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비 미지급 신고 후 50만원 받음: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정보

※ 2012년 12월 9일 글 : 알바비를 못 받았어요




알바비 미지급 전편 요약

  1. 안드로이드 앱이 필요하다는 아는 사람 부탁 수락
  2. 저녁 7시~새벽 4시 마무리
  3. 알바비를 한 달 이상 안 줌
  4. 떼먹혔다 판단해 액땜했다 치고 넘어가려 했음
  5. 생각할수록 열 받아 고용노동부에 알바비 미지급 신고 민원 접수

1. 고용노동부에 민원 제기

노동청에 민원 제기해서 결국 받았습니다. 10월 13일에 일하고, 12월 6일(목)에 받았네요. 이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ㅠㅠ


급여 안 주던 그분 주장을 간략 정리하면,


1. 전표 결제할 연구소장이 해외 출장 (그냥 넘어감)


2. 문서 기안을 잘못해 입금이 안 됐다 (그게 핑계냐?)

  2-1. 입금을 못 하는데 해당 부서 직원이 안 알려줌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엉망?)

  2-2. 전표를 구석에서 겨우 찾아 다시 진행 (본인 잘못)


3. 핸드폰이 고장 났었다 (내 알 바 아님)

  3-1. 넌 왜 사무실로 연락하지 않았느냐? (이게 내 잘못이야?)

  3-2. 네가 연락만 했어도 일찍 처리 되었다 (이걸 말이라고 ...)


4. 두 달 정도 기다리게 한 건 미안한데, 그래도 니가 나한테 이러면 안 되지 (띠용?)


전 분명히 10월 중순 이후로 매주 연락해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기 전에 돈 달라고 했습니다.



11월 1일에 준다, 차주에 준다 ... 그러다가 연락 씹고 또 씹고 감감무소식. 아는 사람 부탁이라 군말 없이 해줬음에도 돈을 안 줬습니다. 하도 열 받아 계열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눈에 보이는 이메일은 몽땅 참조로 추가해 돈 달라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러니, 떼먹은 분께서는 나 몰라요? 뭐 요딴식으로 니 잘못이지 내 잘못이 아니라며 메일을 보낸 겁니다.


그러면서 본인이 뭐 어쩌고저쩌고 니한테 돈 줄라고 고생했는데 넌 대체 왜 난리냐 ... 내가 주고 싶어도 너 꼴 보기 싫어 주기 싫다. 그리고 못 믿겠으면 서류도 좀 봐라 ... 라면서 10월에 알바했는데 11월 중순에 기안해서 결제받은 서류를 첨부하더군요. 그래서 아래처럼 답장 보냈죠.

아래는 제가 마지막으로 보낸 이메일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평택고용노동지청 근로개선지도과입니다. 


1. 귀하께서 국민신문고(우리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신 민원은 근로기준법 제36조(금품청산) 위반에 관한 진정사건으로 우리지청에서 아래와 같이 접수하여 처리 중임을 알려 드리며, 향후 진정사건 처리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귀하에게 별도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 접수번호 : -----

  ○ 접수일자 : 2012.-----

  ○ 담당부서 및 담당자 : 근로개선지도과/...............

  ○ 처리기간 : 일반적인 진정사건 처리기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25일임. (다만,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1회에 한하여 처리기간이 연장될 수 있으며, 별도 범죄 인지될 경우 범죄인지일로부터 2월임) 


〈진정서 접수(담당부서로 배부)〉→ <출석요구(우편 및 문자발송) 약 7~10일 소요〉→〈당사자 조사 : 진정인 및 피진정인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 및 진술조서 작성〉→〈체불금품 청산지도(시정지시)〉 → <시정지시 이행시 행정종결> →〈시정지시 불이행하는 경우 입건 수사하여 검찰 송치 : 사법처리〉


지난달에 민원 제기해놓길 잘했네요. 첨부 자료에 보니, 알바는 10월 중순에 끝났는데 기안은 11월 중순에 하셨네요. 제가 먼저 연락하기 전에 한 번도 먼저 연락을 준 적 없죠? 알바비도 잊고 있다가 다른 사람한테 얘기 듣고 기억이 나셨다면서요. 한 달이나 감감무소식에 까먹고 지내던 분께서 이리도 당당하시니 제가 당황스럽네요.


