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약 - 기계안전 기출문제 정리

반응형

오늘 소개할 자료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중 기계안전 파트 요약입니다. 기출문제 중심으로 요약한 내용이라 과년도 문제 풀이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안전관리자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제조업 쪽에서 경력을 쌓는 걸 추천해요. 산업안전기사 같은 안전 자격증 하나 갖고 건설 쪽으로 가는 건 비추천입니다. 다만, 건축기사, 토목기사를 따고 가는 건 추천입니다. 그만큼 페이도 높아지고 일도 편해지니깐요.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기계안전.hwp
0.14MB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기계안전.pdf
0.18MB

오늘 소개하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중 기계안전 파트는 바로 위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계안전 파트는 총 9개의 대분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위험점

2. 연삭기

3. 지게차

4. 컨베이어

5. 롤러기

6. 프레스

7. 양중기

8. 목재 가공용 기계

9. 와이어로프

 

아래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약 pdf 그림 파일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친기업 정책을 펴느라 안전에 대해서는 규제완화 정책을 폈습니다. 기업 내에 인력 구조가 그렇게 효용성 있게 유지되지 않고 있죠. 이렇게 유지가 되면서 사고가 발생이 될 때마다, 정부의 각 안전 관련한 유관부서에서 한 일이란 행정규제 강화입니다.

 

아이러니하게 기업 내에는 인력이 부족한 상태인데, 그 인력 또한 행정처리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고요. 상당히 잘못된 탁상행정인데, 정부에서 인식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요즘은 정기감독 중에서도, 안전, 보건관리자 증원 명령 유행처럼 많이 내려요. 변화하는 계기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일단,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합격하고 나서 고민해도 늦지 않아요.

졸업을 앞둔 대학생 중 일부는 산업안전기사는 어렵고 산업안전산업기사 준비하는 분들이 있어요. 이런 분들은 대체로 학과가 기계, 전자, 재료 등의 융합 학과인데요. 그렇다 보니 다방면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어서 기본적으로 반도체 공정기술, 설비 직무에 더해 포스코 취업도 노리는 편입니다.

 

취업 시 큰 도움을 바라는 것은 아니고 한 줄이라도 더 쓰고 면접 시 요즘 업무 중 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관련하여 언급하며 같이 얘기하기 위해서 따는 거 좋아요. 크게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아니고 적당히 공부하고 딴다면 가성비가 좋은 스펙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포스코는 특히나 안전을 엄청 중시하니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해 놓으면 좋아요.

 

그리고 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3학년 정도 되면 생산설비 유틸리티 업무를 목표로 두는 학생도 있는데요. 자격증은 공조냉동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가스기사 따려는 분들이 많죠. 가스산업기사, 에너지 산업기사도 좋은데 본인의 목표를 명확히 잡는 게 좋습니다.

 

가스기사는 내용이 가스제조사와 LPG LNG 등에 맞춰져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산업안전기사 보다도 우선순위가 뒤라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기사는 보일러 관련 자격인데 점점 지역난방이랑 보일러를 용역 맞기는 추세라 비추입니다. 어쨌든 본인 목표에 맞춰 자격증 취득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좋다는 것이죠.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