즈니스 영역 : 19문제(배점 22.5%)
  • 통합 영역 : 3문제(배점 26.0%)

Q11. TOPCIT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이 필요한가요?

 TOPCIT은 ICT/SW전공생의 역량 향상과 대학교육 내실화를 목표로 하며 사교육을 지양합니다. 다만 학생들이 준비하기 어려운 실무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은 TOPCIT 학습 센터의 온라인학습콘텐츠(무료)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Q12. TOPCIT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입니까?

A 탑시트는 ICT/SW산업 분야로 진입하려는 모든 예비 인력이 자신의 역량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Q13. 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집니까?

A 탑싯은 컴퓨터 기반 평가(CBT: Computer-Based Test)로 진행됩니다. 컴퓨터로 문제를 확인하고 답안을 작성하게 됩니다. 특히 수행형 문제의 경우 실무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코드 에디터(code editor), 다이어그램 작성 도구, UML 다이어그램 작성 도구 등을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관련 글

탑싯 소프트웨어 역량 지수 평가 알아보기

직업상담직 공무원 가산점: 변호사 = 직업상담사2급 (25점)

정보처리기사 공부 방법 및 프로그래밍 자격증 가치 (합격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