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출제되는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13개 pdf

최근 36회까지 가장 많이 출제된 요양보호사 기출문제를 요약했습니다.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문제는 무조건 외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한 번에 시험을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기출문제를 보면서 비교해 보는 것도 추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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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출제되는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13개 pdf

1. 노인의 심리적 특성 (5, 9, 11, 15, 21, 29회)

증가하는 것 : 내향성, 경직성, 조심성, 의존성, 우울증 경향, 애착심,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 삶에 대한 회고의 경향

감소하는 것 : 독립성, 유대감, 적응성, 능동성, 사회적 관계, 융통성

 

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노인의 심리적 특성 (5, 9, 11, 15, 21, 29회)

1. 새로운 변화를 싫어한다

2. 익숙한 습관이나 태도를 고수한다

3. 도전을 꺼린다 (경직성 증가)

 

3. 장기요양 대상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

1. 65세 이상 : 거동 불편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자

2. 65세 미만 : 노인성 질환(치매, 파킨슨, 뇌졸중)으로 고동 불편, 일상생활이 어려우면 가능

3. 병원 입원 중 (2중 혜택 없음 / 퇴원 후 가능) : 건강보험 혜택을 보고 있으므로 대상자 혜택에서 제외됨

 

4. 다음 중 장기요양 대상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대상 (4, 6, 17, 22, 27, 29, 33회)

1. 결핵이 있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85세 독거노인 (X)

2. 혈관성 치매로 거동이 불편한 60세 여성 (O)

3. 뇌출혈로 쓰러져 병원에서 치료 중인 80세 남성 (X)

 

5. 거동 불편자가 요양보호사에게 거액의 돈을 은행에 입금해달라고 부탁할 때 대처법 (15, 18, 23, 24)

1. 대상자나 대상자 가족과 함께 가서 입금한다

2. 동반이 어려운 경우 은행 업무 수행 전 가족에게 알리고 확인받는다

 

6. 요구한 물건을 사 왔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한다면? (32회)

1. 물건 구매 전 대상자가 원하는 물건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한다 (예 : 우유 - 서울우유)

2. 상품을 명확히 설명하지 못할 때 가능하면 대상자와 함께 구입하러 간다

3. 마음에 안 들어하면 같이 가서 바꾼다

 

7. 요양보호 서비스 제공 시 기본 원칙은? (2, 13, 30, 32회)

1. 서비스 제공 전 대상자의 습관, 성격, 선호하는 서비스를 반드시 확인한다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2. 잔존 능력 활용 (대상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

3. 모든 서비스는 대상자에게만 제공한다

4. 모든 의료 행위는 하지 않는다 (경구약 및 외용약 제외)

의료 행위 : 흡인, 비위관 삽입, 관장, 도뇨, 욕창 관리, 투약, 귀지 제거 등

5.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 처치 우선순위에 따라 응급 처치

 

8. 다음 노인 학대 유형 (6, 10, 14, 19, 25회)

1. 금이 간 안경, 고장 난 보청기 착용

2. 계절에 안 맞는 더러운 의복 착용

3. 노인에게 필요한 의식주, 의료를 적절히 제공하지 않음 = 방임

 

9. 다음 노인 학대 유형은? ( 2, 11, 12, 22회)

1. 노모를 시설에 입소시킨 후 1년 간 한 번도 찾아오지 않음

2. 자기 미납금 미납시킴

3. 연락 두절이나 왕래를 하지 않는 행위 = 유기

 

10. 학대받는 노인을 법적으로 신고하는 기관 (4, 7, 9, 11, 20, 21, 23, 25, 26, 29회)

=> 노인보호 전문기관, 수사 시관, 경찰서(1577-1389) 노인보호 전문기관, 112-범죄신고, 129-응급구조단)

: 노인학대 미신고 시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학대가 의심될 때 신고한다

 

11. 노인 보호 전문 기관 업무 3가지 (13, 18, 28, 32회)

1. 노인 학대 사례 신고 접수

2. 신고된 시설학대 사례에 대한 개입

3. 학대 사례에 대한 사례 관리 절차 지원

 

12. 장기요양요원의 권리침해 상담, 건강증진, 직무향상 교육, 대체인력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30, 32, 33회)

장기요양 요원 지원 센터 : 장기요양요원의 상담지원, 대체 인력 지원, 복리 향상, 직무 향상 교육, 취업, 창업 등의 업무

 

13. 재가 방문 중 대상자가 엉덩이를 만들 경우 대처법 (3, 5, 15, 25, 32회) (뒤에서 가슴 만지는 경우 7, 10, 11, 17, 24, 26, 30회)

감정적인 대응은 삼가고 단호히 거부 의사를 표현한다. 단호히 거부 후 시설장이나 보호자에게 알리겠다고 전한다. 반복 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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