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세금계산기 - 실수령액 세금 확인 방법 (계산기나라)

반응형

주말만 되면 행복한 꿈을 꿉니다. 바로 로또를 사기 때문인데요. 토요일 저녁에 추첨을 하기 때문에 금요일부터 "1등 당첨되면 사표부터 낼까?"라는 행복한 상상을 해봅니다. 그러나, 로또 당첨금에도 세금을 징수하기에 로또 세금계산기 사용해 실수령액을 따져 봐야 합니다. 소득이 있다면 당연히 세금도 내야 하는데요. 소액 당첨 금액이라 할지라도 세금을 얼마나 떼 가는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로또 세금계산기 사용해야 당첨금을 정확히 알고 요긴하게 쓸 수 있으니깐요.

 

1. 로또 당첨금 세금

로또를 포함해 모든 복권이 당첨된다고 해서 무조건 세금을 떼는 건 아닙니다. 이벤트 응모를 통한 경품 당첨에도 동일한데요. 세금은 5만원 초과 당첨금에 대해서만 부과합니다. 로또의 경우 6개 번호 중 4개 번호를 맞추면 4등인데요. 당첨금은 5만원이므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실수령액 5만원) 5개 번호를 맞춘 3등부터 세금을 내는 셈이죠. 하지만 1, 2, 3등이 모두 똑같은 비율의 세금을 내는 건 아닙니다.

 

복권 당첨금은 소득세법에 의해 분리 과세되는 구조인데요. 당첨금 전액에 대한 과세가 아닌 복권을 구입한 비용, 즉 1,000원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만 과세를 합니다.

로또 및 복권 당첨금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첨금 범위를 기준으로 "50,000 초과 ~ 300,000,000원(3억원)" 이라면, 기타 소득세 20% + 주민세 2%를 합산하여 총  22%의 세금이 부과되고요. "300,000,000원 초과"일 경우엔 기타 소득세 33% + 주민세 3%를 합쳐서 33%가 과세됩니다. 이때, 주민세는 기타 소득세의 10% 비율로 징수하게 법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로또 1등 당첨되면 당첨금의 1/3 정도를 세금으로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또로 얻은 수입도 소득에 포함되기 때문에 총 금액에서 세금을 제외하게 됩니다. 이때 제외되는 세금은 기타 소득에 대한 소득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정확한 실수령액과 세금이 얼만지 모르겠다면, 로또 세금계산기 사용하시면 됩니다.

 

2. 로또 세금계산기

[▼ 로또 세금계산기 사이트]

 

로또세금 계산기

로또세금 계산기, 로또실수령액 계산기, 로또세금계산법, 로또당첨금지급장소

www.dailyest.co.kr


당첨금이 3억 초과인 경우 33%, 3억 이하는 22%의 세금이 공제됩니다.

로또 당첨금 지급 장소
1등 - 농협은행 본점(준비물:당첨복권, 신분증)
2등, 3등 - 농협은행 각 지점(준비물:당첨복권, 신분증)
4등, 5등 - 일반 판매점과 농협은행 각 지점(준비물:당첨복권)

 

위 사이트는 계산기나라인데요. 이 사이트에서 로또 세금계산기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첨금만 입력하면 세금과 실수령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또 세금계산기 사이트에서 당첨금만 입력하면 화면 아래에 계산 결과가 바로 나옵니다. 참고로 역대 최고 당첨금은 2003년 407억이라고 하네요. 요즘보다 10배 이상은 많았어요.

 

3. 로또 실수령액 확인하기

예를 들어 로또 1등 당첨금이 30억이라면 세금은 대략 3분의 1이니 실수령액은 20억, 세금은 10억 정도 나올 겁니다. 바로 입력해서 확인해 보죠.

 

 

로또 1등 30억에 당첨되면 실수령액은 20억 4천3백만 원 정도가 나오네요. 세금은 9억5천만원입니다. 1등일 경우 대략 3분의 1이 세금이네요. 어때요? 로또 세금계산기 사이트 이용하니깐 실수령액, 세금 계산 쉽고 빠르네요.

로또 세금 계산하는 법, 어렵지 않으시죠?

 

복권 당첨금은 소득세법상 기타 소득으로 과세되고 무조건 분리과세됩니다(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하지 않는다는 의미) 당첨금이 3억원 이하일때는 22%(지방소득세 합산), 3억원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33%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금액에 따라 결정되지 등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연금복권의 경우에는 당첨금을 일시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매월 받는 방식이므로 해당 연도(12번)에 받는 당첨금만을 합산하여 기타소득세가 과세됩니다.

 

[▼ 아무도 모르는 현금증여(로또?) | 밤송이회계사]

앞으로 좀 더 생생한 행복회로 돌리셔서 꼭 1등 당첨되시길 바랄게요. 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로또에 당첨되었다 하더라도 인생 역전이 되진 않습니다. 물가도 많이 올랐고, 당첨금도 줄었고, 특히 서울 아파트 가격이 급상승해서 로또 1등 당첨금으론 강남에 작은 오피스텔도 못 삽니다. 어쨌든 위에서 로또 세금계산기를 이용해 실수령액을 확인해 봤습니다. 그래도 1등 당첨금이 생기면 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건 맞죠.

 

모두 희망하는 대로 로또 1등 당첨의 꿈!!!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