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약- 화학설비안전 기출문제 정리

오늘 소개할 자료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항목 중 화학설비안전 요약 파일입니다. 기출문제에서 나온 문제들 중심으로 요약한 거라 자격증 시험공부할 때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지금 공부하는 분들은 2011년에서 2020년 과년도 문제 풀이하실 텐데요. 3회독 정도 하면 구체적인 이론은 몰라도 문답은 어느 정도 외워질 겁니다. 10년 치 모의고사 점수가 80~90점 정도라면 제 생각엔 안정권이라고 생각해요. 실제 시험에서도 문제는 똑같이 나오고 보기의 순서만 바뀌니깐요.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화학설비안전.hwp
0.12MB
산업안전기사작업형요약-화학설비안전.pdf
0.18MB

다운로드할 수 있는 pdf hwp 파일은 바로 위에 있고요. 파일에는 6가지 대분류로 내용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밀폐 공간 작업

2. 작업 환경 개선

3. 화재 및 폭발

4. 가스 등의 취급

5. 자체 검사

6. 기타 재해 유형

 

바로 아래는 pdf 파일을 이미지로 변환한 것인데, 맛보기로 먼저 확인하신 다음에 바로 위에 있는 파일 다운로드하세요.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공부할 때 팁을 드릴게요.

네이버 다음 카페에 떠도는 A4 용지 몇 장 분량의 자료가 있는데요. 그게 전설의 12장인가? 실기 때 도움이 되는 건 맞지만 오래된 자료라서 가급적 그 자료말고 최신 기출문제 보는 걸 추천합니다. 필기 실기 모두 과년도 기출문제집으로 공부하면 되고 필기 실기 모두 10년치면 충분합니다.

 

이론을 들으라는 말도 있는데 산업암기기사 자격증 따는데 이론 공부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에요. 인강을 안 들으면 합격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제 의견은 반대입니다. 주변에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딴 사람들을 보면 기출문제 위주로만 봤었어요. 필기 따로 실기 따로 공부해도 합격된다라는 말을 하고 싶네요. 이론을 아무리 공부해도 이해 안 된다면 기출 위주로 공부를 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LPG 저장소 문제가 있다고 예를 들게요.

▣ 화면은 LPG저장소에서 전기 스파크에 의해 폭발사고가 발생한 상황이다. 기압 상태의 저장용기에 저장된 LPG가 대기 중에 유출되어 순간적으로 기화가 일어나 점화원에 의해 발생되는 폭발을 무슨 현상이라 하는가? 증기운 폭발
▣ 화면은 LPG저장소에 가스누설감지 경보기의 미설치로 인해 재해가 발생한 사례이다. 누설 감지 경보기의 적절한 설치 위치와 경보설정값은 폭발 하한계의 몇% 가 적당한가?
   (1) 설치위치 : LPG는 공기보다 무거우므로 바닥에 인접한 낮은 곳에 설치한다. 
   (2) 설정값 : 폭발 하한계의 25% 이하

정답은 증기운 폭발, LPG는 공기보다 무겁다는 등의 내용인데요. 어차피 이론 수업 신청해도 이런 내용 외우라는 이야기 듣습니다. 제 생각에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은 아직까지 산업암기기사니깐 시험이 개편되지 않는 이상 이론 공부는 시간 아깝다고 생각해요.

 

여기까지 산업안전기사 실기 작업형 요약- 화학설비안전 기출문제 정리 파일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