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대행 다이렉트 이륜차보험 종류 정리 - 쿠팡이츠 오토바이

배달대행 오토바이 보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요즘 투잡으로 쿠팡이츠나 배민커넥트를 많이 하십니다. 배민 커넥트 오토바이 경우 유상운송 종합보험이 필수라서 지원하거나 또는 일하는 분들은 다이렉트 이륜차보험에 대해 어느 정도 아실 텐데요. 반면, 쿠팡이츠나 일반 대행인 경우 오토바이 종류에 상관없이 근무 가능하여 가정용 책임보험만 넣고 타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책임보험, 종합보험, 운전자보험에 대해 설명과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20세 125cc 오토바이 보험료 및 나이별 책임보험 가격 정보

▶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 보험료 낮추기(저렴) 방법 + 번호판 등록

▶ 디비손해보험고객센터 홈페이지 전화번호 및 상담신청 방법

 

다이렉트 이륜차보험 종류

보험에는 자동차보험과 이륜차보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눌 수 있고, 이륜차 같은 경우 용도에 따라 가정용, 비유상운송, 유상운송 보험으로 나뉩니다.

 

책임보험

 

책임보험은 말그대로 법적으로 의무화하여 꼭 들어야 하는 보험입니다. 이 보험을 들지 않고는 우리가 자동차 또는 이륜차에 번호판을 달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책임보험이 보장하는 기간을 초과하여 다이렉트 이륜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 미가입 기간에 따른 과태료도 물게 됩니다.

 

 

책임보험에서 보장하는 범위로 대인1과 대물입니다.

대인이란 교통사고 발생 시 일어나는 상대방에 대한 치료와 치료비에 대한 항목입니다. 여기서 대인1에 숫자1은 숫자 급수에 따른 치료비 한도가 정해져 있는 항목입니다. 이 경우 상대방 치료비 항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치료비가 초과되었을 경우 보험사 측이 아닌 당사자 본인이 초과분에 대한 치료비 전액을 부담하게 됩니다.

 

종합보험

종합보험은 기본 책임보험인 대인1과 대물에 대인2가 더 붙는 보장이 더 넓은 다이렉트 이륜차보험입니다. 대인2는 치료비 한도가 무제한이라 상대측이 완쾌가 안 되더라도 보험사 측에서 완쾌가 될 때까지 치료비를 전액 부담하게 됩니다.

 

 

책임보험으로 오토바이를 타다가 사고로 인해 교통계에 사고 접수를 통한 가해자가 되었을 경우 문제가 커집니다. 민사적 합의를 할 수 있는 책임보험은 들었지만, 사고로 인해 인사사고가 날 경우 벌점, 벌금과 함께 형사적 합의를 해야 합니다.

 

형사합의를 하는 이유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으로 인해 자동차 보험이나 공제조합 가입 또는 민사합의에 상관없이 형사 처벌하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경우 12대 중과실 또는 중상해 사고가 아닌 경우에 한해 이런 형사책임까지 면제 됩니다.

 

이렇게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은 대인2가 있고 없고의 차이지만, 인명 피해에 대한 보상한도가 정해져 있는 것과 12대 중과실 또는 중상해 사고가 아닐 경우 형사합의 유무까지도 차이가 있으니 꼭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만약, 종합보험이더라도 12대 중과실에 관한 항목을 위반하거나 또는 중상해를 입힌 사고 유발 시 책임보험과 마찬가지로 형사책임에 대한 합의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차이

 

운전자 보험은 차량에 대한 보험이 아닌 운전하는 당사자에 대한 보험입니다. 기존에 차량 보험인 책임보험을 들고 가해사고 판명 시, 형사합의를 해야 하는데, 바로 이런 형사책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형사책임 시 변호사 선임 비용과 형사합의금, 벌금에 대한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그래서 책임보험만 가입한 분들은 꼭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다이렉트 이륜차보험

용도에 따라 가정용, 비유상운송, 유상 운송 3가지로 나뉩니다.

 

가정용 : 출퇴근 또는 레저용으로 사용하는 보험, 즉 출퇴근 용도로 쓰는 오토바이, 투어 또는 레저용으로 사용하는 용도
비유상운송보험 : 치킨집, 중국집에서 배달원을 고용하여 배달하는 오토바이에 대한 보험
유상운송 : 건당 배달비를 받는 배달대행과 퀵 배달, 오토바이 주행 중에 콜을 잡아야 하는 특수 직업군이다 보니 사고율이 높음. 보험사에서 책정한 보험료가 다른 보험보다 훨씬 비쌈

 

메리츠화재 앱 : 모바일에서 실비(질병) 보험금 청구 방법

▶ 디비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갱신 - 기존 DB손해보험 가입 대상

▶ 보험 경력 無 125cc 오토바이 보험료 - 삼성화재

 

가정용, 비유상운송, 유상운송 보험도 각각 책임과 종합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이륜차 보험료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은데요. 오토바이 배기량, 나이, 보험 가입 경력, 벌점, 사고 경력 유무를 통해 각 보험사에서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실제로 유상운송 종합보험은 가정용 책임보험보다 가격이 월등히 높아 많은 분들이 가정용 책임 보험에 가입하여 오토바이를 탑니다. 가정용은 10~20만원이지만, 유상운송종합보험은 적게는 300만원, 많게는 1,000만원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배달을 하다가 사고가 나서 보험 점수를 했는데, 가정용 보험만 가입되어 있다면, 가입 여부를 떠나 용도위반으로 인한 보험계약해지와 법적 소송을 당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료는 천차만별이라 설계사나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통해 견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