"그리고 나 몰라요? 내가 아는 사람한테 일 시켜서 부탁하고 안 줄 사람입니까?" 제 상식에 한 달이나 알바비 까먹고 지낸 분이 할 말은 아닙니다. 긴 글은 적지 않겠습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와 관련한 위 메일을 그 회사 인사 관련 부서, 계열사 직원까지 참조로 추가해 보냈습니다.



무작위로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물론 하XX과 그 계열사로...) 하XX 인사 부서 사람에게 듣기론, 까먹고 있다가 뒤늦게 생각났다는 핑계를 댔다네요. 하지만, 카톡과 문자 메시지 증거에 나왔듯, 제가 매주 연락해서 알바비를 줘야 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즉, 까먹고 지냈다는 건 핑계이자 거짓말이죠.

2. 알바비 입금

이 사람 저 사람한테 메일 보내고, 고용노동부에서 소환한다고 12월 5일에 메일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12월 6일, 바로 알바비가 입금되네요. (큰돈도 아니고 50만 원입니다. 50만 달러도 아니고 50만원)



여기까지 고용노동부의 역할이 컸습니다.


공공기관의 포스라고나 할까. 민원을 제기하면 아래처럼 민원처리 단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근데, 일 처리가 너무 늦어요. 신문 기사를 하나 참조하면(정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의 평균 처리일은 4.65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2분기 온라인 정부 민원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의 처리 기간 준수율이 99.9%로, 평균 처리일은 4.65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 39곳 중 경찰청과 노동청, 국세청 등 19곳이 처리 기간을 100% 준수했다. 금융위원회(97.7%)만 유일하게 98% 이하를 기록했다. 민원사무처리 법상 단순 질의ㆍ상담 민원의 처리 기간은 7일, 법령질의는 14일로 규정돼 있다.


신문 기사를 보고 빨리 처리될 줄 알았는데, 스샷에 나왔다시피 11월 9일에 신청, 11월 말 접수. 그전에 제가 먼저 평택 고용노동부에 연락해서 돈 받았다고 말하는 게 낫죠. 아무튼, 제기한 민원이 접수되면 아래처럼 답변 메일이 옵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 때문에 민원인을 포함한 관계자들을 소환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어요.


저는 메일을 받고 궁금한 게 생겨 평택 고용노동지청에 전화 했습니다. 다행히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1. 직장인이 계약서 없이 알바하고 체납 당하면 어떤 조처를 하나요?

- 해당 회사에서 자기네 직원이 아니라 돈을 못 준다고 하면 끝이다. 받을 수 없다.

- 이 경우 고용노동부보단, 민사 소송 제기가 맞다.


2. 소환하게 될 경우, 연차를 사용해야 하는데, 연차 미사용 건은 회사에서 돈으로 줍니다.

- 민사 소송으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노동청에선 해결하지 못한다.


3. 체납 업체에 고용노동부가 별도의 벌금을 매길 수 있나요?

- 민원인에게 일일이 대답해주긴 힘들다.


노동청에 전화해서 법률 질문하면 전화를 돌려줍니다. 몇 가지 물어봤었습니다만, 법적으로 직장인이 계약서를 안 쓰고 알바했을 경우 돈 받을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려면 사전 증거 수집이 필요합니다.


민사로 가서 받아낼 방법이 있긴한데, 저같은 일반 직장인이 그렇게 하기엔.... 힘들죠. ㅡㅡ;;


이래저래 힘들게 두 달여 만에 알바비 50만원 받았네요. 여기까지 제가 했던 건 문자, 이메일 보내기입니다.


