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임야 양도세 세율과 절세 꿀팁

 

오늘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간단히 소개하고 절세 꿀팁 몇 가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계산기 자체는 국세청이나 부동산 계산기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사이트

국세청 자동 계산기 : 양도소득세 미리 계산

부동산 자동 계산기 : 양도세 계산

부동산 114 : 토지 양도 소득세 계산

취득가액, 토지 종류(비사업용, 기타), 양도가액, 양도 일자 등 알고 있는 정보만 입력하면 되므로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이해하고 양도소득세가 뭔지 더 깊이 알아야 절세 꿀팁 또한 함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산기 소개는 마치고 토지 양도소득세 세율과 절세 꿀팁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양도세? 양도소득세?

    양도세는 양도로 인한 세금이 아니라 양도로 인해서 소득이 생겼을 때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결국, 내가 사고파는 과정에서 이익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를 고려했을 때 양도차익이 발생한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만, 신고는 양도 차익관 무관하게 하시는 게 좋아요.

     

     

    일단, 양도세를 대충 알려면, 계산 방법도 일단 알아야겠죠.

    양도차익에서 장기보유특별공제 빼기

    양도 소득 기본 공제 빼기

    그렇게 나온 과세 표준을 기준으로 세율 고려

    세율이 확정되면 납부세액(산출세액)을 낸다

     

    그럼 이렇게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어떤 요소들이 중요할까요?

     

    모두 중요하지만, 오늘은 세율에 대해서만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결과를 이해하려면 세율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세율

     

    세율은 1년 미만 보유 1년 이상 2년 미만, 2년 이상, 비사업용, 미등기 토지 등으로 구분하여 양도세가 다릅니다.

     

    토지에 투자를 많이 하신 분은 2년 이상 보유토지와 비사업용 토지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우선, 1년 미만 보유 토지 양도세는 50%이며, 지방세 10%가 붙으면 55%가 됩니다.

     

    CASE 1

     

    CASE 2

     

    CASE 3 (많은 분들이 포함)

     

    2년 이상 보유 토지 양도세는 기본 세율을 따르는데 기본세율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과세표준 표를 보고 내가 어디에 속하는지를 본 다음에 해당하는 세율을 빼주면 양도소득세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2억원이라면 과세표준에 38%를 곱해 56,600,00원이라는 대략적인 금액을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없이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CASE 4

     

    비사업용 토지 양도소득세는 기본세율에 10%를 더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1,200만원 이하 과세표준은 6%인데 여기에 10%를 더해 16%가 되는 겁니다. 차감되는 금액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CASE3과 똑같이 2억원 토지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면, 과세표준에 48%를 곱하고 19,400,000원을 빼서 76,600,000원이라는 양도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CASE 5

     

    흔하진 않지만 미등기 토지. 내가 등기를 하지 않아 미등기 상태로 토지를 넘기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때는 등기를 안 했다는 이유로 세금 폭탄을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5가지 케이스를 통해서 몇 퍼센트의 세금이 부과되는지를 알아봤는데요. 물론, 양도세에서 세율만 중요한 건 아니지만, 세율은 적어도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여기까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와 세율을 알아봤고요. 절세 꿀팁 이어서 소개합니다.

     

    양도소득세 절세 꿀팁

    농사 기간이 짧으면 대토농지를 취득하여 감면

    Q. 퇴직 후 시골에 농지를 구입하고 이농하여 농사를 짓고 있는 김성실 씨는 부득이하게 해당 농지를 양도하게 되었습니다.

    5년 보유하여 8년 자경 감면을 받을 수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농사를 4년 정도 짓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토농지를 구입하여 농사를 지으면 종전 농지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1억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하는 농지 면적의 3분의 2 이상이거나, 양도하는 농지 가액이 2분의 1 이상인 농지를 취득하여 계속 농사를 지으면 양도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토란 토지를 수용당한 사람이 수용 토지 반경 20km 등 인근 허가 구역 안에서 같은 종류의 토지를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사업용 토지의 양도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

    ▶ 비사업용토지

    사업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토지 (투자한 토지)

    Q. 서울 거주 김성실 씨는 지방에 부모로부터 상속받은 농지를 갖고 있습니다. 상속 받은 지 5년이 지나 비사업용 토지에 해당하여 양도세 부담이 걱정인데 어떻게 하면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을까요?

    1. 보유 중인 토지가 지목 본래의 용도에 사용되지 않아 비사업용토지에 해당한다면 토지를 양도하기 직전 2년 동안 농지 소재지에 거주하면서 직접 자경하게 되면 해당 농지는 사업용 토지로 인정됩니다. (즉, 직접 농사지으란 얘기)

     

    2. 직접 농사를 짓기 어렵다면 한국농어촌공사에 8년 이상 수탁하여 임대하면 그 기간 동안은 사업용 토지로 인정됩니다.

     

    3. 부모님이 8년 이상 경작한 농지였다면, 농사짓지 않더라도 비사업용 토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토지 양도소득세 계산기 사이트 3곳 소개했고, 이어서 양도세 세율에 따른 대략적인 양도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론 절세 가능한 꿀팁 2가지 소개했네요.

     

    어떤 투자든 기본적으로 세금은 계산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산기 사이트 알고 있어야 하고, 계산 결과를 이해하기 위해선 세율을 알아야죠. 그리고 세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 또한 알아야 합니다.

     

    함께보면 유용한 정보

    [기사] 부동산 컨설팅 제대로 받는 방법

    [참고] 상가 가치 5분 안에 파악하는 방법

    [참고] 빌라 시세 5분 안에 파악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