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9급 군무원 국어 기출 | 문제풀이보단 이것을 기억하세요


먼저 2019 9급 군무원 국어 기출 문제 및 해설 2종 소개합니다. 자료는 군무원 대장부 학원 국어 강사 양향근 님이 제공하셨습니다.


행정법은 일반 국가직이나 지방직 고득점을 받으면 충분히 90점 이상 가능한 것 같고, 행정학도 고득점을 받는 분들은 많은 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어는 정말 중구난방으로 나와서 솔직히 대비 가능한지 의심스럽긴 해요. 그래서 대부분 국어는 망쳐도 행정법 행정학으로 커버해서 합격하는 분위기도 나는 듯합니다.



▼ 군무원 9급 국어 시험 복원 문제

국어 2019 06 22.pdf

2019 군무원 9급 국어 2019 06 22 해설 양향근.pdf


국어 2019 12 21.pdf

2019 군무원 9급 국어 2019 12 21 해설 양향근.pdf



▼ 군무원 국어 기출 더 보기 [에듀피디]

비공개 기출 자료실 (회원가입 필요)


▼ 2019 9급 국어 해설

[2019 9급 군무원 국어 해설 특강 - 송승호]


문제 수는 총 25개로 문제당 4점입니다.

군무원 국어기출은 유튜브에서 이유진 선생님 5개년 치 기출분석 촬영한 거 있으니까 보시면 되고, 황남기 군무원 행정법 기출변형 400제 사서 기출트렌드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각론기출도 있으니까 전 이해 안되는 부분이라도 답이라도 외워 가는 게 좋습니다. (최후의 수단임)


공무원 국어 시험은 20문제공무원 국어 시험은 20문제


근데, 여기서 군무원 준비하는 분들은 공감할만한 의문점 2개가 생깁니다.

한 번 나온 문제 또 안 나오는데 풀어봐야 무슨 의미인가요?

기출문제 너무 많이 봐서 답을 외웠어요.

군무원 국어 기출 찾는 분들 중에서 이런 생각이 드는 분 있죠? 냉정히 말씀드리면,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은 아직 공부를 덜 하신 겁니다.


자, 하나씩 살펴볼게요.


한 번 나온 문제는 다시 안 나온다던데, 기출문제는 의미가 없을까요?


잘못 퍼진 부분인데요.

가령, 같은 가사와 같은 지문이 똑같이 나올 리는 없어요. 똑같은 문제가 나오진 않지만, 출제 유형은 비슷합니다. 2019~2020년까지 가사 3번 연달아 출제되었고, 준말도 연속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제경향은 확실히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건, 공개 시험이 아니라 기출 문제를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위에 소개한 군무원 국어 기출 파일처럼 군무원 학원에서 문제를 복원합니다. 토씨 하나 틀리지 않은, 100% 똑같은 건 아니지만 거의 유사하죠. 전체적으로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왔다라는 경향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출문제는 복원 문제이며, 복원 문제는 소중합니다. 그래서 알뜰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기출문제를 군무원이든 공무원이든 좀 많이 풀었어요. 그러니까 이제 답이 거의 외워집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를 풀다 보면 내가 푸는 건지 그냥 기억을 해서 다시 복원을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군무원 국어 기출 푸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이런 식으로 보면 의미가 없습니다.

문제를 풀고 맞추고 동그라미 치려고 기출 문제 푸는 걸까요? 아니죠. 똑같은 문제를 똑같이 푼다고 해도 문제를 조금만 바꾸면 새로운 문제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관련된 이론이나 개념까지도 내가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깐 기출 문제는 진짜 인이 박히도록 닳도록 마르고 닳도록 계속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 ebs 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는 영상이 나왔었습니다.




어느 정도 성적이 되는 고3 학생들에게 작년 수능 문제를 풀어보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국어 선생님이 1번부터 몇 가지 문제의 해설을 해줬습니다. 설명을 다 하고 그 똑같은 문제를 조금만 변형했습니다. 문법 중 품사에서 동사가 나왔다면 이번에는 형용사로, 음운변동에서 똑같은 비음화인데 비음화의 단어만 다른 걸로 조금 바꾸고요. 비문학도 똑같은 제제, 그다음에 문제 순서 등 전부 다 비슷하게 약 10% 정도만 바꿨습니다.

작년 수능 문제를 풀고, 해설까지 다 들은 성적 좋은 아이들한테 수정된 문제를 다시 풀게 했습니다. 결과는, 처음 풀었던 점수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학생들의 평소 성적이 좋았던 이유는 관련 이론, 개념을 모두 파악하고 있었기 때문인 것이죠.


조금만 바꿔도 우리는 새롭게 느끼고요. 조금만 바꿔도 다시 원래의 모습을 되찾습니다. 그러니깐, 한 번, 두 번 풀고 내가 문제를 기억했다고 해서 비슷한 문제는 무조건 맞출 거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여기까지, 2019 군무원 국어 기출 해설, 에듀피디 비공개 기출 자료실 소개를 했고요. 군무원 국어 기출 문제 푸는 게 대체 무슨 의미인지도 살펴봤습니다. 사실, 기출 문제를 푼 다음에 동그라미 엑스를 쳐서 점수만 매기는 건 진짜 아무 의미 없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아래 몇 가지를 이해하는 게 중요한 것이죠.

출제 유형 (경향)

관련 이론 파악

문제 개념 파악



군무원 국어 기출이나 다른 기출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에만 집중하지 마시고, 위에 적은 3가지 꼭 기억하며 과년도 기출 문제 풀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