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탄 오해-촉은 용 오는 범 위는 개를 얻었다? 삼국지 논쟁
- 한중일 역사
- 2019. 1. 29.
제갈탄에 대한 오해, 제갈량은 용, 제갈근은 호랑이, 제갈탄은 개?
촉은 용을 얻었고 오는 범을 얻었으며 위는 개(제갈탄)를 얻었다.
위, 촉, 오 천하 삼분으로 천하가 큰 혼란에 빠진 시대에 제갈 3형제도 서로 흩어져 살았습니다.
- 제갈량은 유비를 따라 촉蜀으로가 승상이 되어 명성은 천하에 퍼졌고,
- 제갈근은 손권의 오吳에서 대장군, 좌도로, 예주목이 되었고,
- 제갈탄은 조위曹魏에서 어사중승, 상서를 맡다가 양주자사楊州 刺史가 되었고, 소무장군昭武将军까지 오릅니다.
삼국지 제갈량 제갈근 제갈탄 3형제
제갈량과 제갈근은 친형제였고 제갈탄은 사촌이었습니다. 이를 두고 후세 사람들은 "촉은 용을 얻었고 오는 범을 얻었으며 위는 개를 얻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이야기해보자면, 고대에 개狗는 부정적이거나 혐오적인 의미가 아니었습니다. 충성을 상징하는 의미로 "개가 공을 세웠다"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제갈공명은 용, 제갈자유는 호랑이 제갈공휴는 개?
1. 제갈근 (제갈탄 보다 형)
자는 자유子瑜이며 174년에 출생한 뒤, 가족들을 데리고 강동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만났던 사람들은 하나 같이 그를 손권에게 추천했죠. 노숙 등의 추천으로 손권은 제갈근을 장사长史, 중사마中司马 등으로 임명했습니다.
제갈근은 손권과 대화를 하며 풍간할 때, 강하고 직선적인 말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삼국지 제갈근 오나라
만약 손권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주제가 있다면 말을 아끼며 손권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상대를 말로 몰아붙이지 않았으며 말이 유순하여 사람들이 알아서 자신의 말을 듣도록 했습니다. 사치를 멀리하며 처세를 잘하여 세 아들 중 둘은 아버지를 따라 사치를 멀리했습니다.
손권은 그를 신임하며 이런 말도 했었습니다.
"나는 자유와 생사를 바꾸지 않는 맹세를 했다. 자유가 나를 등지지 못하는 것은 내가 자유를 등지지 않는 것과 같다."
외교에서도 능력을 발휘해 촉과 동맹을 맺기도 했습니다.
222년, 조진, 하후상 등이 강릉의 주연을 포위하자 위나라 군대 주둔지의 상류 50리에 부교를 띄워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군사적 재능은 사마의와 다퉜던 동생 제갈량이나 『제갈탄보다 못했기에』 군공은 거의 세우지 못했습니다. (222년 전쟁의 오나라 주체는 제갈근이 아니라 반장이 맞음)
241년 제갈근은 병으로 사망하니 향년 68세였고 세 아들이 남았습니다.
- 장남 제갈각恪 : 손준에게 주살 당하고 삼족이 멸족.
- 차남 제갈교乔 : 어릴 때 제갈량이 양자로 데려갔기에 손준에게서 살아남음. 후에 손준도 주살 당하자 아들 제갈반이 오나라로 돌아가 제갈근의 뒤를 이음.
- 삼남 제갈융融 : 손준에게 죽음. (자살)
2. 제갈량 (제갈탄 보다 형)
자는 공명孔明이며 181년 출생했습니다. 제갈량의 인생 역경에 대해선 유명하니 생략합니다. 제갈량은 군사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정치가로선 역사에 한 획을 그었고, 서예, 그림, 음악 등에서도 높은 수준에 올랐었습니다.
삼국지 제갈량 용
문학적 재능은 출사표出师表와 계자서誡子書로 증명됩니다.
