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판기 vs 신경수 vs 함경백 후기 - 당신이 수포자라면?

출처 : [타스] https://www.youtube.com/watch?v=yyAe0305Ppo

공무원 공시생 경제학으로 유명한 김판기 선생님과 신경수 선생님 비교 후기이며, 함경백 선생님 글은 그 뒤에 있습니다. 이 글은 출처가 디시인사이드 "행정직, 감사직 마이너 갤러리"입니다. 인용 시작할게요.


전 경제학 강의를 이렇게 들었습니다.

1. 김판기 기초, 이론 강의 (미시 + 거시) (나무 경영에 있는 CPA대상 강의입니다. 근데 7준생들이 들어도 됨. 판기 선생님이 오티 때 말했음)
2. 김판기 이론 강의 (미시 + 거시)
3. 신경수 심화 (미시 + 거시) <--- 메인 강의

이렇게 총 3개 들어봤습니다. 순서도 위에 쓴 대로 들었죠.

 

김판기 경제학 특징

일단 전 수학을 더럽게 못합니다. 다른 분들이 생각하는 수학 못하는 인간보다 아마 더 못할 겁니다. 고1 때부터 수포자였으니깐요. 그래서 그냥 김판기 완전 기초강의부터 시작했습니다.

김판기 완전 기초 강의는 근의 공식부터 함수정의 등 말 그대로 수학 기초 알려주고 미시를 전반적으로 한번 훑어주는 강의입니다. (거시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죠) 기초 완강(30강 정도로 기억함)하고 이론 강의로 바로 넘어갔습니다.

김판기 선생님 특징이라면 일단 직관적인 설명을 잘하십니다. 사례를 예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해가 잘 됩니다. 수학적인 부분에 있어서 딱 시험에 필요한 만큼만 설명합니다. 예로 들면, 미분 설명할 때 차분계수, 연쇄법칙, 역함수 같은 용어를 안 씁니다. (7준생 기준 안 써도 아무 문제없다)

일단 전 김판기 강의 들으면서 무엇보다 되게 재밌었습니다. 아무래도 말을 재밌게 하다 보니 거시 쪽 설명을 잘하세요. 거시는 경제사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그거 듣다 보면 꿀잼입니다. 사람 자체가 친절하고 선한 느낌도 있고요.

그리고 김판기 교수님의 필기노트가 나왔어요. 이건 손필기를 스캔 뜬 건데 유용해요. 필기에 소질 없는 저한테는 되게 좋았습니다. (가격도 안 비쌈)  참고로 기초강의에도 필기 스캔한 PDF 파일 제공합니다.

신경수 경제학

[▼ 신경수 경제학 기본서 리뷰]

 

신경수 경제학 : 공무원 공기업 최고의 기본서 리뷰

공단기 신경수 경제학 세트, 미시경제학 + 거시·국제 경제학 [ 6판/전2권 ] 리뷰입니다. ▶ 판매처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61962530 ▶ 리뷰 출처 짠그래 https://www.youtube.com/watch?v=s..

coderlife.tistory.com

 
 

배움 신경수 미시+거시.국제 경제학 세트 (전2권)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신경수 교수님은 '상대적으로' 좀 더 수험 적합 느낌입니다. 상대적이란 걸 강조하는 게 혹시 저 말 듣고 '이론은 날림으로 하는 거 아니냐' 고 오해할까 봐 싶어서입니다. 김판기 선생님에 비해서 수학적인 설명을 좀 더 하는 편이죠. 이것도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상대적으로 그렇단 거고 이해나 이론을 날림으로 한다는 게 아닙니다. 딱 수업 듣고 나면 뭔가 머리에 남는 게 판기보다 좀 더 많은 거 같아요. 바로 배워서 문제에 적용 가능한 팁들을 알려 주니깐요.

 

정말 수학 빡대가리인 제가 신경수로 먼저 시작했으면 아마 꽤나 헤맸을 거 같습니다. 근데 이과 나왔거나 수학을 좀 하는 사람이면 신경수로 시작해도 문제없을 거 같아요.

