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전 세후 계산 및 공제와 세금 상식

반응형

오늘은 세전 세후 계산 및 세금에 대한 기본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세전 세후 계산하려면 세금, 보험료, 연말정산 등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사실, 세전 세후 계산은 아래 계산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후(실수령액,4대보험)월급계산기]

 

세후(NET,실수령액)급여계산기

세후 월급(실수령액),4대보험,소득세를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salary.monggi.kr

 

그러나, 왜 세금이 나가고 세전 세후 계산하면 금액이 내가 생각한 것과 많이 다를까 ... 그걸 알려면 세금의 흐름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주로 세금에 대한 상식 이야기를 하고 세전 세후 계산은 백노무사님의 영상(링크 걸어둠)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월급과 세금"
 

처음 직장을 얻게 되면 가장 기대되는 날 중 하나가 바로 월급날이죠. 하지만 내가 기대한 월급이랑은 다르게 받게 됩니다. 바로 공제라는 것 때문인데요. 공제란 일정 수량을 빼는 것을 말합니다. "없애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공제는 우리의 삶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단어이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공제를 통해 우리는 세금도 내고, 보험료도 내고, 퇴직금이나 연금도 모읍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

 

소득이 발생하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금은 나라에 내는 국세, 지방자치단체에 내는 지방세가 있습니다. 국세에서는 소득세, 지방세에서는 지방소득세라고 부릅니다.

 

▼ 2021 최신 근로소득간이세액표

http://pds20.egloos.com/pds/202102/11/65/Wage_income_tax_amount_list.pdf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통해 내 소득에 따른 세금을 찾아 산정하고 지방세는 국세의 10%로 산정합니다.

 

"보험료"

 

보험료가 꽤 비싸네?

 

나라에서 만든 보험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산업재해보장보험)을 4대 보험이라고 부릅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 근로복지공단에서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보험료는 모두 합치면 월급의 약 9% 정도라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세금은 세법에서 보험료는 노동법에서 다루기에 그 성격과 운용방식이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우리는 다 세금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이렇게 내 월급에서 미리 빼서 거두어 간 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내 돈의 원천, 내 거에서 빼갔다, 징수했다라는 뜻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세금과 보험료를 원천징수로 내기 때문에 돈의 흐름이 다 보입니다. 내 돈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훤히 다 보인다 하여 유리지갑이라는 표현도 있답니다.

 

이렇게 원천징수해간 세금과 보험료는 사실 정확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세금을 매번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복잡해서 그런가 봅니다.

 

"연말정산"

 

그래서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통해 한 방에 정산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에 대해선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하는 방법 한번에 끝내기! 실전편]

 

그리고 세금이랑 보험료 말고 거둬가는 건 또 뭔가요?

 

"퇴직금"

 

보통 기여금이라는 이름으로 거둬가는 이 금액은 퇴직하면 받게 되는 금액입니다. 바로 퇴직금이죠.
퇴직금이 없는 직종은 공제회라는 곳에 돈을 두어 연금의 형태로 받기도 합니다.

 

  • 군인공제회
  • 행정공제회
  • 경찰공제회
  • 과학기술인공제회
  • 한국교직원공제회
  • 소방공제회 등

 

"세전 세후 계산"

 

계산 방법에 대해선 아래 백노무사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미지급된 급여계산, 임금 세전 세후 계산]

https://www.youtube.com/watch?v=s1hlwbUTrVM 

 

"정리"

내 돈에서 돈을 떼어가는 공제라는 게 있습니다. 공제에는 세금, 보험료, 퇴직금, 연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금 - 국세, 지방세로 이루어져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통해 국세의 10%로 산정합니다.
보험료 -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고 급여의 약 9%입니다.
퇴직금, 연금 - 그냥 내 돈

 

여기까지 오늘은 세전 세후 계산과 내 월급의 공제 내용, 그리고 세금에 대한 상식을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