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에스 고등 입시설명회 - 자투리 시간 활용법 (박주원)

이비에스 고등 입시설명회 시간에 소개된 박주원 선생님의 자투리 시간 활용 방법입니다. 영상은 아래에 있고, 전체 내용을 요약한 글은 그 아래에 있습니다.


[이비에스 고등 박주원 선생님]


자투리 시간에 대한 올바른 개념

하루의 시간은 24시간입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이죠. 어떤 사람에겐 남거나 딱 적당하고, 어떤 사람에겐 턱없이 부족한 걸까요? 그 이유는 자투리 자투리 자투리 시간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다음 중 어떤 말을 더 자주 하시나요?

▶ 오늘도 시간 알차게 썼다

▶ 시간이 없어서 그걸 못 했다

뭔진 모르겠지만 시간 없어서 뭔가를 못 했다는 게 훨씬 자연스럽죠? 우리가 그만큼 생활 속에서 시간이 없다는 말을 자주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로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 것일까요? 아니면 우리가 놓치고 있는 뭔가가 있는 것일까요?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자투리 시간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명사. 자로 재어 팔거나 재단하다가 남은 천의 조각

명사. 어떤 기준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작거나 적은 조각

자투리 시간. 일과 사이에 잠깐씩 남는 시간

자투리 시간은 대게 별로 중요하지 않은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커요. 그냥 활동과 활동 사이에 잠깐 남는 시간, 또는 그냥 남는 시간, 숨 고르는 시간 정도만 생각한다는 것이죠.


그러니깐 그 시간에 뭔가 제대로 된 걸 할 수 있는 시간이란 생각은 별로 안 한다는 것이죠.



또, 이비에스 고등을 듣는 학생들 심리적으로도 그래요. 내가 이따가 또 공부할 거니깐, 이따가 바빠질 거니깐, 지금 이 시간은 쉬어야겠다, 무조건 쉬어!! 이런 생각으로 자투리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쉬는 게 나쁘다는 건 절대 아니고요. 내가 해야 할 일이 있고, 계획된 일이 있는데 그걸 하지 않고 자투리 시간을 흘러버리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이죠.


자투리 시간이 생겼을 때 우리의 모습은 어떤가요? 보통 어떤 활동이 끝났을 때 뭐부터 집어 들죠?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학교에선 1교시 끝나고 매점으로 뛰어가는 친구들도 많아요. 삼삼오오 모여서 수다 삼매경에 빠지는 친구도 많아요.


이런 시간과 행동들이 습관이 되고 쌓이고 쌓이면 과연 우리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하루에 낭비하고 있는 걸까요.

우리는 하루에 자투리 시간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을까요?

등교 시간 15분

아침 자습 전 25분 - 학교에 일찍 가는 학생의 경우 30분 이상 확보 가능

점심시간 25분 - 도시락 먹거나, 밥을 빨리 먹는 학생의 경우 30분 이상 확보 가능

저녁 시간 25분 - 도시락 먹거나, 밥을 빨리 먹는 학생의 경우 30분 이상 확보 가능

학교 쉬는 시간 10분 - 조회 ~ 7교시까지 쉬는 시간 10분을 합치면!

하교 시간 15분

하교 후 30분 - 보충수업, 자율학습, 학원, 과외 마친 후 취침 전 20분


▶ 총 자투리 시간 최대 240분 4시간

하루 자투리 시간 240분 무려 총 4시간입니다.

이게 그냥 비는 시간, 쉬는 시간이겠습니까? 그렇지 않다는 거죠.


이비에스 고등을 듣는 우리는 자투리 시간에 대한 올바른 개념, 올바른 인식, 올바른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투리 시간은 단순히 남는 시간, 비는 시간, 별 볼 일 없는 시간이 아닙니다.

자투리 시간은 계획을 실천하는 시간, 작은 성과로 큰 성취감을 주는 시간, 잘 쓰면 시간 부자 되는 시간입니다.



시간 부자 되는 자투리 시간 활용법

1. 미리미리 계획하기

예정에 없던 10분이 생겼다면? 자투리 시간이 생긴다면 해야 할 일을 미리 생각하는 겁니다. 영어 단어 외우기, 다 못 짠 계획표 짜기 등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활용하세요.


2. 효과가 보장되는 알맞은 공부를 할 것

4점짜리 수학 문제, 과학의 킬러 문항. 5분 10분 자투리 시간에 과연 풀 수 있을까요? 오히려 시간에 쫓기다 보니 문제를 읽지 못해 핵심을 놓칠 확률이 높습니다. 생각의 연결이 필요한 복잡한 문제들은 자투리 시간보단 조용하고 여유로운 시간에 해결하세요.


자투리 시간엔 암기 과목, 그러니깐 영어 단어, 사회 연대기, 국어 사자성어 등 암기 내용을 눈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수학, 과학도 좋습니다. 난이도 중하 정도 되는 문제들을 정리 및 풀이하는 것도 좋아요.

3. 기다리는 시간에 볼 단권화 노트를 만들자

학교에 있다 보면 의외로 자투리 시간이 많아요. 쉬는 시간, 이동수업 시간, 수업 직전 직후 비는 시간, 급식 줄 기다리는 시간 등이요. 이때 볼 수 있는 가볍고 간단한 단권화 노트를 준비하세요.

노트엔 오답 노트, 중요한 핵심 개념 정리, 영단어, 영숙어 등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담아놓고 자투리 시간에 읽어보세요.


4.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자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 게임을 하는 시간, 스마트폰 하는 시간

▶ 정처 없이 돌아다니던 점심시간

▶ 하교 후 무의식적으로 가던 PC방

이런 시간을 꼼꼼하게 시간을 챙겨 낭비하는 시간을 줄여나가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습관처럼 굳어진 습관들이라 한꺼번에 고치긴 힘들 거예요. 그러니 하루 10분 3번. 하루 30분의 제대로 된 시간 활용을 연습하세요.


1년이면 10,950분, 3년이면 32,850분이나 됩니다. 이 시간이면 50분 50강 수능 특강을 13회독이나 할 수 있는 긴 시간입니다.


EBS 이비에스 고등 입시설명회 - 화학 박주원 선생님EBS 이비에스 고등 입시설명회 - 화학 박주원 선생님


이비에스 고등 입시 설명회

이렇게 시간 부자 되는 자투리 시간 활용법 알아봤는데요. 정리해볼게요.

▶ 미리미리 계획하기

▶ 효과가 보장되는 알맞은 공부하기

▶ 기다리는 시간에 볼 단권화 노트 만들기

▶ 낭비하는 시간 줄이기

오늘 이렇게 자투리 시간에 대한 올바른 개념, 올바른 활용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당부드릴 건 처음부터 욕심내면 안 된다는 겁니다. 욕심을 부리면 지쳐서 원래 잘 쓰던 시간도 버릴 수 있습니다. 절대 욕심내지 마시고요. 조금씩 고쳐나가세요.


작은 성공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무의식중에 흘려버리는 시간을 의식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연습을 한다면, 반드시 계획하고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자투리 시간

성장을 위한 귀한 시간으로 만들기

모두 시간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