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다 나가마사 다이묘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구조

구로다 나가마사 다이묘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구조 


남자 혼자 후쿠오카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후쿠오카성터에 있는 후쿠오카 무카시 탐방관에도 가봤습니다. 탐방관에는 후쿠오카 성의 역사과 도보 여행 코스를 영상으로 제공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후쿠오카 무카시 탐방관에 있던 영상의 일부입니다. 전체 영상은 12분으로 구로다 나가마사가 지은 이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성터를 구경할 수 있는 도보 코스를 제공합니다.


구로다 나가마사 다이묘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구조를 이제 소개합니다.




마이즈루공원은 지금으로부터 약 400여년 전에 구로다 나가마사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자취입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마이즈루 공원세키가하라 전투 동군 참전자 구로다 나가마사



후쿠오카 여행 코스 구로다 나가마사벚꽃피는 후쿠오카성터 풍경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쿠로다 나가마사1871년 (메이지 4년) 폐번치현으로 폐성되었고, 그 후 많은 건조물이 해체 혹은 이축되었다.



구로다 나가마사 다이묘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구조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서 에도 막부 전기에 걸쳐 산 무장, 다이묘다. 지쿠젠 후쿠오카 번의 초대 번주. 아버지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군사로 유명한 구로다 요시타카(칸베에, 조스이)이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400년전세키가하라 전투 동군 참전자 구로다 나가마사



성의 내부인 산노마루까지의 내곽의 면적은 41만 평방미터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산노마루 면적



후쿠오카성 산노마루



후쿠오카성은 외곽이 안쪽 해자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물 위에 떠 있는 성과 같은 모습으로, 공격하기 매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안쪽 해자



후쿠오카성 전경 gif1920년 (다이쇼 9년) 고키넨 망루(祈念櫓)가 기타큐슈 시 야하타히가시 구의 다이쇼지(大正寺)의 관음당(観音堂)에 이축되었다. 1983년 (쇼와 58년) 다시 원위치로 이축되었다.



성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전부 세 곳입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성 입구



세 곳 모두 다리 안쪽에 문이 세워져 있어, 그곳을 통과하지 않고서는 성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입구 고몬


카미노하지고몬은 구로다 52만석을 자랑하는 후쿠오카성의 공식 대문입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가미노하시고몬세키가하라 전투 동군 참전자 구로다 나가마사



구로다 나가마사 후쿠오카성구로다 나가마사(일본어: 黒田長政, 1568년 12월 21일 ~ 1623년 8월 4일)는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부터 에도 시대 초기 까지의 무장, 다이묘이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공식 대문



시모노하시고몬은 번주가 생활하는 저택으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시모노하시고몬1957년 (쇼와 32년) 8월 29일 후쿠오카 성터는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오이마와시몬은 뒷문에 해당하며, 말을 몰고 성내로 오고 가는 『출입구』로도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오이마와시몬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오이마와시몬 출입구


후쿠오카성은 4단으로 되어 있고, 문에 들어서면 산노마루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산노마루세키가하라 전투 동군 참전자 구로다 나가마사



산노마루에서 한 단 더 올라가면 니노마루.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니노마루



한 단 더 올라가면 혼마루.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혼마루



혼마루 위에 다시 한 단, 텐슈다이의 석벽이 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텐슈다이 석벽2006년 4월 6일 일본 100대 명성에 선정되었다.



후쿠오카성내가 국가 사적으로 지정된 것은, '나와바리'라고 불리는 성곽의 모양이 석벽이나 토루로 텐슈다이에서 혼마루, 니노마루, 산노마루에 이르기까지 명확하고 선명하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나와바리 성곽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성곽 국가 사적


 후쿠오카 현 문화재로 지정 연도

 1952년

 시오미 망루(潮見櫓)

 1957년

 고키넨 망루

 1961년

 오테 문, 옛 모리 도모노부 저택의 나가야 문

 1971년

 다몬 망루, 니시노마루 미나미스미 망루



후쿠오카성 경치후쿠오카성의 옛 터 복원 그림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석벽 국가 사적세키가하라 전투 동군 참전자 구로다 나가마사



후쿠오카성 전경 해자



지금부터 텐슈다이에 이르기까지의 산책로를 번주가 된 기분으로 걸어 봅시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텐슈다이 산책로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구조를 설명하는 영상은 여기까지로 『전체 12분 중 초반 2분』입니다.



구로다 나가마사 후쿠오카성 52만석[도쿠가와 이에야스 세력 합류] 임진왜란 이후에는 이토히메와 이혼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양녀인 에이히메를 정실로 맞아들였다. 세키가하라 전투에서는 동군에 가담하였고, 그 공으로 지쿠젠 국을 영지로 받게 되었다.



구로다 나가마사 다이묘가 누군지 몰랐다가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네요. 후쿠오카 여행 가는 역덕후라면 후쿠오카성터의 무카시 탐방관 꼭 들러보세요.


구로다 나가마사가 지은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자취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