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재수 종합 학원(재종) 악덕 상술 4가지 속지마세요

대형 재수 종합학원에 어두운 진실에 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출처 : 여기) 제가 수능 재종, 독재, 기숙 이렇게 3가지 이용해 재수학원을 비교하는 영상을 올렸었는데 그때 댓글에 학원들 상술을 어떻게 알아차리냐는 질문이 있었어요.


일단은 맨 처음 재수학원에서 상담할 때 일단 재종에서 6평 전까지 수능 공부를 하고 그다음에 독재로 넘어가라는 말을 진짜 많이 해요. 왜 굳이 재종에서 전체 개념을 훑고 독재로 넘어가서 부족한 개념을 공부하라고 할까요. 이거는 보통 일어날 수가 없는 일인데요. 왜냐하면 재종반 선생님들 커리큘럼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형재수학원의 악덕 상술 알려드릴게요ㅣ속지마세요]

1. 비효율적인 커리큘럼

재종반 수능 선생님들 진짜 실력 좋아요. 근데 학원은 사업이잖아요. 3달이면 1회독 할 내용을 다섯, 여섯달 걸쳐서 1회독을 합니다. 왜냐면 열 달을 질질 끌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6평 전까지 전체 개념을 훑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 말을 듣고 재종에 온 학생들은 6평을 쳐도 개념을 완전히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독재로 넘어가지 못합니다.


6평 전까지 개념 못 훑음 = 계속 재종에 남아이었어야 함



2. 학원 결제일 직전의 압박감

그리고 두 번째는 학원 결제일 전에 괜히 성적으로 엄청 혼내요. 엄청 조용하고 평화롭다가 갑자기 빌보드 붙이고 다른 선생님이 갑자기 성적 안 나온다고 갈궈요. 부모님 한테 문자로 성적표 보내고 뭔가 내가 잘못한 것 같고, 학원 말 잘 들어야 될 것 같고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러면 그냥 재수학원 결제일 다가오나 보네~ 하고 넘기시면 돼요. 이건 학원이 꽤 많이 쓴 상술입니다.

3. 특강 강요

그리고 세 번째는 이제 반수생들 들어 오잖아요. 재수생들한테 뒤처지지 말라면서 특강 강요를 많이 합니다. 사실 상위권 학교에 반수생들이 얘랑 비슷한 대학을 갈 수 있었던 재수생들보다 훨씬 수능 결과가 좋아요. 이거는 빌보드 붙여 놓은 거 보면 알아요.


근데 6평 치고 9평 지기 전에 반수생들 유입이 많이 되잖아요. 그럼 재수학원 상담 선생님들이 반수생들한테 불안감을 줍니다. "야 너 늦은 만큼 공부해야지 1월부터 공부한 애들, 재수생들 따라잡아야지. 걔네가 넣어 들어오기 전까지 들은 수업들을 압축해 가지고 특강 할 건데 이거라도 꼭 들어~!" 라면서 그 특강 안 들으면 진짜 망할 것처럼 얘기를 해요.


대형 학원은 유명 강사를 데리고 있으려면 돈으로 꼬셔야 되잖아요. 그래서 강사들 배불려주려고 특강을 진짜 많이 만들거든요. 막상 들어보면 정말 별거 없구요. 돈낭비예요.



4. 급식비

이렇게 대형 재수 종합학원들은 교재비, 특강비, 급식비 등을 이렇게 모다 모다 하면 진짜 200만 원도 넘게 나와요. 왜 이렇게 비쌀까요?


일단 인건비가 진짜 많이 들고 그리고 지하철이나 버스나 인터넷에 다 광고를 엄청 많이 하잖아요. 광고비도 꽤 많이 들어요. 심지어 급식으로도 돈을 벌죠. 점심, 저녁 시간에 괜히 나가서 딴짓하지 말고 그냥 학원에서 급식 먹으라고 하면서 대형 학원의 자체 급식 브랜드를 갖다 붙이죠.


먹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3000원~4천원짜리 음식 퀄리티를 5, 6천원에 팝니다. 걔네(재수학원)는 그렇게 돈을 법니다. 여기까지 대형 재수 종합학원에 어두운 진실을 알아봤는데요.





수능 재수학원을 처음 알아볼 때 학생을 돈으로 보는 곳은 빨리 거르는 게 좋아요.

근데 이미 학원에 다니고 있는데 이 글을 보니까 내가 다닌 학원이 쓰레기 같다라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어요. 중간에 학원을 바꾸는 거는 학생 본인한테 타격이 많이 크기 때문에 저는 그냥 알아도 꾹 참고 다니라고 하고 싶습니다.


모든 재수종합학원이 이렇진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 있는 곳은 한 시간 동안 6~7문제 풀이해줄 겁니다. 정말로 진도 천천히 나갑니다. 월말 되면 학원 모의고사 성적 보여주면서 다른 애들보다 ~부족하니 ~특강 들어라. 이런 말도 많이 하고요.

솔직히 큰 기대하고 재종갔는데 막상 가보니 수능 수업도 괜찮긴 한데 인강 1타 선생님들보다 못하고, 수업도 나한테 맞는 건 아닌 거 같고, 자습 시간은 너무 부족하고, 그래서 독재로 다시 넘어가는 학생들도 많아요. 특히 급식 부분 공감하는 분들 많을 텐데요. 3천원 퀄리티 음식 들고 와서 한 끼에 5600원 받으면서, 점심시간 외출 금지라 사실상 강제 급식하는 곳도 있어요.


안 좋은 경험과 기억을 갖고 학원 끊으려고 하면, 재종 담임 선생님들이나 부장 선생님들이 독재는 무조건 망한다~ 재종이 실적이 좋다~ 이런 식으로 불안감 넣어주기도 합니다.


재종, 독재, 기숙 재수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본인에게 맞는 방법 찾아 꼭 원하는 대학 가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