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수당 계산기로 실제 근무한 월급 계산하기


야간수당 계산기 사용하시려면 아래 소개하는 salary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2020년 계산 근거는 이렇습니다.


근로기준법 제56조(연장·야간 및 휴일 근로)

  • 사용자는 연장근로(제53조·제59조 및 제69조 단서에 따라 연장된 시간의 근로)와 야간근로(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사이의 근로) 또는 휴일근로에 대하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한다.
  • 근로기준법상 규정하는 야간근로시간은 5인 이상의 사업장에만 적용됩니다.

우선, 야간수당 계산기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2020년 최저시급은 2019년 대비 2.9% 인상된 8,59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월급 1,795,310원)



다루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그림처럼 받는 시급, 근무시간 입력하고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결과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8,590원 받는 직원이 새벽 1시부터 6시까지 일을 했다면 총 근무시간 5시간 중 야간수당 5시간을 적용해 64,625원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볼게요.


오후 8시부터 새벽 6시까지 알바 근무한 경우 하루 임금은 120,260원입니다. 오후 10시부터 야간수당이 적용되므로, 오후 8시, 오후 9시 근무 시간은 야간근로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바 야간수당 계산기 사용하실 때, 꼭 야간 수당에 해당하는 시간을 확인하세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아침 6시까지가 해당합니다.


자, 이렇게 야간수당 계산기 사용 방법 알아봤고요. 추가로 야간근로수당 계산 방법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야간근로수당은 야간근로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임금입니다. 적용 시간은 법으로 정해놓고 있는데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가 해당하며, 사용자는 통상임금의 50%(1.5배) 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야근한다고 해놓고 오후 9시까지 일하면 야간근로에 해당하는 시간이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의 근로 조건이 다음과 같다면,


월 급여 : 209만원

월 소정 근로시간 : 209시간

야간 근로시간 : 월 30시간


야간근로 수당 계산식

  • 시급 x 야간근로시간 x 1.5
  • 1만원 x 30시간 x 1.5 = 45만원


여기서 시급이란 "월 급여 / 소정근로시간"입니다.


저도 군대가기 전에 편의점 야간 알바를 해봤는데요. 진심에서 우러나온 하품 격하게 공감합니다. 저도 저랬어요.저도 군대가기 전에 편의점 야간 알바를 해봤는데요. 진심에서 우러나온 하품 격하게 공감합니다. 저도 저랬어요.


그리고 실무(알바 아닌 계약직, 정규직을 채용한 기업)에선 주로 1.5 대신 0.5를 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근로자들이 야간수당이 적다고 회사에 되묻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무적으로 0.5배만 지급되는 이유는 보통, 야간 근로 시간 자체가 소정 근로 시간과 겹치거나, 아니면 연장 근로 시간과 겹치거나, 휴일 근로 시간과 겹치고 있다 보니 여기에서 이미 1배가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0.5 배만 지급되는 것입니다. 즉, 계산이 잘못된 건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가산수당 중복 문제입니다. (야간 근로 시 점심시간이 있다면 1시간은 빠집니다)


예시

연장근로 가산 수당 = 4시간 x 통상시급 x 1.5

야간근로 가산 수당 = 1시간 x 통상시급 x 0.5


예를 들어 10시부터 11시까지 중복되는 근로 시간이 있다면, 이미 연장근로 수당에서 1배가 지급되었으므로, 야간 근로 수당에선 0.5배만 가산됩니다.


이런 점도 충분히 숙지하시고 2020년 야간수당 계산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나쁜 거 아닌가 .... ㅡㅡ;; 남들 잘 때 일하는 건데 ....당연히 나쁜 거 아닌가 .... ㅡㅡ;; 남들 잘 때 일하는 건데 ....



"더러워서 그만둔다"고 행동하기 전에 무료 상담해주는 노무사를 먼저 만나세요.



추가 수당 못 받으면 무료 상담 노무사 바로 찾으세요추가 수당 못 받으면 무료 상담 노무사 바로 찾으세요


계산기 관련 글

일용직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 계산기

퇴직소득세 계산기 - 국세청 양식

통상임금 계산법

자동차 할부금 계산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