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가점 계산기 - 청약 당첨 확률 높이는 팁 (하남, 광명, 과천)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 가점 계산기 한 번쯤은 사용해 보셨을 텐데요. 청약가점제를 확인하려면 청약자 본인의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 통장 가입 기간만 알면 됩니다.


저는 깔끔한 UI 때문에 청약가점빠른계산기를 추천해요. 청약 가점 계산기는 여기를 눌러 이동하시면 되고요. 사실상 공급을 줄인 서울시 박원순 시장과 김현미 장관 때문에 서울시민 중 독신자는 청약 가점 계산기를 알아도 쓸모가 없는 상황입니다. 서울시 셈법은 이상하리만큼 공급 물량을 과하게 계산하는데요. 청약가점제 혜택에서 독신자, 30대, 무주택자는 소외된 게 현실입니다.

자, 아래 예시를 통해 청약가점 계산해 볼게요.


청약 가점 계산기 사용법

  •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 (+32점)
  • 부양가족수 0명 (+5점)
  • 청약통장 가입자 생일 1981년 5월 1일
  • 청약통장 가입일 2000년 1월 1일
  • 총 54점




54점이면, 서울에선 점수로 당첨되기 어렵고요. 경기도 이하 지역에선 가능한 점수입니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받아 집 사는 게 정답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위의 청약 가점 계산기 예시에서도 40대 미혼자가 15년 이상 무주택이어도 고작 54점. 서울에선 분양받기 엄청 힘든 점수니깐요.

2021년부턴 서울시 공급 물량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므로 지금이라도 빚내서 집 사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공급 물량 줄이고, 재건축 틀어막고, 대출 한도 줄이고(심지어 무주택 독신자까지 ...), 이러는데 집값 안 오를 리 없습니다.


일단, 청약 가점 계산기 결과, 서울은 청약 당첨되기 힘들고요. 그럼 다른 지역은 어떡해야 할까요?

요즘 주목할 지역이 과천, 광명, 하남입니다.



똑똑하게 청약 당첨되기 (출처 : 월용이 박지민)

Q 지역별 청약 경쟁률 파악 어떻게 할까요?

내가 사는 지역에 '인구가 적다'고 하면 매우 땡큐예요. 왜냐하면 인구가 적을수록 청약통장 가입자 수가 적어요. 여기서 하나 더 추가하면 내가 사는 지역이 규제지역이다, 즉 조정대상지역 또는 투기 과열지구에 속한다면 세대주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세대원이 청약통장을 갖고 있더라도 세대주만 청약할 수 있으므로 청약자가 1순위에 부합하는 비율이 더 낮아집니다.


  • 내가 청약할 수 있는 지역에 인구가 적다
  • 규제 지역이어서 세대주만 청약할 수 있다


위 두 가지 이유에 부합하면 굉장히 유리합니다.


Q 분양가상한제 비껴간 과천 로또 청약 가능할까요?

물론, 주택을 갖고 있지 않은 무주택자만 가능한 조건입니다. 청약 당첨에 유리한 지역 몇 군데를 보자면 과천이 대표적이고요. 광명, 하남, 구리, 의왕을 들 수 있습니다. 의왕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투기 과열지구, 조정대상 지역에 속하는데요.


과천은 투기 과열지구로 청약 대어인 '지식정보타운'이 있습니다. 여긴 공공택지라 서울, 인천, 경기 거주민도 청약 가능합니다. 다만, 과천에 배정될 세대가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많기 때문에 과천 시민이 청약한다면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타 지역에서 만약 청약 가점 계산기 결과 60점 후반대인데 당첨되면, 과천에서는 50점 미만이어도 청약 당첨 가능성이 있는 거죠.

Q 청약 일정 몰려있는 하남, 광명, 당첨 확률 높은 이유는?

하남이 대표적인데요. 하남은 인구수도 적고, 기존 분양을 했던 신도시들이 많습니다. 이런 규제 지역은 한 번 당첨되면 그 세대에 속한 모든 사람이 5년간 당첨을 못 받는 재당첨 제한 조건에 해당합니다. 하남에서 진행했던 분양 건을 살펴보면, 미사강변신도시, 위례신도시, 감일지구가 있는데요. 이 지역에 분양받았던 세대와 세대원들은 5년간 청약을 못 합니다. 그래서 순수하게 가점을 많이 가진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광명은 인구가 적고, 투기과열지구고, 1순위 청약자가 적었지만 청약 대상지는 조금 많은 편입니다. 광명 재개발 구역들이 분양 대기하고 있습니다. 광명의 청약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최근 2년간 광명에서 1순위 청약자 수가 4천명이 넘지 않습니다. 이 말은, 광명 시민이라면 광명 재개발 구역에 청약할 때 당첨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겁니다.


본인이 사는 지역에 1순위 청약자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Q 낮은 가점, 청약자 수 많은 지역 당첨 공략법은?

반대로 고양시, 성남시, 수원시 지역은 청약자 수가 매우 많아요. 만약에 내가 사는 지역에서 오랜만에 분양하면, 보통 분양가는 시세를 반영한 분양이므로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면 분양가를 높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시세와 비슷한 분양가'라고 하면 청약자가 덜 들어오는 거죠. 그래서 청약자 수가 적으면 청약 경쟁률이 낮아지고, 청약 경쟁률이 낮아지면 청약 가점 커트라인이 낮아집니다.


아무리 인구가 많더라도 분양가가 시세와 비슷한 지역의 경우 청약 당첨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비규제 지역이나 조정대상 지역 같은 경우 전용면적 85m2 이하도 추첨제 물량이 있습니다. 물론 초과하는 경우 추첨 물량이 더 많고요. 가점이 낮더라도 전체 경쟁률이 낮을 법한 타입을 청약하게 되면, 가점과 상관없이 추첨제 '뺑뺑이'로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