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문 입문 - 소방, 경찰, 9급 수험생의 활용 방법

반응형


영어 공부하신다면 들어보셨을 법한 천일문. 천일문 입문, 기본, 핵심, 완성, 공무원 까지 종류 또한 다양한데요. 이거 다 사서 공부를 해야 할까요? 오늘은 공무원 수험생에 따라 천일문 입문에서 공무원까지, 어떤 책을 얼마나 사서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천일문 입문에서 공무원까지. 수험생분들에 따라 다릅니다.

소방 / 경찰 수험생분들은 천일문 기본편만 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소방 영어는 일반 공무원 영어 시험보다 쉬워서 굳이 완성이나, 공무원편은 안 보셔도 될 거 같고요. 경찰 수험생분들은 완성, 공무원까지 보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경찰 공무원 시험은 보통 6개월에 한 번 시험이 있기 때문에, 공부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그래서 소방, 경찰 두 직렬 수험생이라면 천일문 기본편만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편 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나하나 분석해 보고 문장 구조 분석과 구문 분석 체크해 보면요. 쉽지만 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경찰 수험생분들은 거의 6개월 한 번 시험이 있어서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천일문 입문, 기본편까지만 보시고요.


그리고 그 이후에 유형별 독해 등 독해 지문을 풀다 보면 문장 구조 분석이 잘 안 되는 문장이나 해석이 잘 안 되는 문장들 있잖아요. 그런 문장들을 적어놓은 별도의 독해 노트를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 독해 노트가 결국엔 천일문 완성이나 천일문 공무원 같은 독해 문제집 역할을 해줍니다.


정리하면, 소방, 경찰 직렬 수험생이라면 천일문 입문, 기본편 풀어 보시고, 시간이 조금 더 있다면 천일문 완성이나 공무원 둘 중 하나만 더 풀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둘 다 좋은 교재이나 시간상 둘 다 풀어볼 필요는 없고요. 둘 중 하나 정해서 풀어보시면 됩니다.

▶ 소방 / 경찰 수험생

- 기본편

- 유형별 독해(문장구조분석, 해석 안 되는 것) = 독해 노트

- 시간이 조금 더 있다면 천일문 완성 또는 천일문 공무원 하나 더 풀어보기

이어서 9급 수험생이면 기본편을 풀고 완성편 또는 공무원 천일문 둘 중 하나를 정해서 푸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기본편만이라도 제대로 풀고, 문장구조분석과 해석 안 되는 것을 모아놓은 독해노트로 모아 놓기를 바랍니다. 반대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기본편 보고 완성편 또는 공무원을 풀어보세요. 완성편과 공무원 차이점은 아무래도 천일문 공무원엔 공무원 시험 지문이 더 많이 나온다는 겁니다.


그래서 완성편, 공무원 둘 중 하나를 선택해 더 많이 보시면 됩니다.


처음 1회독을 하실 땐, 문장 하나하나를 대략 해석하고 이해하세요. 문장구조분석도 해보시고요.

2회독 할 때는 해석을 꼼꼼하게 하는 데 정말 자연스럽게 해석할 때까지 반복하시는 겁니다. 세세하게 꼼꼼히 해석하는 연습을 하시면서 A4 용지에 모르는 구문이나 문장, 어법, 관련 어휘 등을 정리하세요. 그 내용을 유형별 독해 노트로 만들어 암기하는 겁니다.


여기까지 천일문 입문, 기본, 핵심, 완성, 공무원 문제집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 설명해 드렸는데요.

알려드린 방법 참고해 반드시 합격하는 공부 방법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예비 고1은 기초 문법 교재 보고 나서 천일문 기본편 천천히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