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국비 내일배움카드로 500만원 지원받아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국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최소한의 금액으로 취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생기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같이 생겼는데요. 초기에는 일정기간만 교육을 받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그냥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시험을 봐야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 전에 그냥 줬던 자격증은 지금은 효과가 없으니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따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60대에 은퇴하셔도 부모님을 모셔야하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어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부모님을 위해서도 배워두는 것이 좋고 제2의 직업으로 준비하셔도 좋은 자격증입니다.

 

응시자격

나이, 성별, 학력 무관하고 출입국관리법에 위반되지만 않으면 외국인들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출입국관리법 시행령

제23조 제2항 1, 2호

F-2 : 거주 비자 소지자

F-4 : 재외동포 비자 소지자

F-5 : 영주 비자 소지자

F-6 : 결혼이민자 비자 소지자

H-2 : 방문취업 비자 소지자

필수 교육이수를 해야 하는데요. 교육 시간은 이론수업 160시간, 실습 80시간까지 총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작업치료사는 이론 160시간이 42시간으로 4분의 1로 단축되고 실습이 80시간에서 8시간으로 10분의 1로 단축되어서 총 5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간호사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이론 32시간, 실습 8시간으로 40시간만 이수하는 게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입니다.

 

 

추가로 위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 중에서 노인요양시설, 장기요양기관 등에서 1년 (1200시간) 이상 경험이 있는 분들은 현장 실습이 완전히 면제됩니다.

 

 

또한, 생활지도원, 유급가정봉사원, 간병인 등 간병요양관련 종사자로 경력이 1년 (1200시간) 이상 있는 분들은 실기 및 실습시간이 50%씩 감면됩니다.

 

노인요양시설에서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근무한 분들도 시설실습이 전체 면제가 되고,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1년 이상(1200시간 이상) 근무한 분들도 재가실습 전체가 면제됩니다.

 

 

두 군데에서 각각 1년 이상 근무한 분들은 실습 전체가 면제됩니다.

 

응시 불가 대상자는 정신질환자, 피성년후견인, 약품중독자 등이니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확인하시고요.

 

 

응시방법, 시험과목, 교재

접수하는 방법은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하면 되는데요. 1년에 4번 정도 시험이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로 하나가 취소되었고요. 1번의 시험이 남아있습니다.

 

시험과목은 1교시 필기시험 35문항, 2교시 실기시험 45문항인데 각각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1교시 필기 21문항 2교시 실기 27문항을 맞추셔야 합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보건복지부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교재에 따른 요양보호론 내용이고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중 실시기험도 필기형으로 5지선다 객관식 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 표준교재 PDF 파일이 필요한 분들은 접수한 학원에서 받을 수 있고요. 표준교재를 보면 사회복지 전반적인 기초 이론이 아주 잘 나와있는데요.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교육기관에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필수 교육 이수시간이 응시자격에 포함되기 때문에 우선 어떤 학원에서 어떻게 저렴하게 교육을 받을 것인가가 중요하겠죠?

 

국민내일배움카드, 비용

국비 내일배움카드 이용을 추천합니다.

 

 

내일배움카드가 원래는 구직자 / 재직자 국비 내일배움카드로 구분됐었는데요. 올해 2020년 1월부터 국민 내일배움카드라고 해서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나 은퇴한 분들, 주부님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됐고요.

금액도 기존 2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기간도 5년으로 더 늘어나서 왠만하면 대부분의 국민들이 국비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넓어졌습니다.

 

 

이 국비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가까운 요양보호사 학원에서 수업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배우면 되는데요. 비용이 대략 얼마나 드는지 직접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직업훈련포털"로 검색해서 고용노동부 HRD-Net으로 들어가세요.

 

 

바로 메인화면에서 훈련지역, 훈련날짜 입력하세요.

 

 

그리고 선택하기를 클릭하고 3번 요양보호사를 선택한 뒤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해보면 대부분 50만원 후반대 금액이 나와요.

 

 

옆에 자부담액 보기를 클릭하면 훈련참여유형별로 금액이 다릅니다.

 

 

일반 훈련생은 216,000원, 취업성공패키지 유형은 무료 또는 189,000원,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121,500원입니다. (학원마다 달라요)

 

자부담 금액은 지역별(학원별)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고용위기지역 같은 경우는 전액 무료입니다. 사회복지사분들 및 앞에서 말씀드린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자부담금이 3분의 1 정도 되기 때문에 6~7만원 정도면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등 많은 학원 선생님들은 여러 자격증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이나 열심히 모시겠다는 마음만으로는 요양보호사로 일하기 어렵습니다.

 

RFID와 같은 IT 장비를 활용해서 일을 하기도 하고, 힘만으로 덩치 큰 어르신들을 돌봐드릴 수 없기 때문에 실습을 통해 기술이나 요령도 익혀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부모님을 직접 모실 때도 도움이 되고 평생학습으로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는 제2의 직업으로 또는 스펙으로라도 요양보호사 자격증 공부를 추천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