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V와 DTI란? 주택담보대출 용어 쉽게 정리

오늘 소개할 내용은 LTV와 DTI란? 무엇인지에 대해서입니다. 알기 쉽게 LTV DTI 정리를 했으니 더는 주택담보대출 용어를 어려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LTV

LTV는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빌려줄 수 있는 대출금액을 말합니다.

 

 

즉 집값의 몇 퍼센트까지 대출이 가능한지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집값이 5억원이고 ltv가 50%라면 "5 x 5 = 25" 2억5천만원까지 대출을 해 줄 수 있다는 뜻이고요.

 

5억원짜리 집에 ltv가 70%라면 "7 x 5 = 35" 3억5천만원까지 대출을 해 줄 수 있다는 뜻입니다.

 

DTI

DTI는 총부채 상환비율이라고 하는데요.

 

 

채무자의 소득으로 얼마나 대출금을 잘 상환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해서 대출한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즉, 연간 소득에서 1년 동안 상환해야 하는 부채 원금과 이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뜻하는데요. 이 수치가 낮을수록 대출상환 능력이 높다고 인정이 되는 겁니다.

 

dti를 쉽게 예를 들면 연간 소득이 5천만원이고 dti를 40% 적용할 경우 "5 x 4 = 20" 즉, 총부채 연간 원리금상환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고요. 연간 소득액이 6,000만원이고 dti를 60% 적용할 경우 "6 x 6 = 36" 즉 연간 원리금상환액이 3,600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대출 규모를 제한한다는 뜻입니다.

 

자 이렇게 간단하게 LTV DTI를 알아봤는데요. 어느 정도 개념이 잡히셨다면 실제로 계산을 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dti 계산기, ltv 계산기 라고 검색하면 계산기가 몇 개 나오는데요.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걸로 고르셔서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dti 계산기 및 부동산 용어 정확히 정리 - LTV, 신DTI, DSR]

 

dti 계산기 및 부동산 용어 정확히 정리 - LTV, 신DTI, DSR

소개할 내용은 dti 계산기 및 부동산 용어 정리인데요. 간단히 dti 계산기 사용 방법 확인해 보고 복잡한 부동산 용어 3개 깔끔하게 요약해 알려드리겠습니다. dti 계산기 ssoseyo.com 금융계산기 DTI계

coderlife.tistory.com

 

실제로 계산을 해보면 대출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힙니다.

다만, 정부에서 정한 규제 지역과 비 규제 지역의 ltv는 조금 차이가 나는데요. 이 지역은 집을 구할 때마다 매번 확인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번거롭죠.

 

추가로 DSR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DSR 계산기 - DSR 이해하기]

 

dsr 계산기로 대출 비율 확인하기 + DSR 파헤치기

금융위원회에서 만든 최신형 대출 규제이며, 2018년 10월 31일부터 의무 적용된 DSR 계산기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통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대출을 받습니다. 현금이 많아서 수억, 수십억�

codingcoding.tistory.com

 

자, 오늘 LTV DTI 소개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