 

신경수 선생님은 좀 화가 많은 스타일입니다. 현강생들한테 질문하는데 대답 안 하면 바로 정색함 ㅋㅋㅋ 이런 스타일 싫어하는 사람한테는 강의의 질과 별개로 호불호가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김판기 vs 신경수 결론

결론을 말하자면 두 분 다 좋은 공무원 강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저처럼 수학 빡대가리라면 김판기를 추천하고요.

수학을 좀 한다면 신경수를 추천합니다. (일단 공단기 프패로 들을 수 있단 게 장점임)

 

신경수 요약서가 암기에 특화된 책이라면 김판기 필기노트는 이해 특화 + 강의 복원용에 가까워요. 한국사 필기노트처럼 암기용이 아니라 수업 시간에 해놓은 진짜 필기노트 같은 겁니다. 경제학 특성상 워낙 그래프를 많이 그리니까 미술 소질 없는 저 같은 사람한텐 좋아요. 하지만 강의를 안 듣고 필기노트만 보는 건 비추입니다. 김판기 선생님 필기노트는 페이지수는 많은데 단면 인쇄에 여백이 많아서 내용 자체가 많은 건 아니라서요.

그리고 경제학은 이론 강의 2번 이상 들어도 좋을 거 같아요. 다른 강사로 들어도 좋고 한 강사 꺼 두 번 들어도 좋고... 여하튼 잘 선택하세요.

 

[▼ 이번엔 김판기 vs 함경백 vs 신경수]

 

7급 공무원 경제학 : 김판기 함경백 신경수 후기 및 비교

대한민국 무려 5대 커뮤니티 중 하나인 디씨인사이드 7급 공무원 갤러리에 올라온 글을 발췌합니다. 표현 자체가 아주 노골적이고 커뮤니티 특성(?) 때문에 거친 표현이 있어 나름대로 순화해 소

coderlife.tistory.com

또한, 김판기 선생님 거시 경제학 필기노트만 가지고 수업 듣는 거 가능하냐고 묻는 분들 있는데, 질문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봐요. 책 있으면 당연히 좋은 거고 없다면 놓치는 거 고려해서 보면 됩니다. 선택은 본인이 알아서 해야죠. 근데, 함경백, 김판기, 신경수 필기노트만 갖고 수업 듣는 건 비추입니다.

 

마지막으로 김판기 인강 영상 한 개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경제학은 공부하면 할수록 정리된 노트의 부재가 아쉬운데요. 기존 필기노트의 경우 이해하기 힘들거나 정리된 분량이 너무 많아지기도 합니다.

김판기 강사님의 필기노트는 한쪽에는 판서가 한쪽에는 빈 공간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필기노트의 분량 자체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나머지 빈 공간 페이지에는 연습용 노트로 활용하시면 더 좋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경제학 강의를 듣고 정리용으로 김판기 경제학 필기노트 구입하시면 더 좋으리란 생각도 들어요.

 

[▼ [7급공무원] 경제학 미시&거시 20분 완벽판서정리!_에듀윌 장선구교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무원 합격 후기(세무직, 화공직)와 직업상담직 공무원 연봉 글 소개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들도 함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7급 세무직 합격 수기]

 

7급 세무직 공무원 합격 수기(국가직) 시험과목 공부법 공개

출처는 다음 고종훈 카페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국가직 7급 세무직 공무원에 합격하고 후기를 남길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하네요. 수험생활 하는 동안 항상 힘이 되어주신 사부님과 여러

coderlife.tistory.com

[7급 화공직 합격 수기]

 

7급 화공직 공무원 합격 수기 및 현실적인 9급 기술직 시험 준비

출처는 혜원국어 다음 카페입니다. 먼저 국어 과목에 대한 수기를 먼저 작성한 후에 화공직 공무원(기술직) 준비의 특성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노량진이나 수많은 선생님이 계시는데 선생님

coderlife.tistory.com

[▼ 직업상담직 공무원 연봉]

 

[연봉 비교] 직업상담직 공무원 vs 직업상담사 . 같은 연차 시 월급 얼마?

이런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 "직업상담원과 직업상담직 공무원 누가 월급 더 많이 받나요? (같은 연차일 경우)" 이렇게 비교하고 싶을 땐 공무원 보수표를 보면 됩니다. 포털사이트 구글, 네이버,

coderlife.tistory.com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