1. 회사 계열사 사람들한테 메일 보낸다. (아래는 예)



2. 미안한 방법이나, 애꿎은 피해자 양산. 같은 회사 다른 직원에게 연락하기

3. 돈을 떼먹은 담당자에게 연락한다

4. 고용노동부에 민원제기하고 한 달에서 한 달 반 기다림

5. 카톡,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 증거 자료 수집


3. 살기 힘든 세상

참... 힘듭니다. 아는 사람이라고 얼른 해줬더니만,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나 몰라요? 내가 돈을 안 줄 사람입니까?.



그분이 말씀하셨듯, 예전엔 직장 상사였고 같은 회사에서 직장 생활을 한 건 알겠지만, 사람 투명인간 취급할 땐 언제고 자기 기분만 앞세웁니까. 나이를 떠나서 참 불쾌해요. 아는 사람이 믿을만하다는 게 꼭 맞는 것은 아니라는 거.... 이번에 느꼈습니다.


가장 불쾌한 건, 애초부터 안드로이드 앱이 필요하다고 먼저 연락 해놓고, 이후로는 제가 먼저 연락해 일정을 잡은 겁니다. 그쪽에서 먼저 연락한 적 없습니다. 맨 처음 딱 한 번 빼고는... 그래서 알바비 미지급 신고한거죠.


가만 생각해보면, 원체 성격이 게으른 건지 여유로운 건지 내가 호구로 보여서 그런 건진 모르겠으나, 가만히 있었다면 돈을 못 받았을 겁니다. 저 사람들 성격에 먼저 챙겨줄 거 같진 않고, 연락이 없으면 없는 데로 잊고 살았을 것 같네요.


또, 그분 말씀에 예전엔 직장 상사였던 나에게 그따위 말은 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상사고 뭐고를 떠나서 본인이 당당할 이유가 전혀 없음에도 당당한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돈을 안 주려고 했으면 진작에 안 줬다는 말도 했었는데 ... 안 줬잖아 ... ㅡ,ㅡ 까먹고 지낸 주제에 ... ㅡ,.ㅡ 입금 약속을 세 번 했는데, 세 번 모두 어긴 건 그쪽이었습니다. 결국 고용노동부에 민원 접수했다는 얘기에 그제서야 기안해서 결제 맡은 모양인데, 기안서 스샷만 보냈지 결제 되었다는 건 확인할 길이 없더라고요.


솔직히, 제가 그런 거 볼 이유도 없고, 궁금하지도 않고, 나한테 굳이 보여줄 이유도 없는거 같은데... 쯧...


4. 3줄 요약

  1. 노동청에 민원 접수(계약서가 없다면 도움 안 됨)
  2. 귀찮더라도 매일 문자, 이메일, 카톡 등으로 말 걸기
  3. 약간의 인신공격 가미할 것(오지 않던 답장이 날라올 가능성 높아짐 : 최후의 수단임)


ps1. 제가 만들었던 거 간단히 소개합니다.



OLED를 제어하기 위해 블루투스 페어링 기능이 구현이 되어야 합니다. 코엑스에서 전시 했었고, 갤스2에서 구동되는 거 확인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사양 문제인지 갤스2 말고는 구동되는 기종을 당시에는 확인 못했죠.

ps2. 출처 : 빈꿈 EMPTYDREAM - 프로그래밍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



프로그래밍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

안타깝게도 이런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사실이다. 심지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들이 뭘 원하는지도 몰라서 계속 이랬다저랬다 뒤집어엎는 경우도 많다. 딱 정해진 만큼만 정확하게 해 주면 되는 경우는 정말 열에 하나 정도.


차라리 고깃집 아르바이트를 해야겠다.


ps3. 이글루스 예전 댓글



알바 관련 글

주휴수당 계산기

일급계산기 사용법

알바비계산기

IT 분야 넋두리 5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