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 통합과학] 1등급 과학 내신 공부법 추천

 

공부 노하우 꿀팁을 전수하는 유명한 유튜버죠. 소린TV에서 완자 통합과학을 포함한 1등급 과학 내신 공부법 영상이 올라왔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보셨으면 좋겠네요.

 

출처 영상은 바로 아래에 있고, 본문은 핵심만 간단히 요약해 두었습니다.

 

[1등급 받는 과학 내신 공부법]

 

소린님은 고1 때는 3주 잡고 공부했고 고2, 고3 때는 한 달 잡고 공부를 했는데요. 일단 3주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과학 3주 공부법

과학 과목이 내신 경쟁이 엄청 치열하지 않은 이상 3주만 제대로 공부해도 사실 충분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일단 3주에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시험 3주 전

개념 파트 읽고,
이해하고,
필요시 인강 참고
 

우선 시험 3주 전부터 완자 통합과학을 풀었어요. 개념적으로 완자가 괜찮았고요. 완자 아니어도 그냥 본인이 보기에 개념 설명 잘되어 있는 개념서를 하나 사 가지고 푸시면 돼요.

개념서의 개념 부분을 꼼꼼히 읽고, 이해하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완자 통합과학 인강을 참고했어요. 그리고 문제를 풀었는데요. 문제 풀고 채점한 다음에 틀린 분들 있잖아요. 틀린 문제는 답을 써넣지 않고 다시 한번 풀어봤어요. 그리고 채점을 하고 답지의 해설 부분을 꼼꼼히 읽었어요.

해설을 읽으면서 내가 놓쳤던 부분들 있잖아요. 그런 부분들은 틀린 문제 바로 옆에 빈공간에다가 빨간 펜으로 그 내용을 필기해놨어요. 완자 통합과학을 보며 놓쳤던 부분들을 나중에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시험 2주 전

그리고 시험 2주 전부터 기출을 풀었어요. 저는 마더텅을 들었고요.
마찬가지로 쭉 다 풀고 채점하고 틀린 문제는 다시 한 번 풀어 봤고요. 또 틀린 문제의 그리고 헷갈렸던 문제는 답지 해설을 꼼꼼히 읽었어요.

그리고 또 저는 ㄱ, ㄴ, ㄷ 선지에서 틀린 선지를 맞는 선지로 고쳐 보면서 공부를 했는데요. 특히 이제 기출에서 ㄱ, ㄴ, ㄷ 선지가 많이 나오잖아요. 그래서 그런 문제들을 풀 때 단순히 맞았다 틀렸다만 판단하는 게 아니라 틀렸으면 뭐가 틀렸고 맞는 게 무엇인지 까지 생각을 해보면 좀 더 엄밀하게 개념을 공부할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1회독하고 채점한 다음에 내가 푼 모든 ㄱ, ㄴ, ㄷ 선지 문제들에서 틀린 천지의 그 틀린 부분을 빨간색 볼펜으로 x 자를 쳐주고 그 자리에 맞는 말이 무엇인지를 적었어요.

그리고 또 이렇게 하면서 뭔가 개념이 잘 기억이 안 난다 하는 부분은 따로 지 참고하거나 아니면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해가지고 개념을 보완하고 그 내용을 문제 옆에다가 보충 설명 쓰듯이 적어 놨어요.

틀린 문제 경우는 채점하고 다시 풀어본다고 했잖아요. 그래서 다시 풀어보고 채점하고 이제 그 상태에서 다시 빨간색 펜으로 틀린 선지를 맞는 선지로 바꾸는 작업을 해줬어요. 이렇게 하면 개념 복습도 되고 내가 부족했던 개념들을 보완을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선지를 분석을 하고 빨간 펜으로 표시한 내용의 시험 전까지 적어도 5번 정도 복습을 해줬어요. 이렇게 하면 공부했던 개념들을 절대 까먹지 않게 돼요.

 

시험 1주 전

그리고 시험 일주일 전에는 기출을 쭉 풀고 있고, 그리고 교과서랑 필기 내용을 정독을 해 줬는데요. 3번 정도 꼼꼼히 정독을 해줬어요.

 

 

시험 3일 전

그리고 1시험 3일 전쯤부터는 내신 기출을 풀어 봤는데요. 저는 내신 기출을 3년 전까지 풀었어요. 그래서 3년 전 기출, 2년 전 기출을 먼저 풀어 봤고요. 그때는 시간 안 재고 문제 분석용으로 좀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풀어 봤어요. 문제 출제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그래서 어느정도 시험 스타일을 파악을 한 다음에 작년 기출을 시간을 재고 풀어 봤어요. 실제 시험처럼 이걸 풀 때는 문제풀이 전략을 좀 수립을 하고 시간 관리하는 연습을 했어요. 그리고 시험 전날에는 내가 지금까지 공부했던 모든 것들 있잖아요.

문제집, 내신 기출, 필기 내용, 교과서 이런것들 싹 다 복습해줬어요. 그리고 내가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 있으면 그런 것들 다시 한번 익히고요.

 

또 잘 까먹는 개념 아니면 자꾸 실수하는 부분들이 있으면 그런 부분도 다 체크하고 해가지고 최대한 완벽하게 다 복습하고 마무리를 해 줬습니다.

 

요약

- 고1때 3주/ 고2, 3 때 한 달 잡고 공부
- 3주전: 완자 풀기 (개념서로 좋음) / 이해 안 되는 부분 인강 참고 / 틀린 문제는 답 써놓지 않고 다시 풀고 채점 / 해설 꼼꼼히 읽음 
- 2주전: 기출문제 마더텅 풀기 / 틀린 문제 다시 풀고 해설 꼼꼼히 읽기 / ㄱㄴㄷ 선지 틀린 부분 맞는 내용으로 고치면서 공부/ 답지 참고해서 개념 보완 
- 1주전: 기출은 쭉 풀고 있고 교과서랑 필기 내용 정독 / 시험 3일 전부터 내신 기출 풀었음 (3년 치) / 2, 3년 전 기출은 문제 분석용 / 1년 전 기출은 시간 재고 풀기
- 시험 전날: 공부한거 총 복습/ 자주 틀리는 유형 다시 한번 익힘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