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황제 동진 사마덕종 소개, 유유 장군의 꼭두각시였던 인물

중국 황제 동진 사마덕종 소개, 유유 장군의 꼭두각시였던 인물


중국황제 중 한 명인 동진 안제 사마덕종은 382년 출생하여 419년 1월 28일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망했습니다. 자는 안덕安德이며, 동진 14대 황제로 397년에서 419년까지 제위에 있었습니다.


위진남북조 동진 안제 사마덕종위진남북조 동진 안제 사마덕종


사마덕종은 효무제孝武帝 사마요司马曜의 장남으로 어머니는 진귀녀陈归女(후에 위덕황태후为德皇太后로 봉해짐)이며, 387년 9월 16일 태자로 책봉됩니다. 397년 11월 6일 효무제가 사망하자 보위에 올랐고, 왕희지王羲之의 손녀 왕신수王神爱를 황후로 책봉합니다.


사마덕종이 보위에 올랐을 무렵, 동진 황제의 권위는 이미 바닥으로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변방의 장수들은 사실상 자립하여 조정의 명을 듣지 않았고, 중앙 권력도 조정 대신들의 손에 넘어가 있었죠. 안제는 지적장애가 있어 진서晉書 제기 10권帝纪第十를 보면 더움과 추움을 구분하지 못했고 합니다.

이 때문에 조정 대신들은 자연스레 권력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안제가 보위에 오르자 숙부인 회계왕会稽王 사마도자司马道子가 어린 황제를 보좌하며 그 역시 권력을 얻게 됩니다.


398년, 연주자사兖州刺史 왕공王恭과 예주자사豫州刺史 유해庾楷가 상서좌복야尚书左仆射 왕국보王国宝 등에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키자, 안제는 불가피하게 왕국보를 죽여 반란을 끝냅니다.


위진남북조 손은위진남북조 손은


399년, 왕공, 유해와 협력한 형주자사荆州刺史 은중감殷仲堪, 광주자사广州刺史 환현桓玄 등은 다시 모반합니다. 반란군은 일거에 수도 건강 근처까지 진군했으나 왕공은 얼마 안 되어 관군에게 사로잡혀 참수당합니다. 이무렵 저장浙江, 장쑤江苏 일대의 손은도 대군을 만들어 반란을 일으킵니다.


400년, 손은이 회계会稽를 공격해 함락하고,

401년 『협구浃口, 임해临海, 광릉广陵』을 공격해 점령합니다.


402년, 손은과 반란군은 마침내 수도 건강을 겹겹이 포위하고, 성 안을 외부와 단절시킵니다. 그러자 성 안 사람들은 물자가 부족해 배고픔과 질병에 시달립니다. 관군과 손은의 반란군이 대치하는 중, 환현은 수도 건강에 진입해 손은을 물리치고 같은 해, 그를 죽이는 데 성공합니다. 이때, 건강에서 정권을 잡은 환현은 스스로 승상丞相, 태위太尉에 오릅니다.



404년 1월 29일, 환현은 사마도자를 죽이고 동진을 통치하는 일인자가 됩니다. 곧 초왕楚王, 대장군大将军에도 오르죠. 결국 12월 31일, 환현은 제위를 찬탈하고 황제에 오르며 초楚나라를 세우는데 이를 환초桓楚라 지칭합니다. 그리고 진안제 사마덕종은 평고왕平固王으로 책봉됩니다.

405년

  • 1월 19일, 안제는 건강에서 쫓겨나 쉰양浔阳(장시江西라고도 함)으로 옮겨갑니다.
  • 3월 24일, 유유刘裕가 거병하여 환현을 공격해 크게 승리하자 환현은 안제를 데리고 강릉江陵으로 도망칩니다.
  • 6월 19일, 환현은 피살되고 안제는 다시 황제에 오릅니다. 하지만 좋은 날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 6월 26일, 환현의 장군이었던 환진桓振(살아남은 환씨 일족 중 일부로 추정됨)이 강릉에서 거병해 안제를 생포합니다.


환현 위진남북조 환초 황제환현 위진남북조 환초 황제


406년 3월 2일, 안제는 다시 반군의 손에 들어갑니다. 『환현을 배신』하고 그를 멸망시킨 유유가 동진 황권을 무너뜨리고 남조 송宋나라의 초석을 다지기 시작합니다. 안제로선 다시 반군에 손에 들어간 것이나 다름없었죠.


409년, 유유는 북벌을 시작해 남연南燕에게 연전연승을 거두고, 410년 남연 황제 모용초慕容超를 사로잡습니다. 이렇게 남연을 멸망시키고 산동山东 등지로 진격할 무렵 광주자사广州刺史 노순卢循이 반란을 일으켜 유유는 건강으로 돌아옵니다.


410년, 하夏나라가 건국됩니다. 유유는 남쪽으로 진격하여 노순을 공격합니다. 패배한 노순은 달아나지만 교주자사交州被刺史 두혜도杜慧度에게 목이 베입니다.


위진남북조 동진 영토위진남북조 동진 영토


412년, 이때부터 유유는 조정 내 반대 세력을 제압하며 권력을 다져 『대신들과 불화』를 겪었고, 사마덕종은 외지의 자사들에게 억울한 심경을 토로하는 서신을 보내기도 합니다.


  • 413년, 고구려와 왜국 사신이 건강에 입조합니다.

415년, 형주자사荆州刺史 사마휴지司马休之와 옹주자사雍州刺史 노종지鲁宗之가 반란을 일으키자 유유가 곧 제압합니다.


위진남북조 유송. 송나라 영토위진남북조 유송. 송나라 영토


417년, 유유는 다시 북벌에 나서 장안에 입성합니다.

418년, 유유의 지위가 높아져 상국相国, 송공宋公에 봉해지지만, 같은 해 동진 군대는 패배하여 장안에서 퇴각합니다.


419년 1월 28일(안제 의희 14년 2월), 사마덕종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망하고 휴평릉休平陵에 안장됩니다.


중국 황제 동진 사마덕종 소개, 유유 장군의 꼭두각시였던 인물환현을 물리친 유유. 유송 태조


사마덕종 사망 원인에 대해선 기록된 역사상 내용이 같지 않습니다.


진서晋书

 유유에게 목이 메어 죽었다고 기록

 남사南史 열전 14권列传第十四

 유유가 독을 먹여 죽였다, 또는 목을 매 죽였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중국 황제 동진 사마덕종 소개, 유유 장군의 꼭두각시였던 인물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