계자서
靜以修身 儉以養德(정이수신 검이양덕)
: 고요한 마음으로 몸을 닦고 검소함으로써 덕을 기르는 것이다.
非澹泊無以明志 非寧靜無以致遠(비담박무이명지 비녕정무이치원)
: 마음이 담백하지 않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고요하지 않으면 먼 곳에 이를 수 없다.
제갈량의 문장은 당시 품평 자리에서도 자주 언급되어 그의 문장력이 당시에도 최고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태어났다면 훌륭한 소설가로 많은 팬을 보유하지 않았을까요. 후에 송휘종은 제갈량의 원섭첩远涉帖 한 권을 옆에 꼭 두었다고 합니다.
삼국지 제갈량 계자서
음악 방면에도 재능이 뛰어났던 제갈량은 『칠현금七弦琴, 석금石琴』 등으로 만든 음악이론 금경琴经을 짓기도 했습니다.
덕행과 재능으로 중화 최고의 군자로 불리워도 손색이 없습니다. 특이하게 발명가의 재능도 있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목우유마木牛流马, 공명등孔明灯 등을 제작했고 군사 무기로 연노连弩를 개량한 제갈연노诸葛连弩(한 번에 화살 10개 발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234년 8월, 제갈량은 오장원 군중에서 사망하니 향년 54세였습니다. 후에 제갈첨瞻(아들), 제갈상尚(손자) 부자는 면죽绵竹에서 전쟁 중 사망하니 당시 제갈량의 직계 후손은 제갈경京(제갈첨의 둘째 아들) 단 한 명뿐이었습니다.
3. 제갈탄
자는 공휴公休이며 출생 연도는 불명입니다. 제갈탄은 젊어서 관직에 오르지 못했지만 대기만성형 인물이었습니다. (위나라 명제 조예는 명성만 좇는 제갈탄 일행(사총팔달)을 싫어해 죽이려 하기도 했음)
중국 삼국지 카드게임 제갈탄
조방曹芳이 황위를 이을 때 양주자사扬州刺史, 소무장군昭武将军을 맡았습니다. 기개가 웅건하고 단단했던 그는 사마소司马昭가 찬위하자 의연히 병사를 일으키고 아들 제갈정靓을 오나라로 보내 구원을 요청합니다. 사마소는 직접 병사를 이끌고 제갈탄을 토벌하고 그의 삼족을 주살합니다.
당시 제갈정은 오나라에 머무르며 오나라 사람으로 살게 되죠. 제갈탄이 전쟁에서 패배하고 투항하지 않은 수백 명은 이런 말을 합니다.
"제갈공诸葛公을 위해 죽으니 여한이 없다."
제갈탄이 인심을 얻은 것이 이와 같았습니다.
삼국지 제갈탄 개
후에 제갈 삼형제를 두고 『청나라 시대 문사词人인 나란청더纳兰容若(납란성덕)』는 이런 시를 남겼습니다.
고금에 특별히 흐르는 이름이 제갈이며, (诸葛垂名各古今) |
솥발처럼 셋으로 천하는 나뉘었도다. (三分鼎足势浸淫) |
촉에는 용이 있고, 오에는 호랑이가 있지만, 위魏는 부러울 것 없도다 (蜀龙吴虎真无愧) |
공휴公休가 흩어진 위魏의 마음을 합치지 않았느냐. (谁解公休事魏心) |
출처 : 360doc.com
제갈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는 글입니다.
하기사, 제갈탄은 젊어서부터 명성이 있었는데 이런 사람을 "개"라고 욕하는 것도 쉽게 이해되지 않네요. 아마도 제갈량을 띄우기 위해 후세 사람들이 수사적 표현을 사용했고, 그걸 세설신어 저자 유의경이 그대로 적어 놓지 않았을까요?
제갈탄에 대한 오해, 제갈량은 용, 제갈근은 호랑이, 제갈탄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