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수학 목차 설명 | 3학년 수학 목차와 연결되는 과정

반응형

 

오늘은 함께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내용을 배울 건데, 그 2학년 1학기 수학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중2 수학 목차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겁니다. 그래서 1학년 수학과 어떤 연결이 되어 있고, 또 3학년 수학과는 어떻게 연결이 되어져 있는지 그 흐름을 한 번 같이 보도록 할게요.

 

자, 중2 수학 목차는 이렇게 크게 세 파트로 나뉩니다. 첫 번째 수와 식의 계산, 두 번째 부등식과 연립 방정식, 세 번째 일차함수입니다. 정말 중요한 일차함수까지 2학년 1학기 수학에 같이 들어 있어서 중2 수학 목차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합니다.

 

1. 수와 식의 계산

첫 번째 "수와 식의 계산"을 다시 살펴보면 "유리수와 순환소수"라는 게 보이는데요. 우리 유리수 언제 배웠었죠? 1학년 1학기 정수와 유리수 부분에서 했었죠. 정수와 유리수 부분에서 유리수를 해봤다는 거죠. 그럼 만약에 유리수 처음 들어갈 때 "저는 좀 자신 없어요"하는 친구들은 얼른 1학년 1학기 정수와 유리수를 살짝 보고 오면 되겠어요.

 

그래서 유리수는 1학년 때 했던 정수와 유리수와 연결이 있고, 이 유리수를 이용해서 순환소수 구하는 방법까지 같이하게 될 거예요.

 

그다음 "식의 계산"은 1학년 1학기 때 배웠던 "문자와 식의 계산"이라는 단원과 관련이 있습니다.

 

 

"문자와 식의 계산"이란 걸 배웠고, "식의 계산"에선 다항식, 단항식 계산하는 걸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식의 계산"을 배울 땐 사칙연산을 잘해야 한다는 얘긴데요.

 

그냥 사칙연산이 아니라 문자와 식을 섞어놓은 사칙연산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굉장히 복잡한 사칙연산을 배우게 됩니다.

2. 부등식과 연립 방정식

중2 수학 목차 다음은 "부등식과 연립 방정식"인데요. 우리 부등식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때 배웠던 것 같죠? 초과, 미만, 이상, 이하 이런 내용들은 여러분들 다 배웠었어요. 즉, 초등학교 때 배웠던 부등식과 중학교 1학년 1학기 때 배웠던 일차방정식이 합해집니다. 그래서 복잡해지겠지만 "일차방정식" 1학년 때 다 했고, "부등식"도 다 아는 내용이라 아는 내용들이 연결되어 있어서 많이 어렵진 않을 거예요.

 

이어서 "연립방정식"이 있는데요.

 

연립방정식은 "일차방정식"을 2개 풀어나가는 방법이에요. 일차방정식이 탄탄해야 "연립방정식"을 풀 수 있는데, 이때 굉장히 재미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가감법, 대입법 같은 새로운 방법들을 통해서 우리는 미지수를 구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될 거예요.

3. 일차함수

자, 중2 수학 목차 중 마지막 대단원 "일차함수"인데요. 정말 너무 중요한 단원입니다. 일차함수를 잘 배우기 위해선 일단 어떤 내용들이 탄탄해져 있어야 할까, 역시나 1학년 때 배우는 일차방정식 탄탄해 있어야 하고요. 그다음 1학년 1학기 마지막에 배우는 좌표 평면과 그래프 부분도 탄탄해져 있어야 합니다.

 

1차방정식과 좌표 평면이 탄탄하게 되어져 있다면, 일차함수 들어갈 때 굉장히 어색하지는 않을 거예요. 일차함수 처음 들어갈 때 갑자기 좌표평면을 그리면서 그래프를 그리기 시작한단 말이죠.

 

 

"아니 수학에서 왜 그림이 나와?" 하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울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어떻게 하면 될까요?

 

먼저 1학년 1학기 수학책을 펼치고 한 번 눈으로 보고 오면 일차함수가 크게 당황스럽지는 않을 겁니다.

 

그럼 왜 일차함수가 중요하다고 할까요?

 

3학년 때 이차함수를 같이 배우게 될 거예요. 일차함수도 어려운데 "이차함수"도 배워야 합니다. 이차함수를 배우고 나면 그 이후에는 "유리함수, 무리함수"까지 배우게 돼요. 자, 그럼 여러분 함께 생각해 봐요. 2학년 때 처음 나오는 일차함수를 통해서 3학년 때 이차함수까지 갈 테고요. 고등학교 땐 유리함수 무리함수까지 나오게 될 거예요. 중학교 3학년 땐 일차함수와 이차함수가 섞인 문제가 나오기도 해요.

이차함수 그래프

 

[중3 수학 목차]

 

중3수학목차 선행 학습 필요성 = 고등 수학 기본

출처는 점프해커스입니다. 학생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이제 기말고사 시즌이 다가온 만큼 모두 열심히 공부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기말고사가 끝나면 우리 학생 여러분들께서는 겨울방학을 준

coderlife.tistory.com

그러니, 일차함수에서 꼬이기 시작하면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때까지 계속해서 꼬이게 됩니다. 그러니 일차함수 개념부터 탄탄하게 다져 놓도록 해야 합니다.

 

이차함수 그래프
이차함수 그래프

 

자, 함께 중2 수학 목차를 보니까 어떻나요? 2학년 수학은 1학년 1학기 수학과도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고, 앞으로 배울 3학년 내용과도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이 부분은 포기해야겠어~가 아니라 어떻게든 다시 한번 이해해 보자는 생각을 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중2 수학 목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아래 중학교 수학에 관한 글을 더 읽어보시길 추천하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중1 수학 목차]

 

[중1 수학 목차] 1학기 단원이 왜 중요한지 살펴봐요

[중1 수학 목차 Tip 목차를 잘 알아둬야 한다 "잘" ★ 공신 강성태] ▶ 1학기 1. 소인수분해 2. 정수와 유리수 3. 문자와 식 4. 좌표평면과 그 그래프 (그래프와 비례)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학은 소인

coderlife.tistory.com

[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 리뷰]

 

한완수, 수학 영역의 비밀 2021 교재 리뷰

한완수(한권으로 완성하는 수학)와 수학 영역의 비밀은 아주 훌륭한 책입니다. 왜 좋은 책인지 하나씩 알아볼게요. 한완수와 수비의 장점은 우리가 문제를 풀 때, 특히 가형 같은 경우에는 여러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