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안 시대 외교 사절 고로칸 유적지 대해서, 후쿠오카 전시관

헤이안 시대 외교 사절 고로칸 유적지 대해서, 후쿠오카 전시관 


고로칸은 고대부터 일본의 외교사절로 헤이안 시대에는 후쿠오카(지쿠시), 오사카(난바), 도쿄(헤이안쿄) 이 세 군데에 설치되었습니다. 그 흔적이 확인된 곳은 후쿠오카의 고로칸이 유일합니다.


후쿠오카의 고로칸은 7세기 후반 ~ 11세기 중반은 (아스카 시대 ~ 헤이안 시대)의 약 『400년의 긴 세월』동안 사용되었습니다. 아스카, 나라 시대에는 "지쿠시노무로츠미"라고 불렸지만 헤이안 시대가 되면서 중국 당나라 외교를 담당하는 고로사의 이름을 따와 고로칸으로 그 이름을 바꿨습니다.


고로관은 나라~헤이안 시대 초반까지 중국과 신라의 외교사절을 맞이하거나 일본에서 접신라사나 접당사, 유학생의 숙박지로 이용되었습니다. 헤이안 시대 중반부터는 외국에서 온 상인이 왕래하는 교역의 거점시설로, 이후의 중세도시 하카타가 생기는데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쇼와62(1987년) 연말』에 발견부터 지금까지 발굴조사에 의해 출토된 중국 당나라 시대~북송시대, 조선반도 신라왕조 때 만들어진 도기, 서아시아의 유리 용기, 이슬람의 도기 등이 대량으로 출토된 것으로 보아 고대 일본은 최대 동아시아 교류의 거점이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고로칸은 일본의 고대외교 상징

  • 중요한 유산으로 중심시설로 추정되는 건물터가 남아있는 동서 약 150m, 남북 약 320m(면적 48.027 제곱미터)의 범위가 헤이세이 16년 9월 30일에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1. 볼거리

고로칸 터 전시관에는 1993년에 발견된 '고로칸 유적'의 실물 유구와 유물이 있습니다. 주요 전시품은 1,200년 이전의 건물 초석, 도자기를 버린 쓰레기 구멍, 중국산 도자기, 고대의 화장지입니다. 또한 "고로칸 유적"의 역할과 변화는 그림과 사진 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출토된 중국 도자기


고로칸 출토 된 중국 도자기후쿠오카 하카타 여행 답사


중국 도자기는 실크로드를 통해서 각지로 옮겨졌습니다. 육로는 내몽골,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등을 통해서 옮겨졌습니다. 해로는 해안을 따라 동남아시아, 인도, 파키스탄, 시리아, 터키 등을 통했습니다.


"고로칸 유적"에서 출토된 도자기는 주로 중국의 동남 지역의 절강, 복건으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고로칸 유적"에서 출토된 청자화문은 이집트에서 유사품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중국 도자기는 실크로드일본 역사 문화 탐방

4. 8세기의 화장실

고로칸 유적에서는 8세기의 화장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화장실은 바닥에 사각형의 깊은 구멍을 판 것이었습니다. 구멍 위에는 나무판을 올려두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화장실 안에 남아있는 토양에서 이런 것들이 발견되었습니다.


  • 식물의 씨앗
  • 꽃가루
  • 기생충 알
  • 생선의 뼈


이들은 당시의 사람들의 식생활을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당시는 화장실 화장지로 가는 봉을 사용했습니다.


고로칸 8세기의 화장실일본 역사 문화 탐방


5. 토층 갈무리

"토층 갈무리"는 삶의 흔적을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전시품은 고로칸의 동문과 담의 기둥을 잡은 흔적을 벗겨낸 것입니다.


토층 갈무리 고로칸 터 전시관후쿠오카 하카타 여행 답사


6. 다자이후와 고로칸

"다자이후"는 큐슈 지방을 관할하기 위해 8세기 초에 만들어진 관공서입니다. 이 사무소는 『중국과 조선의 국가』와의 외교 국경 경비도 실시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부서가 있었으며, 약 2,000명의 장교가 일하고 있었습니다. "고로칸"은 그 부서 중 하나로, 외국 사절의 마중이나 접대 등을 담당했습니다.


고로칸과 다자이후 사이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이 도로는 다자이후와의 연락이나 물자의 수송, 외국 사절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7. 고대관 도로 추정도

고로칸과 다자이후 사이는 폭 9미터, 길이 약 16킬로미터의 고속도로가 건설되었습니다. 이 도로는 다자이후를 기점으로 규슈 각지로 뻗어 나갔습니다.



10. 시설의 변천

시설의 변천 일러스트입니다. '고로칸'은 처음에는 남북으로 늘어선 두 시설이 건설되었습니다. 8세기 전반에 개축된 시설은 동서 길이 72m, 남북 길이 56m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동쪽 출입구에는 기와지붕의 문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9세기 초에 개축된 시설은 더욱 커졌습니다. 9세기 후반 이후에는 건물의 유구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고로칸 시설 변천 일러스트후쿠오카 하카타 여행 답사


11. 교역이 말해주는 것

고로칸에서는 일본 정부가 신라와 당나라, 송나라 상인과 거래를 하였습니다.


거래된 물품

의약품

향료

직물

성경

도자기 등


이들은 매우 비싼 물건이었습니다. 고로칸 유적에서는 중국 각지의 도자기가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고로칸 교역 당나라 송나라일본 역사 문화 탐방

12. 견당사

견당사는 당나라에 보낸 일본의 외교 사절로 630년에서 894년 사이에 15회 파견되었습니다. 당시 동중국해의 항해는 위험하였고, 8회의 조난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선단은 4척』으로 구성되었지만 모든 배가 도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견당사 고로칸 동중국해후쿠오카 하카타 여행 답사


13. 고로칸 유적의 발견자 나카야마 헤이지로 박사


고로칸 유적의 발견자 나카야마 헤이지로 박사후쿠오카 하카타 여행 답사


나카야마 헤이지로 박사는 20세기 전반에 활약한 큐슈의 저명한 고고학자입니다. 그는 "고로칸 유적"의 발견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연구를 남겼습니다. 『나카야마 박사의 연구』는 약 100년 전 191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 연구는 "고로칸 유적"의 위치를 특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역사책의 내용이나 이곳에서 고대 기와가 출토된 것을 근거로 하여 "고로칸 유적"을 찾았습니다. 그의 연구는 1987년의 발굴 조사에 의해 정당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헤이안 시대 외교 사절 고로칸 유적지 대해서, 후쿠오카 전시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